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 오르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獨逸 罍打 마리엔敎會 質버만 오르간 - 1722年 完工

파이프 오르간 (pipe organ)은 오르간 의 하나로서, 여러 길이의 管을 音階的으로 配列하고, 이에 바람을 보내어 소리를 내는 鍵盤 樂器 이다.

救助 [ 編輯 ]

近代의 파이프 오르간은 于先 樂器 自體의 크기에서 다른 모든 樂器와 그 規模를 아주 달리한다. 卽 構造로서의 樂器의 가장 바깥쪽의 部分이란 樂器가 設置되어 있는 建築物, 보다 嚴密하게 말하면 그 音響으로 차 있는 廣大한 홀 그 自體이다. 이런 뜻에서 聽衆은 樂器의 內部에 位置하여 그 音을 듣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樂器는 따로 存在하지 않는다. 結局 音響學的으로 이 樂器의 設計 構築은 建築物 그 自體와 不可分하며 그 構造는 매우 複雜하다.

發音符 [ 編輯 ]

파이프 發音을 위한 空氣柱(空氣柱)의 振動을 만드는 關이며, 樂器의 規模에 따라 使用되는 파이프의 數는 다르나 큰 것은 數千에서 1萬 個 以上이 쓰인다. 긴 파이프일수록 낮은音을 내며, 디아파종(diapason)이라 하는 管의 길이와 그 斷面積(斷面績)의 比率이나 마우스피스의 形象은 音빛깔을 左右한다. 官길이와 音높이를 標示하는 單位로는 習慣的으로 피트 (feet)가 쓰이며, 大型의 것은 32피트(藥 10m)에서 小型인 2인치(藥 5cm)에 이르는 各種의 것이 쓰인다. 그리고 파이프는 리드 를 쓰느냐 안쓰느냐에 따라서 리드가 없는 프리 파이프와 리드가 있는 리드 파이프(리드는 金屬製, 音의 높이는 파이프의 길이보다 오히려 리드 自體로 定하여진다)로 區分. 그리고 閉館(閉管)인가 開館(開管)인가에 따라(폐관은 특수하여 開館에 비하여 같은 管의 길이에서 옥타브 낮은音을 낸다), 圓筒形(大部分은 이것이다)인가, 圓錐形 또는 4角株(木製)인가, 材質은 金屬(主席, 桐, 납 等의 合衾)인가, 木製인가 等으로 다양하게 區分한다.

바로크 오르간의 스톱 造作部. 獨逸 .

스톱 [ 編輯 ]

스톱(stop)이란 같은 樂器로 다른 音色을 얻기 위한 裝置로, 리드 오르간 , 하프시코드 , 아코디언 等에도 쓰인다. 파이프 오르간에서도 形象이 같다. 그리하여 音빛깔이 같은 大小의 半音階的 파이프의 한 系列을 스톱이라 하며 大體로 그 數爻가 많을수록 規模가 큰 오르간이다. 普通 80前後를 가지고 있다. 한便 走者는 스톱을 操作하며, 音빛깔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操作部에 裝置된 스위치들도 音栓(音栓)이라는 뜻으로 스톱이라고 한다. 스톱의 種類와 그 名稱은 나라에 따라 또는 個個의 樂器에 따라서도 다르다.

送風部 [ 編輯 ]

送風부는 發音에 必要한 壓縮空氣를 만들고, 氣壓을 調整하여 파이프로 보내는 部分으로서, 그 構造는 時代, 나라, 樂器에 따라 크게 다르다. 여기서는 現代의 가장 一般的인 原理의 槪要만을 말한다. 예로부터 壓縮空氣는 풀무 로 만들어졌고, 그 原理는 오늘날까지 變함이 없다. 풀무의 作動은 19世紀까지는 사람의 힘으로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電力모터로 하고 있다. 풀무로 된 壓縮空氣는 레귤레이터라고 하는 氣壓調整基로 보내어진다. 레귤레이터는 여러 가지 파이프에 均等한 氣壓의 空氣를 보내어 各 파이프의 音質을 均等化하기 위한 裝置이며, 풀무에서 보내진 氣壓은 規定量에 이르면 入口는 닫힌다. 레귤레이터에서는 恒常 必要한 量의 空氣가 度風管(導風管)을 통하여 윈드 체스트(wind chest), 卽 바람桶으로 보내진다. 바람桶은 直接 파이프와 連結되었고, 액션으로 連結된 操作部의 鍵盤과 스톱(音栓)에 依하여 走者가 造作한다.

造作部 [ 編輯 ]

오르간演奏臺 - 獨逸 罍打 게오르겐교회 1721年 質버만 製作

操作部는 走者가 直接 操作하는 鍵盤과 스톱, 그 밖의 造作을 바람筒, 파이프 等에 傳하는 액션 等을 말한다. 액션은 大略 100年 前까지는 지렛대와 龍鬚鐵을 여러 가지로 짜맞춘 것으로 演奏者는 연주하는 데 많은 努力을 必要로 하였다. 그러나 19世紀 後半에는 小型의 풀무로 各 밸브마다 붙이는 風壓지렛대 方式과 튜브를 써서 壓縮空氣를 利用하는 方式 等 새로운 電磁氣(電磁氣) 利用方式 等 새로운 方法이 考案되어 오늘날에는 電氣食餌 一般化하고 있다. 鍵盤에는 兩손의 열손가락으로 造作하는 손鍵盤(manual)과 兩쪽 發의 발끝과 발뒤꿈치로 造作하는 발鍵盤(pedal)이 있다. 量 鍵盤 모두 오늘날에는 피아노 와 같이 半音階的으로 配列되었으나 손鍵盤은 1렬이 아니고 重刑 程度라도 3렬, 大規模인 樂器에서는 5列이나 있으며 各各 特徵있는 스톱의 無理를 가지며, 斷想(段狀)으로 配列되어 있다. 各 熱意 鍵盤數는 普通 61로 5옥타브 程度이나, 失音의 音域은 스톱의 利用으로 10옥타브까지도 낼 수 있다. 발鍵盤은 16피트와 或은 32피트나 되는 巨大한 파이프를 支配한다. 이 樂器의 獨特한 裝置로 失音은 技保音 보다 옥타브 낮다. 件半修, 音넓이는 大體로 새로운 樂器일수록 많고 今世紀 初葉부터는 32鍵盤에 2옥타브만이 標準으로 되어 있다. 스톱(音栓)은 손鍵盤 3段의 것으로 約 40個, 5段인 것이 70-80個가 裝置되어 있어 그것을 造作함으로써 같은 鍵盤으로 다른 파이프 卽 다른 音빛깔을 연주할 수 있다. 操作部에는 이 밖에도 둘 以上의 스톱을 同時에 작용시킨다든가 특수한 演奏效果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콤비네이션이라고 하는 여러 가지 裝置가 되어 있다.

파이프 오르간의 種類 [ 編輯 ]

파이프 오르간은 設置되어 있는 建築物의 種類나 用途로 敎會 오르간, 콘서트 오르간으로 大別된다. 20世紀에는 새로 映畫館의 시네마 오르간이나 劇場의 劇場 오르간이라고 불리는 것도 登場하였다. 한便 小型의 家庭用 파이프 오르간은 포지티브(positiv), 더욱 小型으로 携帶할 수 있는 것을 포르타티프(portativ)라 한다.

歷史 [ 編輯 ]

오르간의 電信은 그리스어 로 시링크스라고 하는 판의 피리로 생각하고 있다. 이 管樂器에 바람筒, 다시 機械的인 送風裝置가 붙어 파이프 오르간이 생겼는데, 파이프 오르간에 關한 가장 오랜 記錄은 紀元前 200年쯤 된 것으로 거기에 依하면 紀元前 250年頃 알렉산드리아 사람 크테시비오스(Ktesibios)가 休드라울루스(Hydraulus)라고 하는 水壓(水壓) 오르간을 發明하였다. 이 樂器는 오늘날까지 이어온 風壓 오르간(뉴머틱 오르간)과 달리 풀무로 일으킨 바람의 壓力을 調整하는 데 물桶의 水壓을 利用하는 것이다. 休드라울루스에 關한 記錄은 一時 中斷하였다가 13世紀에도 使用한 記錄이 있으나 그 後 자취를 감추었다.

덴마크 바로크 오르간.

이 當時의 예루살렘 의 오르간에 對하여 城(聖) 曳撈니모(Hieronymus, +419)는 2張의 코끼리가죽과 주머니, 15個의 풀무, 12個의 파이프가 있고 그 音은 1마일 떨어진 올리브산 위까지 들린다고 記錄하고 있다. 例를 들면, 10世紀 英國 윈체스터의 오르간은 40代의 파이프, 70人이 送風하는 26個의 풀무, 各 10臺씩의 파이프를 支配하는 20個의 슬라이더 2틀을 가지며 2사람이 연주하였다. 鍵盤이 使用된 것은 13世紀이며 그 때까지의 樂器는 抽出式(抽出式) 슬라이더로 연주하였다. 13世紀-15世紀 全般의 오르간은 普遍的으로 고딕 오르간이라고 하였고, 이 時代의 末葉에는 스톱의 原理가 確立되어 對造成(對照性)이 剛한 音빛깔이 애호됐다. 15世紀 後半부터 16世紀의 것은 르네상스 오르간이라 했고 軟한 音빛깔이 애호되어 오르간音樂은 네덜란드를 中心으로 蕃盛하였다. 17世紀부터 18世紀 前半의 것은 바로크 오르간이라 한다. 이 時代의 樂器는 音빛깔에선 고딕的人 對照와 르네상스的 柔軟함을 지녀서 北部獨逸, 프로테스탄트의 敎會音樂을 中心으로 하여 오르간 音樂은 꽃이 피었다. 18世紀 後半 以後, 器樂은 피아노 오케스트라 를 中心으로 하게 되었고 오르간 音樂은 衰退의 싹이 나타났다. 樂器로서도 19世紀에는 全的으로 오케스트라를 닮은 音빛깔을 바라게 되었고 그 傾向은 今世紀까지 繼續되고 있다.

奏法 [ 編輯 ]

파이프 오르간의 州法은 時代나 地方의 音樂的 傾向이라든가 構造의 變化에 따른 歷史的 變遷이 있어 音樂學上 重要한 問題로 되어 있다. 19世紀에 있어서 피아노 州法의 눈부신 發達은 같은 鍵盤樂器 人 파이프 오르간에도 많은 影響을 주어 오늘날의 오르간州法은 피아노 奏法의 基礎 위에서 體系化되었다. 손鍵盤의 州法은 많은 點에서 피아노의 境遇와 같으나 오르간에는 特殊한 레가토州法이 있다. 이것은 餘韻을 내는 피아노와 달리 오르간에서는 音의 持續이 鍵盤을 손가락으로 누른다는 肉體的 運動의 持續 그 自體로 된다는 基本的인 다름에서 이것이 오르간 州法의 基礎가 되는 것이다. 발鍵盤은 이 樂器만이 가지는 것으로 눈으로 보지 않고 연주하게 되므로 演奏者는 于先 바른 姿勢로 鍵盤과 발과의 關係를 외우고 어느 鍵盤으로도 正確하게 연주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발鍵盤에 있어서도 레가토 州法이 重要하다. 같은 발이라도 발끝과 발뒤꿈치, 또는 엄지발가락쪽과 새끼발가락쪽의 兩쪽이 區分 使用하게 되어 있어 惡報償에도 指示되는 境遇가 있다. 이와 같은 鍵盤에 關한 技法 外에 오르간에서는 스톱의 造作과 配合技術은 基本的인 一部分을 이룬다.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