半젤리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半젤리스
Vangelis
2007年 10月 15日 寫眞
基本 情報
本名 에방겔로스 오디歲아스 파파타나시우(Evangelos Odysseas Papathanassiou, Ευ?γγελο? Οδυσσ?α? Παπαθανασ?ου)
藝名 半젤리스(Vangelis)
出生 1943年 3月 29日 ( 1943-03-29 )
그리스 볼로스
死亡 2022年 5月 17日 ( 2022-05-17 ) (79歲)
프랑스 파리
性別 男性
國籍 그리스
職業 作曲家 , 演奏家
장르 電子 音樂 , 프로그레시브 록 ,
뉴에이지
活動 時期 1961年~2022年
樂器 신시사이저 , 키보드 , 피아노 , 드럼
關聯 活動 映畫 音樂 , 다큐멘터리 音樂 , 美術

半젤리스 (Vangelis, 그리스어 : Βαγγ?λη? 房겔리스 [ * ] , 1943年 3月 29日 ~ 2022年 5月 17日 ) 또는 에방겔로스 오디歲아스 파파타나시우 (Evangelos Odysseas Papathanassiou, 그리스어 : Ευ?γγελο? Οδυσσ?α? Παπαθανασ?ου [ev?a??elos oði?seas papaθana?siu])는 그리스 신시사이저 演奏者 利子 作曲家 이다.

要約 [ 編輯 ]

1961年度부터 2022年까지 活動한 音樂家 이다.

美國에서는 映畫 ' 불의 戰車 '의 音樂 이 1982年 3月 3日에 發表된 第54回 아카데미 賞 正規 作曲賞 을 受賞. 같은 해 빌보드 앨범 및 싱글 차트 1位를 차지. 싱글 5月 8日까지 1位. 또한 1982年 리들리 스콧 監督 映畫 ' 블레이드 러너 '의 音樂 을 擔當했다.

活動 據點을 유럽으로 잡은 그는 1974年 結成된 예스 에의 加入 騷動 以前부터 솔로 앨범을 發賣했다. 1992年 리들리 스콧 監督 作品 ' 1492 콜럼버스 '의 音樂 이 獨逸에서 앨범이 100萬 張, 싱글 컷 된 1492 콜럼버스 가 150萬 張 팔린 다른 유럽 17個國에서 골드 디스크, 플래티넘 디스크를 獲得하여 '불의 戰車'를 凌駕하는 히트를 쳤다.

正規 앨범 外에 映畫 音樂 앨범의 다른 TV 다큐멘터리, 演劇 音樂, 舞踊 音樂 等도 多數 作曲하고 있다. 칼 세이건 製作의 TV 다큐멘터리 ' COSMOS '에서 그의 音樂이 使用되었다(테마곡으로 使用된 앨범 '天國과 地獄'에서 한 句節, 앨범 ' 反射率 0.39 '에 收錄되는 " 알파 " 等).

最近에는 純粹 音樂 活動 보다 國際 이벤트와 關聯된 活動을 하는데, 2000年 시드니 올림픽 閉幕式에 濠洲에서 그리스에 올림픽 旗발을 引受할 때 音樂과 指揮를 擔當, 또한 2004年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公式 엠블럼에 隨伴되는 로고 音樂도 다루고 있다. 또한 2001年 NASA의 火星 探査 計劃의 하나인 2001 마스 오디세이 의 테마 音樂을 擔當, 關聯하여 아테네의 제우스 神殿에서 實施되는 라이브 이벤트 " Mythodea "를 다루는 等의 活動을 했다.

生涯 [ 編輯 ]

그리스 中部의 港口 都市 볼로스 에서 畫家 아버지 音樂家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4歲부터 獨學으로 피아노와 作曲을 始作, 6歲에 自作 리사이틀을 열었다고 傳해진다. 高校 時節부터 專門的인 音樂 活動을 始作, 재즈 에서 바이브 피아노 , 오르간 等을 연주했다. 高校 卒業 後, 音樂 學校 等에는 進學하지 않고 藝術 學校에서 映畫와 美術을 배웠다. 또한, 音樂 理論은 아리스토텔레스라는 人物에게 個人 敎習을 받았다고 한다.

1963年 아테네에서 팝 밴드 " 포밍스 "를 結成, 多數의 싱글을 發表, 그리스 國內에서 히트한다.

다음, 데미스 壘소스 (Demis Roussos, 베이스, 보컬), 루카스 시데라스 (Loukas Sideras, 드럼), 아기리스 코로리스 (Argyris Koulouris, 기타) 等과 'The Papathanassiou Set'을 結成, 歌手活動을 始作한다.

1967年에 '5000 Lies'의 音樂으로 처음으로 映畫 作品에 關한 作品을 쓴다.

1968年 軍士 쿠데타를 契機로 데미스, 루카스와 英國 런던을 中心으로 活動하려 했으나, 時代的 狀況으로 프랑스 파리에 남았다. 어쩔 수 없이 3名은 파리에서 아프로디테스 차일드 (Aphrodite's Child)를 結成, 싱글 "Rain and Tears"를 發表했는데 뜻밖에 큰 成功을 거두었다. 그래서 音盤社와 正式 契約 後 "I Want to Live", "Spring, Summer, Winter and Fall"等의 히트曲을 낳았다. 그 後 1969年 산레모 音樂祭에 參加, 유럽을 中心으로 人氣를 모은다. 앨범 ' End of the World '와 ' It's Five O'Clock '을 發表 後, 音樂 見解 差異로 解産한다. 그러나 1972年 마지막으로, 新藥 聖經의 "요한 啓示錄"을 素材로 한 2 Disc 앨범 '666'을 製作한다.

以後 映畫 音樂과 正規作品을 發表하고, 1973年에는 事實上 솔로 앨범 '地球'를 유럽에서 선보인다. 1974年 英國으로 건너가 런던에서 個人 스튜디오 NEMO 를 開設, 大企業 레코드 會社 RCA 레코드와 契約을 맺고, 1975年 '天國과 地獄'을 始作으로, 全 世界를 對象으로 作品을 선보인다. 또한, 1974年 릭 웨이크먼 (키보드)의 後任으로 예스 (YES)에 加入하려 하였으나 여러 가지 難關으로 失敗한다. 그러나 이때부터 메인 보컬리스트 존 앤더슨 (Jon Anderson)과의 交際가 始作되어, 1979年 以後 존 앤 半젤리스 (Jon & Vangelis)라는 이름으로 共同 作業을 하였다. 1980年代에는 映畫 '불의 戰車'(1981年)와 '블레이드 러너'(1982年), 그리고 日本 에서는 ' 南極 이야기 '(1983年)等의 사운드 트랙을 擔當하여 話題가 된다.

1980年代 中盤에 다시 파리 에서 活動하였으나, 1989年 그리스 에 定着하였고, 以後 아테네 에 자리를 잡고 創作 活動을 繼續했다.

2022年 프랑스의 病院에서 코로나19 治療를 받던 中 心不全 으로 死亡했다. [1]

音樂性 [ 編輯 ]

半젤리스의 音樂의 特徵은 主로 다음과 같은 點을 들 수 있다.

멜로디 [ 編輯 ]

半젤리스 멜로디 는 아름답고 剛한 印象을 심어준다. 그리스와 地中海 東部 地域에 예부터 傳해지는 5音階 旋法에 기초한 멜로디를 使用하지만, 5番의 跳躍(道에서 솔에 : '불의 戰車'의 西周 部分 等)을 즐겨 使用하는 것도 特徵이다.

構成 [ 編輯 ]

交響曲 과 같은 여러 樂章으로 構成되는 全體 앨범이며, 앨범 全體가 하나의 콘셉트로 이어지고 있는 境遇가 많다. 特히 ' 大地의 祭禮 '와 ' 마스크 ', ' 엘 그레코 ' ' Mythodea '等이 各 파트에 固有한 題目을 붙이지 않고 있다.

作曲과 編曲 [ 編輯 ]

半젤리스 樂譜 를 읽고 쓸 수 없다고 말한 적 있다. 또한 멀티 키보드 形式으로 各種 樂器를 周邊에 配置하며, 卽興的으로 연주하는 것이 半젤리스 作曲의 特徵이다. 大部分의 樂器를 혼자서 연주하고 스튜디오 에서 多重 錄音 을 한다. 또한 신시사이저를 利用하여 各 樂器를 縱橫으로 驅使한 多彩로운 重厚한 編曲 樣式을 取한다. 特히 " 야마하 CS-80 "과 各 폴리포니 오케스트라를 構成하여 曲을 쓸 때 利用한다. 또한 다양한 民族 樂器와 打樂器를 使用하여 獨特한 色彩의 느낌과 香氣를 내는 曲도 많다. 反面에, 재즈的인 임프로비제이션 의 展開와 現代 音樂的인 實驗性도 保有하고 있으며 1970年代의 라이브 公演도 大部分이 卽興 演奏였다. 이러한 作/編曲 方法을 自身은 "自發的 音樂(Sponteus Music)"라고 부르고 있다.

장르 [ 編輯 ]

半젤리스 作品은 各 장르를 總網羅하는 境遇가 많다. 앨범 타이틀에 對한 音盤社의 分類 亦是 所屬社와 時期에 따라 다음과 같이 差異가 있다.

  • RCA 레코드 : ('反射率 0.39' 外)
  • Polydor : 신시사이저('差異나'), 록('마스크')
  • 이스트 웨스트 재팬 : ('오셔닉')
  • 유니버설 뮤직 : 팝('Odyssey - The Definitive Collection')

재즈 演奏者로서의 半젤리스 [ 編輯 ]

신시사이저와 만날 때까지의 半젤리스는 主로 피아노와 오르간, 바이브, 퍼커션 等을 연주했다. 1964~65年頃에 그리스의 재즈 피아니스트 George Theodossiadis의 콰르텟 에서 바이브를 연주했는데 그리스에서 CD化되었다(Legend / El Capitan 2201556072). 스탠더드 넘버 부터 보사노바 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卓越한 音樂을 들려주었다. 半젤리스 音樂 史上 가장 오래된 記錄으로 보인다.

主要 作品 [ 編輯 ]

半젤리스 作品은 엄청나지만, 그 中에서도 名作으로 불리는 作品 또는 半젤리스에게 轉換點이 된 作品이 存在한다(본문에 包含된 차트 順位는 '디렉트' 計定에서 參照할 것!).

RCA 時代 以前 [ 編輯 ]

  • 비와 눈물(Rain and Tears / 싱글)

1968年에 出市된 아프로디테스 차일드의 싱글이다. 이 싱글은 유럽 全域에서 히트하였다.

  • 666

아프로디테스 차일드가 一時的으로 다시 結成하고 1972年 製作한 앨범이다. 밴드의 앨범이지만 作曲은 전곡 반젤리스의 作品이었다.

  • 地球(Earth)

1973年에 出市된 半젤리스의 實質的인 첫 正規 솔로 앨범이다.

RCA 時代 [ 編輯 ]

  • 天國과 地獄(Heaven and Hell)
  • 反射率 0.39(Albedo 0.39)
  • 나선(Spiral)

'天國과 地獄'은 1975年에 出市되었다. 半젤리스 最初로 메이저 會社 RCA에서 發賣한 앨범이며, 英國 차트 31位까지 上昇했다. (다음 作人 '反射率 0.39'는 英國 차트 18位를 記錄했다.) '天國과 地獄'은 1974年 예스 메인 보컬리스트 존 앤더슨 이 보컬로 參與하고 있는 것으로, 第1部 第3樂章의 TV시리즈 'COSMOS'의 오프닝에 使用된 것으로 有名하다. '反射率 0.39'와 '螺旋'도 뉴스 프로그램의 오프닝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타로 鑑定 結果 發表 BGM 等)에 使用되는 等 半젤리스를 모르는 사람도 귀에 익숙한 收錄曲이 많은 作品이다. 또한, '日曜日 夕刊! 여기 데스크'의 테마曲으로 알려진 "펄스타"('反射率 0.39' 第1曲)는 後에 폴 모리아에 依해 커버 演奏되었다.

Polydor 時代 [ 編輯 ]

  • 쇼트 스토리(Short Stories)

1979年에 發表된 존 앤더슨과의 조인트 프로젝트 "존 앤 半젤리스"의 첫 앨범. 英國 차트 4位까지 上昇했다.

  • 불의 戰車(Chariots of Fire)

1981年 同名 映畫의 音樂이다. 앨범 美國 1位(브리티시 5位)가 되고, 아카데미賞 正規 作曲 賞을 受賞했다.

  • 南極 이야기(Antarctica)

1983年에 發表된 日本 映畫 ' 南極 이야기 '의 사운드 트랙이다. 이 映畫가 當時의 日本 映畫에서 No.1 히트를 쳤다(또한, 이 記錄은 ' 怨靈公主 '가 뽑힐 때까지 持續되었다).

워너 뮤직 時代 [ 編輯 ]

  • 1492 콜럼버스(1492 - Conquest of Paradise)

1992年에 出市된 同名 映畫의 사운드 트랙으로, 特히 유럽에서 히트했다(개요 參照).

  •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1994年 出市되었다. 實際로는 사운드 트랙이지만, 部分的으로 使用되지 않는 曲이 收錄 되어 있는 音盤이다. 한便 메인 테마와 最終 製品의 收錄이 不完全한 때문인지 形式上 半젤리스 個人 作品의 模樣을 取하고 있다.

  • Mythodea

2001年 出市되었다. NASA의 2001 마스 오디세이 의 테마 音樂이다.

作品과 職業에 關한 注意 事項 [ 編輯 ]

포밍스 (Forminx) [ 編輯 ]

그리스에서 1964年에서 1966까지 半젤리스가 신시사이저 演奏者로 在職하고 있던 팝 밴드이다. 그리스의 비틀즈라는 別名을 달았으나, 그리스 國內에서는 9張의 싱글을 發表하여 대번에 大衆 音樂界를 들썩이게 했다. 海外 進出을 생각하고 있어서인지, 家事는 英語로 된 것이 大部分이다. 總 22曲을 發表했지만, 그 大部分을 半젤리스가 作曲하였다. 또한 리드 보컬을 맡은 TASSOS PAPASTAMATIS가 後날, 프랑스에서 솔로 歌手로 데뷔하기 위해 노래(Days of Love)를 錄音하였다.

아프로디테스 차일드(Aphrodite's Child) [ 編輯 ]

포밍스 解産 後 半젤리스가 結成한 Aphrodite's Child는 'Rain and Tears', 'It's Five O'Clock', '666'의 3個 앨범과 11張의 싱글을 發表했다.

映畫 音樂 [ 編輯 ]

半젤리스는 그리스 時代부터 많은 映畫 音樂을 擔當하고 있지만, 1970年代부터 始作된 프레데릭 로시프(Frederic Rossif, 프랑스 다큐멘터리 映畫 監督)와의 共同 作業은 로시프의 죽음(1989年)까지 繼續되었다. 앨범으로 正式 發賣된 것은'동물의 默示錄', '野生의 祭典', '野生'等이 있지만, 그 外에도 그와 많은 音樂을 作曲하였다.

特히 '불의 戰車'와 '블레이드 러너'가 有名하다. '불의 戰車'는 빌보드 싱글, 앨범 차트에서 全美 No.1을 獲得하고 있다. 이것은 半젤리스에게 唯一한 No.1 싱글 兼 앨범이다. 또한 Instrumental 音樂 上 唯一한 不動의 No.1 앨범이기도 하다.

'블레이드 러너'는 映畫의 크레딧 畵面에서 OST 音盤의 發賣가 示唆되었지만, 半젤리스 自身이 "當時 다른 音樂으로 製作되었다"는 理由로 發賣를 急히 拒否했기 때문에 發賣되지 않았다. 以後 1992年'블레이드 러너 監督判'의 開封과 함께, 實로 10年 以上 지난 1994年, 드디어 公式 CD가 出市되었다.

"나는 自身이 映畫 音樂家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예스에 加入하면 나도 좋지만, 그런 些少한 活動에 興味가 없다." 等의 發言에서 보이는 대로, 半젤리스는 商業的인 成功에 執着을 보이고 있지 않다. 사운드 트랙도 그대로 CD和하는 것이 아니라, 獨立的인 音樂 作品으로 出班되는 境遇가 많다.

스포츠 이벤트 [ 編輯 ]

올림픽 을 始作으로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가 持續되었으나, 그 中에서도 2002年 3月 싱글로 發表된 2002年 FIFA 월드컵 公式 앤섬은 有名하다. 2002年 6月 텔레비전 放送에서 자주 '온 에어'되어 日本 오리콘 차트에서 싱글 톱 10 進入에 成功했다. 週間 랭킹은 2002年 7月 第1株와 第2週 사이 6位. 신시사이저에 依한 獨特한 速度感과 未來 志向的인 世界觀으로 裝飾된 사운드는 當時 韓國과 日本 兩國의 월드컵 人氣를 高調시키는 데 相當한 寄與를 했다. 또한 아테네 올림픽 誘致 活動을 위해 製作된 애니메이션 사운드 트랙과 시드니 올림픽 의 閉幕式, 97年 아테네에서 開催되는 世界 陸上 大會 開會式 音樂 等을 擔當하고 있기도 하다.

디스코그래피 [ 編輯 ]

畫家 [ 編輯 ]

半젤리스는 또한 抽象化 畫家로 活動했다. 스페인 발렌시아 協贊, 이베리아 航空 後援, 발렌시아 에서 成功했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個人展을 開催하였다.

  • 'VANGELIS 2003年 세로 23cm * 가로 24cm ISBN   84-482-3090-6 (西쪽 門 Fernando Castro Frorez, Dora Eliopoulou - Rogan, 英文 飜譯 Lambe & Nieto, John Davis, 半젤리스 作家의 그림 74點 수록)

使用 樂器 [ 編輯 ]

半젤리스는 原則的으로 키보드 演奏者, 신시사이저 演奏者 이지만, 기타와 드럼도 연주하는 멀티 플레이어 이며, 또한 신시사이저 는 製造 連帶, 製造 業體, 仕樣 變更과 機種을 週期的으로 업그레이드하므로 使用 樂器는 多方面에 걸쳐있다. 다음은 各 앨범의 라이너 等에 依해 作成된 한 例이다.

     

參考 [ 編輯 ]

日本 音盤 라이너 노트, 오비 [ 編輯 ]

  
  • 反射率 0.39(BMG빅터=BVCP-5025)
  • 나선/SPIRAL(BMG빅터=BVCP-5026)
  • 步부르/Beaubourg(BMG빅터=BVCP-5027)
  • 차이나/CHINA(正規=813 5632)
  • 大地의 祭禮/Soil Festivities(正規=P33P 50003)
  • 마스크/mask(正規=POCP-2110)
  
  • 디렉트/DIRECT(BMG빅터=A32D-66)
  • 시티/THE CITY(eastwest records=WMC5-270)
  • 블레이드 러너(eastwest japan=AMCE-732)
  • 보이시즈/VOICES(eastwest japan=AMCE-915)
  • 오셔닉/OCEANIC(eastwest japan=AMCE-2056)
  • 오디세이/ODYSSEY(유니버설=UICZ-1106)

[ 編輯 ]

  • '구로 詩로'의 「예스」(音樂의 親舊使(音?の友社)?1979年 出刊)
  • 'VANGELIS' ISBN   84-482-3090-6

各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