雲峴宮

雲峴宮
(雲峴宮)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私的
種目 私的 第257號
( 1977年 11月 22日 指定)
面積 9,413.23m 2
時代 朝鮮 時代
所有 서울特別市, 學校法人 덕성學院
位置
운현궁은(는) 대한민국 안에 위치해 있다
운현궁
雲峴宮
雲峴宮(大韓民國)
住所 서울特別市 鍾路區 삼일대로 460 (운니동)
座標 北緯 37° 34′ 34″ 東經 126° 59′ 14″  /  北緯 37.57611° 東京 126.98722°  / 37.57611; 126.98722
情報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情報
雲峴宮
(雲峴宮)
대한민국 서울特別市 有形文化財 (解止)
種目 有形文化財 第21號
( 1974年 8月 21日 指定)
( 1977年 11月 22日 解止)
情報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情報

雲峴宮 (雲峴宮)은 朝鮮 第26代 임금인 高宗 의 生父인 흥선大院君 의 邸宅으로서, 高宗이 誕生하여 卽位하기 前 12살까지 살았던 潛邸이기도 하다. 雲峴宮의 이름은 書雲觀 (書雲觀, 觀象監의 別稱)이 있는 앞의 고개라 하여 운현 (雲峴)이라 불렸다. 高宗이 卽位하자 이곳에서 興宣大院君이 政治를 하였고, 宮闕 과 直通으로 連結되었다. 興宣大院君은 1882年 (高宗 19年) 壬午軍亂 때 여기서 淸나라 톈진으로 拉致되었다. 한때는 宮闕에 견줄 만큼 크고 雄壯하였다고 한다. 이로당 뒤便에 있던 高宗이 少年 時節에 자주 오른 老松(老松)은 現在는 사라지고, 그를 推讓하는 競訟肥滿이 남아있다. 興宣大院君의 집과 1910年代 새로 지어 德性女子大學校 本館으로 使用하던 西洋式 建物을 합쳐 史跡 第257號로 指定하였다.

歷史 [ 編輯 ]

雲峴宮 李花紋

朝鮮時代 一般 上流住宅이었던 이 建物은 高宗이 王位에 오르면서 領域이 크게 넓혀지고 建物들도 새로 더 들어서며 興宣大院君이 10餘 年間 執政하며 政治를 하는 곳으로 變貌하였다. 實際로 高宗이 살았던 집은 雲峴宮 東北쪽 뒤에 있었는데, 1966年 에 헐리고 그 자리에 중앙문화센터가 세워졌다. 現在의 建物은 大院君이 攝政을 行하던 1863年 ~ 1873年 사이에 지어진 것이 大部分인데, 노락당과 老眼當은 1864年 9月, 이로당은 1870年 竣工되었다.

雲峴宮은 元來 現在의 德性女子大學校 附設 平生敎育院으로 使用하고 있는 洋館(洋館), 日本 文化願 , 중앙문화센터, 운현初等學校 一帶까지 包含된 넓은 地域이었으나 日帝强占期 를 거치면서 規模가 크게 줄어들었다. 1940年代 後半에는 大韓民靑 의 本部事務室로 使用되기도 하였다. 只今은 1996年 새로 重修하여 開放韓 老眼當(老安堂), 노락당(老樂堂), 이로당(二老堂)의 세 建物과 附屬 行廊채를 雲峴宮이라고 부른다.

現在의 雲峴宮 터는 復元하면서 大地를 東西로 크게 兩分하여, 東便에는 세 建物들이 들어섰고, 西便은 빈 마당으로 남겨 道路와 接하고 있다. 東便에 있는 세 建物들은 南쪽에서 北쪽으로 大院君의 舍廊채였던 老眼當, 안채인 노락당, 그리고 別堂인 이로당(二老堂) 順序로 자리 잡고 있다. 老眼當 南쪽에 元來 아재當(我在堂)이 있었으나 없어졌고, 이로당 北쪽에 있던 泳路當(永老堂)도 元來 雲峴宮의 建物이었으나 現在는 個人 所有의 建物(김승현 家屋, 서울特別市 民俗資料 第19號)로 되어 운형궁 境域과는 담으로 區分되어 있다.

建物 [ 編輯 ]

現存하는 雲峴宮의 建物들은 格式이나 規模로 보아 宮室의 內戰 建物에 가깝다. 平面에 보이는 特徵으로 各 채들의 東側을 南北으로 가로지르는 月廊(月廊)으로 連結시킨 點을 들 수 있다. 昌德宮에서 高宗이 손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頸筋門이 設置되어 있었고, 또 大院君 專用文人 공근문이 있었으나 只今은 없다.

老眼當 [ 編輯 ]

老顔黨의 '老眼(老安)'은 《論語》空夜長(公冶長)篇에 나오는 "老人들을 便安하게 하여준다(老者安之)"에서 由來하였다. 老眼當은 全體的으로 鄭(丁)字形의 建物로 大院君이 國政을 議論하던 곳이다. 正面 6칸, 側面 2칸의 몸채 東쪽 끝에 7칸이 덧붙었다. 몸채부는 東쪽 2칸 舍廊房을 除外하고 모두 우물마루로 되었으며, 東쪽 끝에서 南으로 突出한 2칸은 樓마루로 構成되었는데, 영화루(迎和樓)라고 한다. 樓마루의 下部에는 板牆壁을 막고 虹霓門을 만드는 等, 實用的이며 裝飾的인 議長을 선보인다. 지붕 朴公 部分 中 뒷面 두 군데에 灰壁을 쌓고 中央에 福(福)을 象徵하는 박쥐를 그려 넣었다. 영화루는 大院君이 손님을 맞아 接待하던 곳이다.

老顔黨의 몸채는 長臺石의 세벌臺이고, 映畫루는 長臺石 두벌臺로 되어있다. 기둥은 平柱, 高柱 모두 四角기둥이고 若干의 민흘림이 있으며, 雙絲모를 한 기둥을 세워 기둥머리에는 初翼工을 결구하였다. 家口(架構)는 2高柱 5梁이고, 뒤쪽으로 내민 部分은 1高柱 5輛으로 構成되어 있다. 처마에는 松板으로 만든 遮陽(遮陽)을 달았는데 처마 끝에 角木을 길게 대어 단 遮陽은 古典的 手法이다. 홑처마 八作지붕 建物이다.

노락당 [ 編輯 ]

노락당은 雲峴宮에서 가장 規模가 크고 中心이 되는 建物이다. 全體的으로 字 模樣을 取하고 있으며, 正面 3칸은 앞退를 開放했고, 左挾間 2칸 中에서 한 칸 部分이 開放되어 左側 날개 部分의 通路 役割을 한다. 左右 各 2칸은 溫突, 中央 3칸은 大廳이다. 左右側의 날개 部分 卽 안채의 몸채에서 直角으로 꺾여 있는 部分은 突出部가 各 2칸이며 부엌과 倉庫로 쓰였다. 노락당은 初翼工 7輛 建物로 士大夫家의 建築美를 느낄 수 있는 技法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窓살 文樣이 남아있다.

노락당 南쪽의 南行脚은 字 模樣의 平面을 하여 字 模樣의 平面을 한 노락당과 함께 字 模樣의 안마당을 形成하였다. 이곳은 明成皇后 閔氏가 三揀擇을 마친 後 王妃授業을 받았던 곳이고, 高宗 3年 高宗과 明成皇后 閔氏의 家禮가 있었던 곳이다.

이로당 [ 編輯 ]

別堂인 이로당은 바깥으로 出入門을 내지 않은 至極히 閉鎖的인 '口'字形 建物이다. 노락당과 複道로 連結되어 오로지 안채에서만 드나들 수 있었던 祕密스럽고 隱密한 建物이었다. 이로당은 大院君의 夫人인 府大夫人(府大夫人) 閔氏가 居處하던 곳이다.

正面 7칸, 側面 7칸의 홑처마 八作지붕으로 基壇은 正方形週初(正方形柱礎)이고 기둥은 平柱, 高柱 모두 四角기둥으로 若干의 민흘림이 있다. 마루는 우물마루이나 退마루는 長마루이고 家口는 入口字形 平面에서 南쪽은 1高柱 5輛, 西쪽과 北쪽은 1高柱 3輛, 東쪽은 坪4輛(平四樑)이다. 지붕은 隅진閣 지붕인 西北쪽 모서리를 除外하고 모두 八作지붕이다. 正面 앞마당 西쪽으로는 石函, 東쪽으로는 要巨石이 있고, 東쪽 마당에는 庭園이 造成되어 있다.

寫眞 [ 編輯 ]

雲峴宮의 歷代 宗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위키미디어 公用에 雲峴宮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