凝集物質物理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凝集物質 物理學 에서 넘어옴)

凝集物質物理學
學問名 凝集物質物理學
學問 分野 物理學

凝集物質物理學 (凝集物質物理學, 英語 : condensed matter physics )은 物質 의 凝集된 의 物理的인 特性을 다루는 物理學의 分野다. 凝集物質物理學에서는 物理 法則 을 利用하여 이러한 상의 性質을 理解하는 것을 目標로 한다. 그 中에서도 特히 量子力學 , 電磁氣學 , 統計力學 法則을 많이 利用한다.

가장 흔하게 接할 수 있는 凝集된 上의 例로는 液體 固體 같은 것을 들 수 있고, 조금 더 特異한 凝集된 上으로는 一部 物質을 低溫 으로 冷却시켰을 때 볼 수 있는 超傳導 床이나 原子 格子의 스핀이 이루는 商人 强磁性 , 反强磁性 上, 超低溫 原子 契에서 볼 수 있는 보스-아인슈타인 凝縮物 等이 있다. 凝集物質物理學을 硏究하기 위해서는 여러 實驗的인 方法으로 物質의 特性을 測定하기도 하고, 理論物理學 技法을 利用하여 物理的인 性質을 理解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數學的인 模型을 開發하기도 한다.

凝集物質物理學은 다양한 現象과 對象을 硏究하는 分野이기 때문에 現代 物理學에서 가장 活潑한 分野 中 하나다. 美國의 物理學者 中 約 3分의 1이 凝集物質物理學者로 分類되며, 凝集物質物理學 分課는 美國物理學會에서 가장 큰 分科이다. 이 分野는 化學 , 材料科學 , 나노技術 과 겹쳐 있으며, 原子物理學 , 生物理學 하고도 密接하게 聯關되어 있다.

歷史的으로 보면 凝集物質物理學은 固體 物理學 에서 나왔는데, 固體 物理學은 物理學의 主要 下位分野로 看做되고 있다. 凝集物質物理學이라는 用語는 필립 앤더슨 1967年 旣存에 "固體 理論" 이었던 그의 硏究 그룹 이름을 바꿀 때 만들어 낸 것이다. 1978年 美國 物理學會 의 固體 物理學 分課는 凝集物質物理學 分課로 改名되었다.

이 分野를 凝集物質物理學이라고 부르게 된 原因 中 하나는 固體 硏究를 위해 開發된 槪念과 技術 中 많은 部分이 流體界에 適用되기 때문이다. 例를 들어 電氣 導體 內의 傳導 電子들은 原子들로 이루어진 流體와 같은 特性을 지닌 兩者遺體를 이룬다. 事實 電子들이 凝縮하여 흩어짐 없이 흐를 수 있는 새로운 流體가 되는 超傳導 現象은 低溫에서 3 He가 初有體로 되는 現象과 매우 비슷하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