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르담 大聖堂

파리 노트르담 大聖堂
노트르담 大聖堂
Cathedrale Notre-Dame de Paris
대주교의 다리에서 본 노트르담 대성당
大主敎의 다리에서 본 노트르담 大聖堂
宗派 로마 가톨릭교회
位置 國家 프랑스
所屬 敎區 파리 大主敎區
所在地 프랑스 파리
設立日 1345年
웹사이트 www .notredamedeparis .fr

파리 노트르담 大聖堂 ( 프랑스語 : Cathedrale Notre-Dame de Paris 카테드랄 노트르담 드 파리 [ * ] )은 프랑스 파리 시테 섬 東쪽 半쪽에 있는 프랑스 後記 고딕 樣式의 聖堂 이다. 이 大聖堂은 只今도 로마 가톨릭교회 의 敎會 建物로서 파리 大主敎座 聖堂으로 使用되고 있다. 노트르담 大聖堂은 흔히 프랑스 고딕 建築의 精髓로 이야기된다. 이 大聖堂은 프랑스의 有名한 建築家인 비올레르뒤크 에 依해 破壞된 狀態에서 保護되어 復舊되었다. “노트르담”은 “우리의 貴婦人”이라는 뜻의 프랑스語다( 聖母 마리아 를 의미함).

노트르담 大聖堂은 最初의 고딕 聖堂 가운데 하나이며, 고딕 前 時代에 걸쳐 建設하였다. 大聖堂의 조각들과 스테인드글라스 自然主義 의 影響을 많이 받았으며, 이는 初期 로마네스크 建築 에서 不足한 世俗的인 外觀을 더해준다. 노트르담 大聖堂은 世界에서 最初로 壁날개를 使用한 建物이기도 하다. 이 大聖堂은 元來 聖歌隊席과 中浪(中廊) 周邊에는 壁날개가 있도록 設計되지 않았다. 工事가 始作되고 (고딕 樣式에서 流行한) 꽤 얇은 壁들이 漸漸 높아지면서 커다란 龜裂이 壁이 밖으로 밀릴 때 생겼다. 그래서 聖堂의 建築家들은 바깥壁 周邊에 支持壁을 만들었고, 그 뒤에 비슷한 方法으로 追加되었다.

이 大聖堂은 有名한 도미니코回 神學者 張 바티스트 앙리 라코르데르 가 1840年에 연 四旬節 說敎로 有名하다. 그러나 最近에는 主要한 有名人이나 國家에 雇用된 學者들이 說敎를 한다. 하지만 聽衆들의 相當數는 外國人들이며, 이들만으로 慣習을 이어나가게 되었다.

1790年頃 프랑스 革命 의 急進的인 時期에 노트르담 大聖堂은 反基督敎 思想에 依해 冒瀆을 當했으며, 많은 聖像 이 損傷되거나 破壞되었다. 19世紀에의 多方面에 걸친 復元 作業이 完了되어 大聖堂은 以前의 모습을 되찾았으나 2019年 火災 가 發生 하여 內部 尖塔이 무너졌다. 프랑스 現地時間으로 2019年 4月 15日 午後 6時 50分쯤, 우리 時間으로 2019年 4月 16日 새벽 1時 50分쯤 補修 工事 中이던 尖塔 周邊에서 火災가 發生했다.

建設 [ 編輯 ]

建物의 正面部. 聖母 마리아 의 文, 마지막 審判 의 文, 聖女 안나 의 文.

1160年 파리의 聖堂이 ‘유럽 임금들의 本堂’이 되자 聖堂의 規模가 제 役割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 모리스 드 쉴리 는 파리 敎區長에 着座하자마자 元來의 聖堂을 무너뜨렸다. 傳해지는 바로는 파리의 새로운 영광스러운 大聖堂의 모습을 想像한 드 쉴리가 그것을 元來 聖堂의 바깥 흙에 스케치하였다고 한다. 建設을 始作하기에 앞서 敎區長은 몇 채의 집들을 무너뜨렸고, 聖堂을 만드는 데 必要한 材料들을 運送하기 위해 새 道路를 만들었다.

公社는 國王 루이 7歲 時代인 1163年에 始作되었고, 大聖堂의 주춧돌을 드 쉴리가 올릴지 敎皇 알렉산데르 3歲 가 올릴지에 對해서는 意見이 紛紛했다. 드 쉴리 主敎는 大聖堂을 建設하는 데에 自身의 삶과 財産 大部分을 바쳤다.

獨特한 塔 두 個와 西쪽 正面을 建設하는 일은 約 1200年에 始作되었는데, 一般的인 建設 過程과는 달리 中浪(中廊)李 完成되기 前이었다. 建設 過程에서 많은 建築家 가 일했으며, 이는 西쪽 正面과 두 塔의 各各 다른 높이와 다른 樣式에서 發見된다. 1210年에서 1220年 사이, 4等 建築家는 薔薇窓 이 있는 層과 塔 뒤의 巨大한 玄關의 建設 過程을 監督하였다. 두 塔은 1245年頃에 完成되었으며, 大聖堂은 1345年頃에 完成되었다.

建設 連帶 [ 編輯 ]

  • 1160年 : 모리스 드 쉴리 (파리 敎區長)가 元來의 大聖堂을 부수도록 命令하다.
  • 1163年 : 노트르담 드 파리 大聖堂의 礎石이 얹혀지다 - 工事가 始作되다.
  • 1182年 : 後進(後陣)과 聖歌隊席을 完工하다.
  • 1196年 : 中浪(中廊)을 完工하다. 드 쉴리 敎區長이 旋踵하다.
  • 1200年 : 西쪽 正面의 作業이 始作되다.
  • 1225年 : 西쪽 正面을 完工하다.
  • 1250年 : 西쪽의 두 塔과 北쪽의 薔薇窓을 完工하다.
  • 1250年 - 1345年 : 나머지 部分을 完工하다.

갤러리 [ 編輯 ]

오르간 [ 編輯 ]

南쪽에서 본 大聖堂

오랜 時間에 걸쳐 大聖堂 안에 여러 個의 파이프 오르간 이 設置되었지만, 처음에 設置된 오르간은 建物에 적합하지 않았다. 注目할 만한 最初의 오르간은 當時 有名한 오르간 設置 專門家였던 프랑수아앙리 클리코 에 依해 1700年代에 完成되었다. 클리코가 만든 페달 區劃 안의 파이프 機構는 오늘날까지 오르간에서 소리를 낸다. 오르간은 19世紀에 아리스티드 카베이에콜 에 依해 거의 完璧하게 다시 만들어지고, 크기도 커졌다.

노트르담의 오르간 演奏者는 카바이에콜이 만든 가장 큰 오르간이 있는 생쉴피스 聖堂 의 오르간 演奏者와 함께 프랑스에서 가장 名聲있는 오르간 演奏者의 位置를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오르간은 歷史的으로 900種類로 分類되는 7800個의 파이프를 가지고 있다. 오르간은 109個의 오르간 스톱 , 5個의 56件의 손鍵盤과 한 個의 32件의 발鍵盤을 갖고 있다. 1992年 12月, 3個의 近距離 通信網 을 통해 오르간을 完全히 전산화하는 作業이 끝났다.

臺오르간

노트르담 大聖堂의 오르간 演奏者 가운데 가장 有名한 사람은 1900年부터 1937年까지 오르간 演奏者였던 루이 비에른 이다. 카바이에콜 오르간은 그의 演奏의 音色에 따라, 1902年과 1932年에 調整되었다. 여기에 피에르 코슈로 는 變更事項을 더 追加했는데(그 中 많은 것은 루이 비에른에 依해 計劃된 것이다), 오르간의 機械裝置를 電氣 作動方式으로 바꾸었다(원래의 카바이에콜의 오르간의 演奏隊는 英美式의 새로운 連奏대로 交替되었으며, 元來 演奏隊는 南쪽 塔의 演壇으로의 入口로 옮겨졌음). 또한 1965年에서 1972年 사이에 오르간 스톱들을 발鍵盤 部分에 追加하고, 믹스처 스톱들을 다시 配列하고, 마지막으로 3個의 水平 리드 스톱(en chamade)을 追加하였다. 코슈로가 1984年 갑작스럽게 死亡한 以後, 張피에르 르게, 올리비에 라트리, 이브 데베르네이(1990년 死亡), 그리고 필리프 르페브르 이렇게 4名의 오르간 演奏者가 노트르담 大聖堂의 오르간 演奏者에 任命되었다. 이것은 18世紀에 노트르담 大聖堂이 4名의 오르간 演奏者를 두었던 慣習의 復活로, 各各의 演奏者는 1年에 3個月을 연주하도록 되어 있다. 以後 2015年 張피에르 르게의 隱退로 2016年부터 뱅상 뒤부아 가 오르가니스트로 任命되어 3名의 專屬 오르간 演奏者를 두고 있다. [1] 1989年에 樂器의 復舊가 進行되어, 1992年에 完了되었다.

改築, 破壞, 그리고 復元 [ 編輯 ]

1548年 위그노 들이 그러니까 改新敎 信者들이 暴動을 일으키면서 大聖堂의 性狀들을 偶像崇拜 라고 여겨 大聖堂의 外觀을 破壞했다. 루이 14歲 때와 루이 15歲 때에 前 유럽에 걸쳐 大聖堂들을 現代化하려는 努力의 一環으로 노트르담 大聖堂을 改築하였다. 무덤과 스테인드 글라스는 除去되었는데, 多幸히도 北쪽과 南쪽의 薔薇窓은 破壞되지 않았다.

復元 計劃에 따른 聖堂 조각

1793年 프랑스 革命 때에 노트르담은 理性崇拜 에 奉獻된 뒤, 最高存在崇拜 에 奉獻되었다. 이 時期 동안 大聖堂의 많은 寶物들은 破壞되거나 강탈당했다. 舊約 聖書 에 나오는 유다 王들 의 彫刻像들이 (封建秩序를 象徵하는 프랑스의 王들로 誤認되어) 머리가 잘려나갔다. 잘려나간 많은 머리들이 1977年에 隣近을 發掘하면서 發見되었고, 只今은 클뤼니 美術館 에 展示되어 있다. 이 時代에 祭臺에 位置해 있던 聖母 마리아像은 自由의 女神像 으로 交替되었다. 重要한 종들은 艱辛히 溶解되는 것에서 避할 수 있었다. 聖堂의 內部는 말 먹이나 飮食을 保管하기 위한 倉庫로 使用되었다.

復元 計劃은 建築家인 張바티스트앙투안 라쉬와 外製 비올레르뒤크의 監督으로 1845年에 始作되었다. 플레슈 (fleche, 尖塔 의 一種)를 建立하고 詩메르 갤러리(alerie des Chimeres)의 키메라 들을 追加하는 것을 包含하여 25年間 繼續되었다. 비올레르뒤크는 自身의 作品에 언제나 署名을 했는데, 고딕 볼트(穹窿)를 닮은 날개 構造를 가진 박쥐를 같이 그려 넣었다.

1871年 파리 코뮌 時期에 노트르담 大聖堂은 거의 被害를 입지 않았는데, 그 理由는 파리 코뮌 民衆 들에 依해 自治 가 實施된 社會主義 自治政府였기 때문이었다.

1939年 第2次 世界 大戰 時期에 獨逸 이 窓門을 爆擊할 憂慮가 있었다. 그래서 1939年 9月 11日 에 窓門을 分離시켰다. 戰爭이 끝나자 이 窓門들은 다시 復元되었다.

1991年 維持 및 復元 計劃이 始作되었는데, 애初에는 10年間 持續될 豫定이었으나 現在에도 如前히 進行 中인데, 낡은 彫刻像들을 淸掃하고 復元하는 것이 대단히 섬세한 作業이기 때문이다.

2019年 4月 15日 午後 6時 50分쯤(以下 現地時刻, 大韓民國 基準 4月 16日 새벽 1時 50分쯤), 補修 工事 中이던 尖塔 周邊에서 火災가 發生 했다. 發生된 火災는 尖塔과 該當 尖塔을 받치고 있는 木材지붕을 무너뜨리고 約 10時間 만인 4月 16日 午前 4時頃 鎭火되었다. 火災의 原因으로는 '電氣回路 過負荷'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있다. 하지만 聖堂 改補修를 위해 비계를 設置한 '유럽 에샤포다주' 會社는 電氣回路 過負荷에 따른 發火 可能性을 一蹴했다. 補修作業은 한 世代에 걸쳐 進行될 것인지 5年 안에 保守가 될 것인지 意見이 紛紛하다. [2]

[ 編輯 ]

노트르담에는 5個의 이 있다. 가장 큰 種인 엠마뉘엘( Emmanuel )은 南쪽 塔에 있는데, 무게가 13톤이 넘으며 하루의 時刻을 알리기 위해서나, 여러 行事나 前例를 알리기 위해 울린다. 北쪽 塔에는 바퀴 위에 附加的으로 4個의 종이 붙어 있는데, 이 鐘들은 흔들리면서 鐘이 울린다. 이 종들은 前例나 祝祭 때에 울린다. 이 종들은 以前에는 手動으로 作動하였으나, 오늘날에는 電氣 모터로 作動한다. 이 종들에는 작은 鍵盤樂器의 演奏와 調音하기 위한 外部 해머들이 있다.

主要 事件 [ 編輯 ]

노트르담 大聖堂 뒤의 꽃밭에 있는 薔薇.

얽힌 이야기 [ 編輯 ]

  • 1905年 에 프랑스에서 制定된 精巧分離法에 따라 프랑스 王國이 세운 다른 聖堂들과 같이 노트르담度 政府에 歸屬되었으나, 로마 가톨릭교회 에서 聖堂으로 使用하는 것은 承認되었다.
  • 파리에서 始作하는 高速道路에서 距離를 나타내는 參考店인 프랑스의 道路元標 ( Point zero )가 노트르담 大聖堂 앞에 있는 廣場에 있다.
  • 19世紀 初에 大聖堂은 荒廢한 狀態였으며, 都市計劃家들은 노트르담의 撤去까지 考慮했다. 프랑스의 小說家인 빅토르 위고 는 이 大聖堂의 讚美者로 大聖堂의 傳統을 일깨우기 위해 파리의 노트르담 ( 노트르담의 꼽추 )를 썼는데, 이 小說은 大聖堂의 運命에 對해 새로운 關心을 불러 일으켰다. 노트르담 大聖堂을 保護하기 위한 基金을 모으는 運動이 이어졌고, 結局 1845年에 復元이 되었다.
  • 大聖堂의 맨 위에는 13個의 變色된 彫刻像들이 있다. 그들 中 12個는 열두 사도 를 나타낸 것으로 바깥을 向하고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建築家 自身의 彫刻像으로 안쪽을 向하고 있으며 그의 팔을 뻗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Notre-Dame de Paris accueille un nouvel organiste : Vincent Dubois” (프랑스語). 2016年 1月 19日 . 2023年 12月 26日에 確認함 .  
  2. “노트르담 聖堂 火災 原因…`電氣回路 過負荷` 可能性 提起 - 每日經濟” . 2019年 4月 26日에 確認함 .  
  3. Daniel Stone (2001). 《The Polish-Lithuanian State, 1386-1795》 . Warsaw: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19쪽. ISBN   02-95980-93-1 . 2008年 7月 23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 Jacobs, Jay, ed. The Horizon Book of Great Cathedrals . New York, New York: American Heritage Publishing, 1968.
  • Janson, H.W. History of Art . 3rd Edition. New York, New York: Harry N. Abrams, Inc. , 1986.
  • Myers, Bernard S. Art and Civilization . New York, New York: McGraw-Hill , 1957.
  • Michelin Travel Publications. The Green Guide Paris . Hertfordshire, UK: Michelin Travel Publications , 2003.
  • Tonazzi, Pascal. Florilege de Notre-Dame de Paris (anthologie) , Editions Arlea, Paris, 2007, ISBN   2-86959-795-9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