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고신생機 에서 넘어옴)

白堊紀 고진기 신진기

65.5  ?  23.03  百萬年 前

平均 O 2 濃度 約 30 Vol % [1]
(現在의 150 %)
平均 待機 CO 2 濃度 約 2000 ppm [2]
(産業 時代 以前의 7倍)
平均 表面 溫度 約 18 °C [3]
(現在보다 4 °C 높음)
海水面 高度 (現在 基準) 現在보다 200m 높은 條件에서 出發하여서 漸漸 내려가 後期에는 現在 水準으로 低下되었다.
百萬年前
신진기 마이오세 아키텐節 以後
고진기 올리고세 카티節 23.03?28.4
루펠節 28.4?33.9
에오세 프리아보나節 33.9?37.2
바턴節 37.2?40.4
루테티아節 40.4?48.6
이퍼르節 48.6?55.8
팔레오세 打넷節 55.8?58.7
셸란節 58.7?61.7
多니아節 61.7?66
白堊紀 後記 마스트리흐트節 移轉
IUGS 에 따른 고진기의 時代 區分. 2013年 基準. [4]

고진기 (古進紀) [5] , 高弟3期 (古第三紀) 또는 팔레오機 (Paleogene, Palæogene)는 新生代 의 세 旗 中 첫番째 時期로, 中生代 白堊紀 의 以後, 新生代 新制3期 以前의 時期이다. 約 6600萬 年 前부터 2300萬 年 前까지 持續되었다. 고진기의 地球 氣候 는 溫暖하였으며 海水面 이 只今보다 높았다. 바다에는 고진기 全期間에 걸쳐서 蕃盛한 眞骨魚類 硬骨魚類 , 고진기의 全期間에 걸쳐서 蕃盛하다가 滅種한 貨幣石 等의 魚類 가 棲息하였고 陸上에는 哺乳類 , 鳥類 , 昆蟲 , 속씨植物 들이 蕃盛하였다. 또한 고진기에 들어 中生代 트라이아스기 에 出現하였지만 中生代에는 少數種이었던 哺乳類 와 白堊紀에 恐龍 에서 進化한 鳥類 와 白堊紀에 겉씨植物 에서 갈라져 나와 白堊紀 後期때부터 優勢種으로 자리잡은 속씨植物 과 같은 새로운 生物이 進化하고 防産하여 蕃盛하였다.

古地理學 [ 編輯 ]

고진기 時代에는 판게아 가 오늘날의 大陸 과 같은 모습으로 나뉘어 같은 位置로 移動하고 있었다. 大陸의 位置는 오늘날과는 若干 달랐다.

고진기 동안 大西洋 이 漸漸 넓어졌으며, 유럽 에서는 알프스 造山帶 의 活動이 있었으며, 아시아 에서는 히말라야 造山帶 가 活動하였다. 한便, 南아메리카 아프리카 南極 에서 完全히 멀어졌고 오스트레일리아 도 南極에서 完全히 分離되었다. 印度 의 北上은 繼續되었다. 當時 印度는 赤道 附近에 걸쳐 있었다. 南大西洋과 印度洋 이 擴張되었다. 같은 期間 동안 아프리카과 印度 大陸의 移動으로 因해 테티스해 는 漸次 좁아졌다.

고진기라는 이름은 북이탈리아의 1番, 2番, 3番, 4番 山地 中 3番 産地價 만들어진 地質時代에서 由來하였다. 고진기에는 顯生累代 에서 가장 많은 石炭과 石油가 形成되었다. 이 時期에 形成된 石炭과 石油는 大部分 大陸棚 에서 묻힌 生物의 有害가 數千萬年이라는 時間동안 엄청난 熱과 壓力에 依해 生成된 것으로 當時 얕은 바다였던 유럽과 西아시아 附近에 많이 分布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고진기 地層 에베레스트 山脈 周邊의 地層으로 여기에서는 當時 살던 多樣한 生物의 化石 이 많이 發掘되었다. 이 外에도 유럽 의 南西部에 分布한 地層과, 사우디아라비아 의 隣近에 分布한 地層이 있다. 有孔蟲 은 고진기 時期에 形成된 石炭과 石油가 있는 곳에 主로 分布하여서 資源 探査에 有用하게 利用된다. 한便, 아시아와 印度가 衝突하면서 巨大한 早産 活動으로 테티스해 가 消滅되면서 堆積物이 솟아올라 히말라야 가 形成되었다.

海陸의 分布 [ 編輯 ]

初期에는 大規模 海退 가 일어난 것 같다. 美國 유럽 은 大西洋의 擴大로 完全히 分離되었지만, 反對로 北아메리카와 아시아는 베링 海峽 附近에서 자주 붙어서, 動物의 往來가 있었다. 아프리카 , 南아메리카 , 오스트레일리아 , 南極 의 各 大陸은 바다에서 멀어져 孤立되어 있었다. 알프스山脈 히말라야산맥 造山運動 이 始作되었다. 北아메리카 西部의 造山運動度 繼續되었다.

氣候 [ 編輯 ]

고진기의 氣候는 後半 中生代의 덥고 濕한 條件에서 出發하여 오히려 一時的으로( 팔레오세 에서 에오세 初期에 걸쳐서)이 時期의 地球의 氣溫은 中生代 보다 上昇하였다. 當時 氣溫이 높아져 白堊紀 後期 高地帶 에 쌓였던 눈이 녹아내린 痕跡이 發見되었다. 高緯度 地域과 높은 山地에도 熱帶氣候가 形成되었으며 팔레오세에 若干 떨어진 氣溫은 新生代 에오세부터 다시 溫暖化 로 變하며, 新生代에서는 가장 高溫, 多濕한 時期가 되었다. 極地方 附近에도 氷上 은 없고, 鰐魚 유대류 의 化石이 出土되고 있다. 고진기 팔레오세에서 에오세 時期 旺盛하게 일어났던 火山 活動과 早産 活動으로 인해 溫度가 높아지고 二酸化炭素가 增加하였기 때문이다. 當時의 氣溫이 얼마나 溫暖하였는가는 北緯 75度 地點이었던 北極 大陸에서 發見되는 植物 化石과 南緯 75度 地點이었던 南極 大陸에서 動物 化石이 發見되는 것으로 미루어 斟酌할 수 있다.적도에서 極地까지 氣溫 變位가 敵은 氣候로 因해 바람은 現在보다 잔잔하였다. 表面 溫度는 平均 約 20 °C였을 것으로 推定되며 더운 곳은 25 °C, 추운 곳 15 °C에 이르렀을 것으로 推定된다. 이는 現在의 表面 溫度에 비해 約 6 °C 程度 높은 數値이다. 더운곳은 오늘날에 비해 5 °C, 추운곳은 오늘날에 비해 35 °C 程度 높았을 것으로 推定된다. 海水面 溫度는 平均 約 30 °C였을 것으로 推定되며 더운 곳은 40 °C, 추운 곳 20 °C에 이르렀을 것으로 推定된다. 이는 現在의 海水面 溫度에 비해 約 10 °C 程度 높은 數値이다. 더운곳은 오늘날에 비해 10 °C, 추운곳은 오늘날에 비해 20 °C 程度 높았을 것으로 推定된다. 當時의 南極 이나 북극 에는 氷河가 없었고 오늘날의 마이애미 와 비슷한 氣候를 보였다. 그러나 에오세 後期부터 氣溫이 下降하기 始作하였으며(신생대 에오세 終末 事件) 當時 大規模 海退가 일어나, 바다의 面積이 減少한 것이 氣溫 低下의 原因이라고 推測되고 있다. 또한 에오세 後期부터 地球는 持續的으로 冷却되고 乾燥해지기 始作하였다. 에오세 後期부터는 濠洲가 南極에서 完全히 分離되어 南極 周邊에 溫水를 供給받는 길이 遮斷되고 새로 흐르게 된 冷水는 南極 周邊을 冷却시켜 나갔다. 이 變化가 始作되었을 때에 地球의 酸素濃度나 二酸化炭素濃度는 고진기 全般보다 低下되었고 氣溫도 눈에 띄게 떨어졌으며 極地方에 氷河가 擴張되기 始作하였다.

地層 [ 編輯 ]

고진기에는 大陸의 相當 部分이 높은 氣溫과 海水面으로 因해 얕은 바다에 잠겨 있었다. 아프리카 北部一部, 南아메리카 北部 一部, 유럽 , 西아시아 , 西南極은 當時에 沈降地域이였다. 고진기라는 이름 自體는 유럽의 북이탈리아 山地는 1番에서 4番으로 分類되어 있었는데 當時의3번 産地價 生成되는 造山運動 이 일어난 時期에서 由來한 것이나, 이러한 造山運動은 全 地球上에서 廣範圍하게 이루어졌다. 當時의 造山運動으로 인해 생된 山地의 化石 은 沈降地域의 堆積物이 솟아올라 생긴 것이다. 南유럽에서는 北유럽과 달리 石灰巖 層이 發達하지 못한 代身 이회토 가 흔한데, 고진기에는 아직 알프스 造山帶 의 活動이 旺盛하지 않았고 只今의 南部유럽은 大部分 大陸 南部의 大陸棚 을 이루어 海底에 있었기 때문이다. 고진기 時期의 이 바다를 테티스 해 라 한다.

植生 [ 編輯 ]

高等 有孔蟲 眞骨魚類 가 蕃盛하였다. 現存하는 哺乳類의 大部分의 목은 新生代 에오세 初期에 나타나고 있다. 境遇題目 (鯨偶蹄目), 말목 等이 蕃盛하기 始作했다. 고래類 境遇題目 으로 나타나기 始作했던 것도 이때이다. 새로운 목의 種의 相當數는 아직 작고, 10킬로그램 以下이지만, 偶人打테리움 (공角木, 恐角目 코뿔소 같은 것)과 같은 큰 動物이 出現하는 等, 哺乳類의 適應 防産이 始作되어 있다. 공角木 , 汎治木 , 對峙목 (帶齒目, Taeniodonta)과 같은 原始的인 哺乳類의 相當數는 이 時代를 克服하지 못하고, 後期부터 末期에는 자취를 감추었다. 그 空白期에 새로운 哺乳類가 出現하여 第2 車의 適應 防産이 始作되었다고 볼 수 있다. 鳥類 의 現存목도 이 時代에 完全하게 나타난다. 北美와 유럽 의 生物相은 비슷한 點이 많아 이 時代까지 兩 大陸이 連結되었던 痕跡이다. 初期의 溫暖 濕潤한 氣候로 森林 이 잘 發達하였고, 草食 動物의 分布는 아직 限定되어 있었다.

動物 [ 編輯 ]

無脊椎動物로는 有孔蟲 , 부족류 蹼足類 等이 標準化石으로 많이 登場한다. 脊椎動物로는 · 코끼리 · 코뿔소 等의 宣祖가 發展하였으며 魚類는 眞骨魚類 硬骨魚類 가 蕃盛하였다. 初期에는 中生代兄의 것도 若干 殘在하였으나 팔레오세가 끝나기 以前에 모두 滅種하였다. KT大滅種 以後에 爬蟲類 가 衰退하기 始作하면서 陸上이나 海上의 生態系에 큰 空白이 생기자 哺乳類 鳥類 는 이를 利用하여 初期의 작고 單純한 形態에서 크고 複雜한 形態로 進化하였다. 이 時代 初期의 매우 溫暖하고 濕한 氣候도 哺乳類와 鳥類의 蕃盛과 鎭火 를 도운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植物 [ 編輯 ]

고진기에 이르러 속씨植物 이 蕃盛하였다. 以後 속씨植物은 더욱더 꾸준히 퍼져나가거나 꾸준히 進化해서 고진기人 팔레오세 에는 完全한 優勢種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고진기의 熱帶地方이나 溫帶地方에 蕃盛한 속씨植物로는 버즘나무 , 粉꽃나무 , 버드나무 , 사시나무 , 녹나무 , 甘湯나무 , 두릅나무 , 生薑나무 等이 있다. 속씨植物은 꿀벌 共生 關係를 이루며 함께 進化하였다. 이는 共進化 의 代表的인 事例로 꼽힌다. 에오세 後期에 地球가 冷却되고 乾燥하게 되기 始作하여 溫帶 熱帶植物 은 分布가 赤道地方으로 縮小되고 最初의 이 登場하여 熱帶雨林이나 亞熱帶雨林을 代替하기 始作하였다. 雨林 이나 은 漸漸 사라지고 넓은 地域에 草原 이 形成되었다.

陸上動物 [ 編輯 ]

白堊紀의 主要 陸上動物이었던 恐龍 의 大部分이 滅種한 뒤에 哺乳類 유대류 가 出現하는 것과 같은 進化가 繼續되었으나 如前히 少數種이었다. 白堊紀 後期에 이르러 出現한 眞髓下降 이 進化하거나 放散하였다. 唯一하게 살아남은 조룡類 鳥類 가 蕃盛하기 始作했다. 昆蟲 의 進化나 防産度 繼續되어 개미 , 흰개미 , 딱정벌레 等과 함께 나비目 에 屬하는 나비 , 나방 과 같은 生物들이 進化하거나 放散하였다. 페름기, 石炭紀와 中生代에 나타났던 진딧물 , 메뚜기 , 혹벌레 도 이 時期에 進化하거나 放散하였다.

海洋動物 [ 編輯 ]

白堊紀 바다에 出現한 오늘날의 상어 眞骨瘤 共通祖上 가오리上木 에 屬하는 魚類 가 상어나 眞骨類로 進化하여 살고 있었다. 따듯한 水溫으로 인해 오늘날의 珊瑚 와 같은 固着動物이 沿岸을 메웠다. 고진기에는 原始 藻類 가 出現하였는데 이 들은 부리에 촘촘한 이빨이 있었으며 날 수 있었고 一部 種은 물속을 헤엄쳐 물고기를 사냥하였다. 팔레오세 初期에 펭귄이 出現하였다. 한便 얕은 바다에는 有孔蟲 불가사리 같은 棘皮動物 들이 있었다. 고진기에는 閨藻類 의 두 番째 分化가 일어났다. 海洋 閨藻類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으나 淡水 閨藻類는 徐徐히 衰退하여 올리고세 末期에 滅種하였다. 고진기에는 有孔蟲 이나 棘皮動物 等에 依해 生物學的 浸蝕 이 旺盛하게 일어나 바위에 特有의 구멍 痕跡을 남겼다.

에오세-올리고세 滅種 [ 編輯 ]

에오세 末葉에서 올리고세 가 始作되는 時點까지 該當하는 時期인 約 3390萬年前에 에오세-올리고세 滅種이 일어났다. 이 小規模 滅種 事件으로 인해 全地球的인 生態學的 危機가 到來했다. 에오세 末期에 小行星 이 衝突한 것이 原因이었다. 小規模 滅種 以後 陸上生物과 海上生物에 큰 變化가 나타나자 白堊紀-第3期 大滅種 에서 살아남은 中生代兄의 生物은 이제 完全히 地球上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小行星 衝突로 發生한 大氣 中에 햇빛을 遮斷하는 成分이 長期間 存在하면서 指標에 到達하는 에너지가 減少하자 地球의 氣溫 海水面 은 急激하게 下降하였고, 極地方 에서는 氣溫低下로 인해 氷河 가 擴張되었다.

各州 [ 編輯 ]

  1. 그림:Sauerstoffgehalt-1000mj.svg
  2. 그림:Phanerozoic Carbon Dioxide.png
  3. 그림:All palaeotemps.png
  4. Renne, Paul R.; 外. (2013). “Time scales of critical events around the Cretaceous-Paleogene boundary”. 《Science》 339 (6120): 684?688. Bibcode : 2013Sci...339..684R . doi : 10.1126/science.1230492 . PMID   23393261 .  
  5. 이동찬; 최덕근; 기원서 (2022年 6月). “國際地質年代層序表 한글版” . 《地質學會誌》 59 (2). doi : 10.14770/jgsk.2023.006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