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나베 구니타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와타나베 구니타케

와타나베 구니타케 ( 日本語 : 渡邊 國武 와타나베 쿠니타케 [ * ] , 1846年 3月 29日 ~ 1919年 5月 11日 )는 日本 官僚 이다. 作爲 自作 . 本性은 고이케(小池). 第2次 이토 內閣 大將 代身 , 遞信 代身, 그리고 第4次 이토 內閣 의 大將 大臣을 지냈다.

生涯 [ 編輯 ]

자라난 來歷 [ 編輯 ]

1846年 시나노國 스와群 (後의 나가노縣 오카야시 )에서 武士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른 나이에 父母와 死別해 祖母의 손에 자랐으며, 後에 番校 (藩校) 에 들어가 讀書와 武藝에 힘썼다. 처음에는 같은 신슈(信州) 出身의 사쿠마 쇼盞 에게 배우려고 했으나, 쇼盞이 暗殺됨에 依해 에도 番저(藩邸)에서 일하면서 프랑스語 等을 배웠다.

1868年 교토 御所 (京都御所)의 警備를 위해 地方 領主 스와 다다아야(諏訪忠?)를 따라 上京하였으며, 偶然히 교토 御所의 經緯(警衛)를 맡고 있었을 때, 監察을 갖고 있지 않은 오쿠보 도시미치 가 御所에 들어가려고 한 것을 拒否한 것이 오쿠보와의 因緣이 되었다.

오쿠보 도시미치에 依한 登用 [ 編輯 ]

1871年 오쿠보에 依해 도쿄의 民部性(民部省)에서 勤務하게 되었으며, 後에는 大藏省에서 大藏經(大?卿) 오쿠마 시게노部 , 租稅두(租?頭) 마쓰카打 마사요시 , 지조개政局 總裁 오쿠보 도시미치 아래에서 志操改正 (地租改正)에 關與하였다.

征韓論 을 契機로 自由民權運動 이 全國에 擴散되면서, 1876年 고치縣 에 卷縣令(??令)으로 派遣되었고, 그는 內務驚異 된 오쿠보에게 現地 事情을 傳達하지 않고, 1877年 세이난 戰爭 에서 사이고 다카모리 軍에 呼應해 擧兵을 일으키려 한 무리들을 鎭壓하였다. 1878年 고치 縣令이 됐지만, 1879年 고치 縣 內의 軍(郡) 合倂이 內무경의 許可 없이 行해졌다고 하여 縣令에서 물러났다.

大藏省 復歸 [ 編輯 ]

와타나베는 교토 에서 生活하는 동안 英語 , 프랑스語 , 獨逸語 를 배움과 同時에 일絶景(一切?) 을 讀破하였다. 1881年 메이지 14年의 政變 (明治十四年の政?) 에 依해 와타나베를 注目하고 있던 마쓰카打 마사요시 가 大藏經이 되었고, 以後 와타나베는 후쿠시마縣 齡이 되어 關係(官界) 에 復歸하였다. 1882年 마쓰카打 마사요시 에 依해 大藏省으로 돌아와 調査局長, 1886年 會計國葬을 거쳐, 1888年 大將次官이 되었다.

大將代身 任命 [ 編輯 ]

1892年 內務大臣 시나가와 야지로 (品川?二?) 에 依한 選擧 臺干涉으로 第1次 마쓰카打 內閣 이 總辭職하고, 以後 第2次 이토 內閣 이 成立되었다. 이토 히로부미 는 메이지 維新의 院訓 (元勳) 들을 中心으로 內閣을 組織해, 前 總理 마쓰카打 마사요시 의 大將代身 任命이 有力視 되었으나, 豫想을 뒤엎고 와타나베 구니타케가 起用되었다.

그는 1900年 이토 히로부미가 立憲政友會 를 結成하면서 政友會 創立 委員, 같은 해 第4次 이토 內閣 의 大將代身이 되었으며, 第4次 이토 內閣이 總辭職한 後 諭旨免官(諭旨免官) 이 되었다.

萬年 [ 編輯 ]

閣內 不統一을 일으키면서, 辭表를 拒否한 와타나베는 失脚해 事實上 政界 隱退를 避할 수 없게 되었다. 유럽과 美國을 外遊한 後, 러日 戰爭 前後에 對 러시아 强勁論을 主張했으며, 戰爭 後에도 포츠머스 條約 反對를 主張하였다. 그 後 腦卒中 發作을 일으켜 마自負 (麻布)의 邸宅과 이즈 의 別莊에서 晩年을 보냈으며, 1919年 5月 11日 73歲의 나이로 死亡하였다.

外部 링크 [ 編輯 ]

第1代 와타나베 者作家(구니타케 流) 堂主
1895年 ~ 1919年
後任
와타나베 지後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