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세르트헤바우 管絃樂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RCO의 로고

王立 콘세르트헤바우 管絃樂團 ( 네덜란드語 : Koninklijk Concertgebouworkest ,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RCO )은 암스테르담 에 本據地를 둔 네덜란드 의 代表的인 管絃樂團 이다. 콘세르트헤바우(Concertgebouw)는 네덜란드語로 '콘서트홀' 을 뜻하며, 1988年에 네덜란드 女王인 베아트릭스 로부터 王立 稱號를 下賜받기 前까지는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바우 管絃樂團 (Concertgebouworkest Amsterdam)이라는 名稱으로 불렸다.

歷史 [ 編輯 ]

1888年 4月에 암스테르담에 演奏會 專用 公演場인 콘세르트헤바우가 開館되었고, 몇 달 뒤 喪主 管絃樂團의 必要性이 提起되어 創團되었다. 첫 演奏會는 11月 3日에 빌렘 케스의 指揮로 開催되었으며, 케스는 1895年까지 常任 指揮者로 在任하면서 樂團 活動의 基礎를 마련하는 데 힘썼다. 同時에 演奏會 禮節에 익숙치 않은 聽衆들의 缺禮를 막기 위해 公演 中에 雜談이나 食飮料 取食 行爲를 禁止하는 等의 嚴格한 規定도 만들었다.

케스가 스코틀랜드 管絃樂團 으로 옮겨간 뒤에는 빌렘 멩겔베르크 가 자리를 이어받았고, 以後 1945年까지 約 50年 동안 在任하면서 樂團의 名聲을 世界 水準으로 끌어올리는 데 크게 寄與했다. 命엘베르흐는 바흐 헨델 等의 바로크 音樂에서 自身의 스승과 親舊이기도 했던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에 이르는 厖大한 레퍼토리 領域을 開拓했고, 嚴格한 리허설로 樂團 合奏力을 最上級으로 維持시키는 한便 피에르 몽퇴 브루노 발터 等을 客員 指揮者로 招聘해 公演하도록 周旋하기도 했다.

그러나 2次 世界大戰 勃發과 함께 네덜란드가 나치스 의 占領國이 되면서 멩엘베르흐의 活動도 親나치스 嫌疑를 받게 되었고, 結局 終戰 後 再建된 네덜란드 法院에 依해 强制 追放 宣告를 받게 되었다. 멩겔베르크는 以後 스위스 로 옮겨가 隱遁 生活을 하다가 他界했으며, 後任으로는 1931年부터 멩엘베르흐의 副指揮者를 맡고 있던 에두아르드 半 베이눔 이 就任했다. 베이눔은 前任者와 달리 現代的이고 깔끔한 音響을 追求했으며, 브루크너 브람스 의 作品들을 積極的으로 다루어 새로운 面貌를 보여주었다.

베이눔이 1959年에 리허설 中 心臟 發作으로 突然死한 뒤에는 約 2年間 常任 指揮者 空白 狀態로 運營되었으며, 안탈 도라티 조지 셀 等의 客員 指揮者와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等 新進 指揮者들이 樂團을 指揮했다. 하이팅크는 1961年에 常任 指揮者로 正式 就任했으며, 同時에 獨逸 出身 指揮者인 오이겐 요훔 이 같은 職責에 任命되어 共同으로 常任 指揮를 맡았다.

요훔이 1963年에 辭任한 後에는 하이팅크의 單獨 常任 體制로 還元되었으며, 브루크너와 말러 等 傳統的인 레퍼토리들 外에 쇼스타코비치 의 交響曲들을 果敢히 다루어 注目을 받았다. 1978年에는 蘇聯 에서 亡命한 키릴 콘드라신 을 首席 客員 指揮者로 迎入했고, 니콜라우스 아르農쿠르 도 1975年 以來 客員 指揮者로 자주 樂團을 指揮해 公演과 錄音을 進行했다.

하이팅크가 코벤트 가든 王立 오페라團 의 音樂 監督으로 移職한 뒤에는 이탈리아 出身의 리카르도 샤이 가 拔擢되었고, 샤이는 2004年까지 在任하면서 船臺 指揮者들의 레퍼토리를 繼承하고 힌데미트 바레즈 , 메시앙 의 管絃樂 作品을 레퍼토리에 追加시키는 功績을 남겼다. 샤이는 2004年에 辭任한 뒤 名譽 指揮者 職銜을 받았고, 後任으로는 라트비아 出身인 마리스 얀손스 가 任命되었다.

얀손스의 指揮와 함께 樂團의 앙상블이 最高로 무르익어 베를린 필하모니 管絃樂團 , 빈 필하모니 管絃樂團 과 同等하게 世界 最頂上의 오케스트라로 꼽히고 있다. 特히 首席 오보이스트 알렉세이 오그린츄크를 中心으로 한 木管의 豐富한 音響이 아름답다. 얀손스는 2015年 前半期까지 常任 指揮者에 머물렀으며, 後任으로 이탈리아 出身의 다니엘레 가티 가 任命되어 活動했으나 性醜行 嫌疑로 2018年에 물러났다.

以後 空席을 維持하던 자리에 마침내 注目받는 神聖 클라우스 메켈레 가 次期 常任 指揮者로 指名되었다. 메켈레는 2022年부터 아티스틱 파트너 職銜으로 年間 5週 以上 活動하다 2027年에 就任할 豫定이다.

主要 活動 [ 編輯 ]

創團 以來 繼續 콘세르트헤보를 主要 公演場으로 使用하고 있으며, 멩엘베르흐 時代에 音響 補修 工事를 마친 뒤에는 世界的으로 音響 效果가 가장 卓越한 公演場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以外에도 네덜란드 오페라團 의 오페라 公演 때에도 間或 伴奏 樂團으로 參加하기도 한다. 王立 呼稱을 받기 以前에도 네덜란드의 代表的 樂團으로 政府의 支援을 繼續 받아왔으나, 1980年代에 樂團 規模를 줄이기 爲해 一部 團員들의 解雇 方針이 政府에서 發表되어 一時的으로 葛藤 狀況이 빚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하이팅크가 그 發表에 맞서 自身도 辭任하겠다고 公開的으로 밝히면서 紛爭은 一段落되었고, 하이팅크는 이러한 功勞로 1999年에 桂冠 指揮者 稱號를 授與받기도 했다.

錄音은 멩엘베르흐 時代부터 相當히 많이 남겼으며, 獨逸 音盤社였던 텔레푼켄을 中心으로 音盤들이 發賣되었다. 1940年代에 實況으로 錄音된 音源들도 從前 後 네덜란드에 設立된 新生 音盤社인 필립스를 통해 音盤化되었으며, 樂團의 王立 昇格에 발맞추어 CD 全集으로 再發賣되기도 했다. 特히 바흐의 마태 受難曲 이나 베토벤 과 브람스, 프랑크 , 차이콥스키 , 말러의 交響曲,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交響詩 錄音들이 有名하다.

베이눔은 필립스와 契約하고 브람스의 交響曲 全集과 브루크너의 交響曲들을 主로 錄音했고, 하이팅크는 初期 0番을 包含시킨 브루크너 交響曲 全集과 말러 交響曲 全集을 亦是 필립스에 錄音했다. 同時에 데카와도 契約해 라흐마니노프 의 피아노 協奏曲( 블라디미르 아슈케나지 協演) 全集과 쇼스타코비치 의 交響曲들을 音盤으로 出市하기도 했다. 샤이度 專屬社인 데카에 말러 交響曲 全集과 브루크너의 交響曲들, 바레즈의 管絃樂 作品과 힌데미트의 '室內音樂' 全集, 大衆的으로 큰 人氣를 얻은 쇼스타코비치의 '재즈 앨범' 을 錄音했다.

얀손스 在任期부터는 樂團 自體 레이블인 "RCO live"를 通해 다양한 作品들을 얀손스를 中心으로 니콜라우스 아르農쿠르 ,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 안드리스 넬손스 等의 指揮者들과 實況 音盤으로 發賣하고 있다.

以外에도 하이팅크와 共同 常任을 맡았던 요훔이나 客員 指揮者로 자주 出演한 도라티와 셀, 콘드라신, 아르農쿠르 等의 指揮者들도 필립스와 텔덱 等에 많은 音盤들을 吹入한 바 있다.

歷代 常任 指揮者 [ 編輯 ]

以外에도 니콜라우스 아르農쿠르 가 名譽 客員 指揮者 職銜으로 種種 出演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