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出身成分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出身成分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出身成分 (出身成分)은 現代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 階層 制度 및 그 階級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推測되는 것이다. '出身成分'의 存在를 主張하는 者들에 따르면 이를 다른 말로 '住民成分'이라고 부른다고도 한다.

오늘의 北韓은 버젓한 階級 差別 社會에 依해 構成되어 國民은 그 出資에 依해 「3代 階層 51個 分類」로 分類되고 있다. 3代 階層은 「核心 階層」 「童謠 階層」 「敵對 階層」의 3個이며, 51個 分類란 各層內의 分類이다.

「核心 階層」으로 分類된 사람들은 過去 西洋의 貴族 과 같은 特權階級으로 數많은 惠澤을 받고 있다.

한便 「敵對 階層」으로 分類된 사람들은, 本人의 能力·所行과 關係없이 差別的 待遇의 對象으로 여겨져 大學 進學을 할 수 없는 것은 勿論, 炭坑 地球로 强制 移住된다. 「童謠 階層」 (過去 西洋의 平民)으로 分類된 사람이라도 職場에서의 昇進에, 限界가 있다.

表面上으로는 職場에서 功績을 올리면 昇進의 限界도 緩和된다고 여겨지고 있다.

「3代 階層 51個 分類」 實施 [ 編輯 ]

北韓은 1958年 부터 1960年代 末까지 ‘中央黨 集中指導事業’을 始作으로 ‘住民再登錄事業’ ‘3階層 51係 分類 區分事業’을 實施하여 北韓式 階層構造의 骨幹을 完成한다. 前 住民을 크게 ‘核心階層’, ‘動搖階層’, ‘敵對階層’ 3階層으로 區分하고 이를 다시 51係 部類로 細分化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