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본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高句麗 모본왕 에서 넘어옴)

모본왕
慕本王
第5代 高句麗 國王
在位 48年 ~ 53年 11月 (陰曆)
前任 민중왕
後任 太祖大王
高句麗 太子
在位 32年 12月 ~ 44年 10月 (陰曆)
前任 太子 撫恤 (대무신왕)
後任 太子 益
이름
해우(解憂) · 해애루(解愛婁)
시호 母本(慕本)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死亡日 53年 11月 (陰曆)
父親 대무신왕
母親 未詳
配偶者 未詳
子女 太子 益
陵墓 某本院(慕本原)

모본왕 (慕本王, 1世紀 初盤~ 53年 陰曆 11月 )은 高句麗 의 第5代 國王 이다. 이름 은 해우(解憂) 또는 해애루(解愛婁)이다. 第3代 王 대무신왕 과 그 元妃(元妃)의 子息이다. 異腹兄弟 好童 과의 太子 다툼에서 勝利했다. 그런데 父王의 뒤는 민중왕이 代身 이었다. 이에 對해 金富軾의 三國史記는 大武神王이 죽을 때 그의 나이가 어려 叔父 민중왕이 王位를 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一然의 三國遺事에 依하면 모본왕이 민중왕의 兄이라 한다. 高句麗의 國王들 中 김부식 의《 三國史記 》와 一然 의《 三國遺事 》 記錄이 서로 다르게 記錄된 君主이다.

민중왕 事後 卽位했으나 性格이 暴惡해서 怨望을 많이 샀으며 結局 王을 곁에서 모시던 두로에게 殺害당했다.

出生 [ 編輯 ]

대무신왕과 그 元妃에게서 태어났다. 車費(次妃)에게도 아들 好童 이 있었는데 모본왕보다도 나이 가 많았다. 元妃는 自身의 아들 太子 로 만들기 위해 號棟을 謀陷해 自殺 하게 했다. 高句麗 初期 王族의 星氏는 高氏 (高) [1] 認知 該氏 (解) [2] 인지 明確하지 않다.충격적인 內容이 나왔는데 廣開土大王碑 內容이나 三國史記 部分에서 모본왕이 大武神王의 孫子라는 記錄이 있기 때문

이러면 모본왕의 아버지는 호동왕자라는 설이 된다. 여기서의 元妃는 好童의 아내가 되고 結局 아내인 元妃가 男便이 딴 女子에게 눈이 팔리자 讒訴했다는 설이 되고 成人이 된 모본왕이 黑化했을 可能性이 크다.

生涯 [ 編輯 ]

32年 好童 이 自殺한지 한 달만에 太子로 冊封되었으나 [3] 44年 대무신왕 이 죽었을 때 아직 나이가 어려서 叔父 해색주( 민중왕 )가 王位에 올랐다. [4] 그런데 다른 설에는 민중왕이 그의 兄弟라는 說이 있다. 48年 민중왕이 죽고 그가 卽位했다. 性格 이 暴惡하고 國史를 살피지 못해 百姓들이 怨望하였다. 이 해 10月 王子 益(翊)을 太子로 삼았다.

49年 後漢 搖動 태수 채융 (祭?) [5] 과 和親하였다. 이 해에는 暴風 이 불고 여름 서리 雨雹 이 내리는 等 惡天候가 있어 陰曆 8月에 굶주린 百姓들을 賑恤하였다.

51年 날로 暴惡해져 늘 사람 을 깔고 앉거나 베개 로 삼아 누웠으며 或是 움직이면 容恕 없이 죽였다. 臣下 中에서 諫하는 者가 있으면 을 쏘았다. 53年 結局 모본왕을 곁에서 모시던 母本(慕本) 사람 頭로 (杜魯)에게 殺害 當했다. 그의 뒤는 나라 사람들에 依해 太子가 아닌 고추가 在社 (再思)의 아들 宮( 太祖大王 )이 이었다. [6]

後漢 襲擊 技士의 顚末 [ 編輯 ]

<<三國史記>> 高句麗 모본왕2年(西紀 49年)組에 모본왕이 長壽를 보내 後漢의 북평(北平), 어양(漁陽), 상곡(上谷), 太原(太原 )을 襲擊하였다. 《 後漢書 》光武帝 巾舞 2年(49年)에도 搖動 밖의 맥인(貊人)이 우북평(右北平), 어양, 상곡, 太原을 侵犯했다고 나온다. 이병도는 烏桓 또는 선비 를 高句麗로 잘못 記錄한 것으로 보고 있다. [7] 이와 달리 高句麗의 襲擊을 肯定하거나 [8] 太原만이 傲氣라는 說도 存在하기는 한다. [9] 或은 《後漢書》 東夷列傳에서는 구려(句驪)의 行爲라고 한 點을 [10] 들어 高句麗의 支配 밖에 있던 원高句麗人이라고도 한다. [11] 다만 少數說의 境遇에도 烏桓 乃至 선비의 協助는 基本 前提로 깔고 있다. 한便 襲擊의 性格이 領土 擴張이 아닌 掠奪 이라는 데에는 大體로 合致하고 있다.

민중왕과의 關係 [ 編輯 ]

三國史記 》에는 민중왕 대무신왕 (大武神王)의 아우로 나와 있고, 《 三國遺事 》에는 민중왕 대무신왕 의 아들이라고 되어 있다. 《 三國史記 》에는 대무신왕 이 죽은 뒤 太子 해우(解憂)가 어리므로 代身 王으로 推戴되었다. 그런데 《 三國遺事 》에는 모본왕이 민중왕 의 兄이라 한다.

家計 [ 編輯 ]

申采浩는 自身의 著書 朝鮮上古史에서 大武神王이 그의 아버지가 아니라 할아버지로 봤다. 또한 태조왕은 그의 조카라 한다.

  • 祖父 : 瑠璃明王 (瑠璃明王, 38~18 在位:19~18) 高句麗 2代 國王이다.
  • 조某 : 王侯 宋氏 (王后 松氏) - 多物候(多勿侯) 宋孃(松讓)의 딸이다.
    • 父王 : 대무신왕 (大武神王, 4年~44年)은 高句麗의 第3代 王(在位 : 18年~44年)
    • 母后 : 姓氏 未詳
      • 異服兄 : 好童 (好童, ? ~32年) 樂浪公主와의 사랑이야기가 傳해진다. 元妃의 謀陷으로 自殺한다.
      • 異服兄수 : 낙랑공주 (樂浪公主, ? ~32年)
      • 叔父 또는 刑 : 민중왕 (閔中王, ? ~ 48年)
      • 國王 : 모본왕 (慕本王, ? ~53年, 在位:48年~53年)
      • 王妃 : 姓氏 未詳
        • 아들 : 고익(高翊) - 太子 冊封 以外의 記錄은 없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三國史記 》13卷 高句麗本紀 第1 동명성왕 1年 “始祖 東明聖王 姓高氏”
  2. 初期 王族의 이름은 普通 해로 始作하며 《 三國遺事 》1卷 王力에서는 해가 姓氏라고 하였다.
  3. 《三國史記》14卷 高句麗本紀 第2 大武神王 15年
  4. 《三國史記》14卷 高句麗本紀 第2 민중왕 1年
  5. 다른 表記는 채桐(祭?, 蔡?)
  6. 《三國史記》15卷 高句麗本紀 第3 太祖大王 1年
  7. 池內宏(이케憂恥 히로시), 〈高句麗王家の上世の世系について〉, 《東??》3, 1940. 이병도 , 《三國史記》, 을유문화사
  8. 박세이, 〈高句麗 太祖王代 以前의 선비 關係〉, 《地域과 歷史》vol.30, 浮輕歷史硏究所, 2012
  9. 이재성, 〈高句麗와 邑落聯盟時期의 선비〉, 《동국사學》vol.37, 동국사學會, 2002, pp.467-468.
  10. 《後漢書》85卷 列傳 第75 高句麗
  11. 윤병모, 〈AD.2世紀 以前 高句麗의 夭逝遠征〉, 《國學硏究》vol.17, 韓國國學振興院 , 2010

參考 文獻 [ 編輯 ]

前 代
민중왕
第5代 高句麗 國王
48年 - 53年
後 臺
太祖大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