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선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충선왕
忠宣王
第26代 高麗 國王
在位 1298年 1月 19日 ~ 1298年 8月 18日 (陰曆)
1308年 8月 28日 ~ 1313年 3月 24日 (陰曆)
前任 충렬왕
後任 충숙왕
瀋陽王
在位 1307年 또는 1308年 ~ 1315年
前任 (新設)
後任 王考
高麗國 王世子
在位 1277年 1月 12日 ~ 1298年 1月 19日 (陰曆)
前任 王太子 審 (忠烈王)
後任 王世子 감 (광릉群)
이름
 高麗 이름  王丈(王璋), 王원(王?)
 몽골 이름  이지르否카(Ijir Bukhqa, 益知禮普花)
시호 高麗: 先孝大王(宣孝大王)
원: 충렬왕(忠宣王)
陵號 德陵 (德陵)
봉호 瀋陽王
身上情報
出生日 1275年 9月 30日 ( 1275-09-30 ) (陰曆)
出生地 高麗 開京 査辦宮
死亡日 1325年 5月 13日 ( 1325-05-13 ) (49歲) (陰曆)
死亡地 元나라 年庚 邸宅
父親 충렬왕
母親 제국대장공주
配偶者 계국대장공주
倚毗 예쉬진 , 整備 王氏 , 조비 , 순화원비 洪氏, 순비 許氏
子女 3男 1女
광릉공 , 충숙왕 , 덕흥군 , 壽春翁主

충선왕 (忠宣王, 1275年 10月 20日 ( 陰曆 9月 30日 ) ~ 1325年 6月 23日 ( 陰曆 5月 13日 )) 또는 先효왕 (宣孝王)은 高麗 의 第26代 國王 (在位 : 1298年 , 復位 : 1308年 ~ 1313年 )이다.

初諱는 원(願), 휘는 (璋), 는 中央(仲昻), 원에서 내린 시호 忠善 (忠宣)이며, 공민왕 이 올린 諡號는 先孝大王 (宣孝大王)이다 [1] . 몽골 式 이름은 이지르否카 ( 몽골語 : Ijir Bukhqa [2] , 몽골語 : ????? ?????, Жижигбуха, 漢字: 益知禮普花 ' 益知禮寶貨 ')이며, 整備(正妃)는 계국대장공주 이다. 高麗의 國王 利子 元나라 의 封止 瀋陽王 職을 兼職했다.

槪要 [ 編輯 ]

在位 期間 中 權門勢族 이 人事權을 獨占하며 弊端을 일삼던 정방 을 廢止하고 詞林院 (詞林院)을 設置하였다. 王室 內의 族內婚 을 法으로 禁止시키고 宰相至終(宰相之宗)에 該當하는 家門을 指定하여 貴族의 子女들을 王族들과 婚姻하게 하였다.

또한 榷鹽法을 制定하고 義鹽倉을 設置하여 소금 의 專賣制度를 實施하였다. 在位 後半에는 아들 충숙왕 에게 讓位하고 元나라 에 머물며 萬卷堂 을 세워 讀書와 學問 硏究, 書畫 그리기 等에 專念하기도 했다.

生涯 [ 編輯 ]

誕生과 家計 [ 編輯 ]

1275年 (忠烈王 1年) 陰曆 9月 30日 , 開京 査辦宮에서 충렬왕 元나라 世祖 쿠빌라이 칸 의 딸인 제국대장공주 의 아들로 태어났다. 쿠빌라이의 外孫子로서, 强力한 王位繼承權者로 登極하여 當時 忠烈王의 맏아들인 강양공 을 제치고 世子에 冊封되었다.

쿠빌라이 카안 의 次男 太子 親킴 의 處이자 外叔母 코코眞 카툰 으로부터 이지르否카(益智禮普化, 몽골語 :????????, Ижирбуха)라는 이름을 받았다. 이지르부카는 몽골語 로 힘센 황소 를 뜻한다.

卽位 以前 [ 編輯 ]

1277年 (忠烈王 3年) 世子로 冊封되고, 다음 해 元나라 에 가서 몽골 이름을 받았다. 1296年 (忠烈王 22年)에 몽골 皇室의 辰王(晋王) 카말라 (甘麻刺)의 딸 계국대장공주 와 婚姻하였다.

忠宣王은 계국대장공주와의 婚姻에 앞서 宗親 서원후 (西原侯) 왕영(王瑛)과 홍규 (洪奎), 조인규 (趙仁規)의 딸을 비(妃)로 맞아들였다. 特히 왕영의 딸 整備 王氏 1287年 (忠烈王 13年), 貢女 로 選拔되었는데 事情을 들은 世子의 要請으로 貢女 差出을 면하였으며, 1289年 (忠烈王 15年)自身의 비로 들였다.

1297年 (忠烈王 23年) 어머니가 갑자기 病으로 죽자 元나라에서 歸國하여 어머니가 病을 얻게 된 것이 內寵(內寵)을 嫉妬하는 者들의 所致라 하여 當時 父王(忠烈王)의 寵愛를 믿고 날뛰던 後宮 무비 (無比, 백惹端)를 殺害하고, 그와 關聯된 여러 사람을 귀양 보내거나 죽이고 가두었다. 이 지나친 處事와 王妃의 죽음에서 크게 衝擊을 받았는지 忠烈王은 王位를 넘겨줄 뜻을 元나라에 알렸다.

卽位 [ 編輯 ]

1298年 (忠烈王 24年) 忠宣王이 王位에 오르고, 父王(父王)은 太上王 (太上王)이라 했다. 젊은 王은 捄弊를 改革하고 새로운 政治를 實行하려 하였으나 權門勢家의 誹謗을 많이 받았다. 政局(政局)의 刷新을 꾀하고 먼저 管制를 改革하던 무렵에 조비 (趙妃)를 嫉妬해 오던 王妃 界國公州 와 王의 反對派가 陰謀 事件을 일으켰다. 그리하여 忠宣王은 卽位 7個月 만에 물러나고 다시 忠烈王이 復位하게 되었으니, 이것은 王室의 癡情 問題도 관계되지만, 忠烈·忠善 두 王을 둘러싼 政治的 謀略과 中傷의 結果로 보인다.

忠宣王이 王位를 아버지 忠烈王에게 返還한 뒤 元나라로 간 뒤에도 그에게 怨恨을 품은 왕유소 · 松鱗 · 석천보 等이 그를 謀陷하여 두 父子를 離間시켰으며, 界國公主의 재가 問題를 提起하였으나 오히려 處刑되었다. 忠宣王은 다시 卽位할 때까지 10年間 界國公主와 元나라 首都에 머물면서 後에 원 武宗 이 되는 會寧王(懷寧王) 카이山(海山)과 원 人種 이 되는 太子 아유르바르와다 (愛育黎拔力達)와 親하게 지냈다.

1307年 元나라의 成宗 이 죽자 王位 繼承이 實力 問題로 飛火되었을 때 忠宣王은 무종을 擁立하여 功을 세웠다. 이로써 元 皇室과의 親分이 두텁게 되어 瀋陽王 [3] 에 卽位하였으며 [4] , 1308年 아버지 忠烈王이 죽자 高麗王에 復歸하여 다시 政治의 刷新에 熱意를 보였으나 오래 高麗에 머무르지 않고 元나라 生活을 즐기며 電池(傳旨)를 통하여 國政을 行하였다. 王이 해마다 많은 物品을 元나라로 가져가고 繼續 元나라에 머물길 願하자, 王의 歸國 運動이 있었으나 歸還을 꺼렸다. 이 渦中에 世子 감 을 推戴하려는 움직임이 있자 그를 殺害한다.

아들 江陵大君 도 (江陵大君 燾)에게 王位를 물려주고, 조카 王考 를 瀋陽王의 世子로 삼았으며 나중에 그에게 前衛(傳位)하면서 끝내 歸國을 避하였다. 이는 本國에 對한 愛着 缺如, 元皇室의 優待 等에도 理由도 있고, 忠宣王의 本性이 담박하여 佛敎 를 좋아하고 글을 즐기며 그림도 잘 그리는 等 政治와 權力에는 愛着이 적었던 까닭도 있다.

그 무렵 元나라 燕京에 萬卷堂 을 設立하여 內外 書籍을 모으고, 高麗에서 이제현 等과 元나라의 趙孟頫 等의 學者를 招聘하여 學問을 硏究하며 高麗 文化 輸入에 힘을 썼다.

改革 [ 編輯 ]

忠宣王의 改革 政治는 班員派 를 中心으로 한 忠宣王의 政治이다.

1次 改革 [ 編輯 ]

그는 卽位 直後부터 大大的인 改革을 펼쳐냈고, 改革은 臣下들의 大歡迎을 받는다.

  • 나라에 功을 세운 人物에게 褒賞한다.
  • 功臣의 子孫에겐 功臣田을 授與한다.
  • 內侍의 等級을 상승시킨다.
  • 實力을 爲主로 하여, 任命과 罷免 및 昇進을 決定한다.
  • 身分에 相關 없이 人物을 登用한다.
  • 武臣政權 以後 急激히 기운 武臣들의 權勢를 상승시킨다.

2次 改革 [ 編輯 ]

그는 復位하여 改革을 했다. 그러나 情勢가 바뀐 後여서 改革은 結實을 맺지 못한다.

  • 稅金을 낮춰 걷는다.
  • 貴族의 橫暴를 嚴斷한다.
  • 實力 있는 人材를 登用한다.

同姓婚 禁止 [ 編輯 ]

忠宣王은 高麗 王室內에서 盛行하던 同性(同姓, 王氏)間의 婚姻을 禁止하였으며, 王室과 婚姻할 수 있는 15個의 家門을 選定하여 王族 男性은 貴族의 딸과, 王室 女性은 貴族의 아들과 婚姻할 것을 命令하여 王氏間의 族內婚 을 禁止하였다. [5] 이로써 王族들은 忠宣王이 定한 家門 出身의 子女와 通婚하게 되었는데, 이 家門들은 權門勢族 으로 成長하였다.

世祖 (世祖, 쿠빌라이) 皇帝께서 앞서 支援 12年(1275年)과 支援 28年(1291年)에 聖地(聖旨)를 傳達하셨다.

聖地에서 말씀하시기를,

‘同姓(同姓)끼리 通婚하지 못하는 것은 天下에 通用되는 理致이다.
하물며 그대 나라는 文字를 解讀할 수 있으며, 孔子의 道(道)를 行하고 있으니,
應當 同性과 通婚해서는 안 될 것이다.’ 라고 하셨다.

只今부터는 萬若 宗親이 同性과 婚姻하는 境遇 聖地를 違反한 것으로 罪를 論할 것이니
마땅히 代代로 宰相을 지낸 家門의 딸과 婚姻하여 아내로 맞아들일 것이며,
宰相의 아들은 宗室의 딸과 婚姻하라.

萬若 加勢(家勢)가 鄙陋하고 寒微하다면 이 制限 規定에 包含되지 않는다.


위의 家門들은 모두 累代의 功臣과 宰相 家門이니 代代로 婚姻할 수 있을 것이다.
男子는 宗室의 딸과 婚姻하고 女子는 宗室의 아내가 될 수 있다.
文武兩班(文武兩班) 家門은 同性과 婚姻할 수 없으며, 外家 四寸에게 求婚하는 것을 許諾하노라.

生涯 後半 [ 編輯 ]

한便 忠宣王의 改革政治로 말미암아 홍복원 의 孫子인 홍중희 , 洪重慶 等이 旣得權을 잃게 되자, 이들 洪氏들은 高麗王이 瀋陽王을 겸하는 일은 不當하다고 主張하면서 入城論을 펼쳤다. 入城論 (立省論)은 考慮를 元나라의 行星(行省, 行中書省 )으로 삼아달라는 主張을 가리킨다. 하지만 이들의 主張은 高麗 出身 元나라 宦官인 방망古態 (方忙古台)에 依해 挫折된다. 방망古態는 興盛宮 興聖宮)에서 원 武宗 의 母后인 水原皇太后 (壽元皇太后)를 섬기고 있었는데, 皇太后에게 "홍중희가 高麗에서 逃亡 온 百姓인 주제에 敢히 放恣하게 거짓말을 해 本國을 顚覆하려니 그 罪는 죽어 마땅한데 어찌 되레 王과 對質해 是非를 가리게 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말하니 皇太后는 眞實을 알아차리고 皇帝에게 말해 中書省에 勅命을 내려서 養子가 대면해 是非를 가리는 일 없이 홍중희만 長兄을 加해 長期間 조주(潮州)로 流配보내게 했다. 그래서 忠宣王은 無事할 수 있었다.

하지만 忠宣王의 改革政治는 始作하자마자 坐礁하게 되며, 또한 忠宣王은 强制 廢位되었고, 考慮 王位는 忠宣王의 長子 江陵大君 에게, 瀋陽 王位는 當時 忠宣王의 조카이며 太子였던 延安郡 王考 (延安君王暠)에게 물려주게 된다. [3] 그 뒤 高麗王과 瀋陽王은 서로에게 正統性을 主張하며 다투게 되며, 特히 高麗 末에 한때 高麗의 太子였던 瀋陽王이 高麗 王位를 要求한 回數가 잦았다. 뒷날 瀋陽王은 줄곧 高麗 王族에게 이어졌으며, 高麗 王族의 後裔였던 마지막 瀋陽王 탈탈佛畫 (脫脫不花)가 後繼者 없이 죽자 요동 征伐 論이 高麗에서 일어나며, 이를 위해 進軍하던 李成桂 威化島에서 回軍 함으로써 高麗는 滅亡한다.

流配와 釋放, 죽음 [ 編輯 ]

元나라의 人種 이 죽자 高麗 出身 元나라 宦官 임백案牘枯死 (任伯?禿古思)의 讒訴로 吐蕃 (只今의 티베트 ) 땅에 流配되었다. 임백案牘考査는 忠宣王에게 無禮하게 굴었다가 忠宣王이 皇太后에게 建議하여 長兄을 받았으며, 그가 不法으로 다른 元나라 百姓에게 빼앗은 땅을 忠宣王의 上疏로 되돌려주게 한 일이 있다. 임백案牘考査의 誣告로 吐蕃에 流配되었지만, 임백案牘考査는 繼續 忠宣王을 攻擊하다가 1323年 에 處刑된다. 1323年 영종 이 몽골에서 大道로 내려오다 暗殺되고, 英宗의 堂叔이자 그의 妹夫(妹夫)인 태정제 예순테무르가 卽位하자, 流配에서 풀려나 元나라 臺도 에 돌아와 2年 後에 客死하였다. 屍身은 高麗 로 운구되어 德陵(德陵)에 묻혔다. 元나라 에서 내린 諡號는 충선왕인데 忠宣王의 諡號를 싫어하던 高麗 人들은 先효왕(宣孝王), 헌효대왕(憲孝大王), 헌효왕, 헌왕 等으로 부르기도 했다.

家族 關係 [ 編輯 ]

高麗 第26代 國王 忠善 先孝大王
忠宣 宣孝大王
出生 死亡
1275年 10月 20日 ( 陰曆 9月 30日 )
고려 高麗 開京 査辦宮
1325年 6月 23日 ( 陰曆 5月 13日 ) (49歲)
元나라 年庚 邸宅


父母 [ 編輯 ]

生沒年 父母 備考
충렬왕
忠烈王
1236年 - 1308年 元宗
元宗
순경태후 金氏
順敬太后 金氏
第25代 國王
제국대장공주
齊國大長公主
장목王后
莊穆王后
人命太後
仁明太后
1259年 - 1297年 世祖
世祖
예쉬진 카둔
阿速眞 可敦
칭기즈 칸 의 曾孫女

后妃 [ 編輯 ]

이름 / 本館 生沒年 父母 備考
1 계국대장공주
?國大長公主
부다시리
寶塔實憐
未詳 - 1315年 카말라
甘麻剌
未詳
世祖 의 曾孫女
2 倚毗
懿妃
예쉬진
也速眞
未詳 - 1316年 未詳
3 整備 王氏
靜妃 王氏
開城 未詳 - 1345年 서원후 왕영
西原侯 王瑛
변한국순안非 皇甫氏
卞韓國順安妃 皇甫氏
충렬왕 精神父主 王氏 의 조카
4 조비
趙妃
平壤 生沒年 未詳 조인규
趙仁規
조氏
趙氏
5 순화원비 洪氏
順和院妃 洪氏
南陽 未詳 - 1306年 홍규
洪奎
삼한국大夫人 金氏
三韓國大夫人 金氏
충숙왕 명덕태후 의 언니
6 순비 許氏
順妃 許氏
陽川 1271年 - 1335年 虛空
許珙
崔氏
崔氏
평양공 왕현 事後 忠宣王과 再婚

王子 [ 編輯 ]

軍號 이름 生沒年 生母 配偶者 備考
1 광릉群
廣陵君
王世子
王世子

未詳 - 1310年 倚毗 예쉬진 未詳 忠宣王에 依해 處刑됨
[6]
2 충숙왕
忠肅王


蒙古
亞라트나시리
阿刺訥?失里
1294年 - 1339年 倚毗 예쉬진 公園王后 洪氏
恭元王后 洪氏
명덕태후
明德太后
복국장공주
?國長公主
第27代 國王
3 덕흥군
德興君
高麗

?
몽골
타스테무르
塔思帖木兒
未詳
[7]
未詳 未詳

王女 [ 編輯 ]

生沒年 生母 配偶者 備考
1 壽春翁主
壽春翁主
未詳 - 1345年 未詳 正案府院君 許從
定安府院君 許悰

忠宣王이 登場하는 作品 [ 編輯 ]

드라마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一般 主題 [ 編輯 ]

關聯 道路 [ 編輯 ]

各州 [ 編輯 ]

  1. 高麗史 卷34
  2. 范永聰 (2009). 《事大與保國 ── 元明之際的中韓關係》 (中國語 (홍콩)). 香港?育圖書公司. 58쪽. ISBN   9789882003019 .  
  3. 〈瀋陽王〉 . 《엔싸이버 百科事典》 . 2008年 7月 9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 1307年 卽位說은 《 元士 》에 依據한 것이다 [1] . 《 高麗史 》의 記錄에 따를 境遇, 1308年이 맞다 [2] [3] .
  5. 高麗史 》 卷33, 世가 勸第33, 忠宣王 복위년(1308年) 11月 16日 (辛未)
    왕이 公平한 租稅 賦課 等의 各種 改革政策을 發表하다
  6. 高麗史 》 卷33, 世가 勸第33, 忠烈王 2年(1310年) 5月 29日 (乙巳)
    王( 충선왕 )이 世子(世子) 王鑑 (王鑑)과 그 隨行員인 金中의(金重義) 等을 죽였다.
  7. 恭愍王 13年(1364年) 以後 死亡
前任
新設
第1代 瀋陽王
1307年 ? 1308年 ? - 1310年
後任
本人
‘心王’으로 稱號 變更
前任
本人
‘瀋陽王’ 稱號 使用
第1代 心王
1310年 - 1316年
後任
王考
前任
충렬왕
韓半島 의 國家 元首
1298年
1308年 ~ 1313年
後任
충렬왕
충숙왕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高麗 王室과 元나라〉"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