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群衆 十字軍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群衆 十字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群衆 十字軍
十字軍 戰爭 의 一部

隱者 피에르
날짜 1096年
場所
交戰國
基督敎 王國 東로마 帝國 룸 술탄國
指揮官
隱者 피에르
고티에 生者부아
記事 라이날드
알렉시오스 1歲 킬里地 아르瑟란 1歲
兵力
4萬 名 → 2萬 名 - 9萬 名
被害 規模
거의 全滅 - 極히 微微

群衆 十字軍 은 正式 十字軍에 앞서 떠난 基督敎 十字軍 을 일컫는다. 英語 表記로는 People's Crusade , 또는 Peasants' Crusade , Paupers' Crusade 가 存在하며, 第1次 十字軍의 一部로서 1096年 에 일어난 西유럽 庶民들의 大規模 聖地巡禮 運動이다.

初期 十字軍은 榮州 記事 (騎士)들에 依한 軍事行動이자 基督敎 가 支配하던 中世 유럽 社會의 宗敎的인 熱狂으로 생겨난 巡禮運動이었으며, 武器를 갖지 않은 群衆들도 絶對多數 十字軍에 包含되어 있었고 諸侯를 따르지 않은 채 제멋대로 出發하는 일도 잦았다. 十字軍 末期에 少年 十字軍 牧者 十字軍 等 다양한 群衆 十字軍이 登場하긴 했지만 그 때는 이미 社會의 巡禮 熱氣도 식었고 諸侯들까지 끌어들인 廣範圍한 運動으로 보기에도 어려웠다.

本項에서 敍述하는 群衆 十字軍은 1096年 4月부터 10月에 일어난 群衆 十字軍에 對한 것이다.

背景 [ 編輯 ]

로마 敎皇 우르바노 2歲 1095年 11月에 클레르몽 敎會會議 에서 聖地 예루살렘 에 軍을 派遣할 것을 呼訴했고, 「聖地 奪還」의 熱情이 瞬息間에 西유럽을 뒤덮었다. 敎皇은 當初 프랑스 南部 諸侯들의 君을 聖母 昇天 祝祭日인 이듬해 1096年 8月 15日에 출발시킬 豫定이었지만, 그보다 몇 달 前에 豫定에 없던 庶民이나 下級 騎士들의 自發的인 兵力이 예루살렘으로 出發했다.

11世紀는 中世 溫暖期로 人口와 農業 生産量이 增加하고 人間은 移住와 開墾, 下剋上 等 그 힘을 發散시키며 언제든 暴發할 契機만을 노리고 있었다. 그런 한便으로 貧民들은 數年 前부터 가뭄과 飢饉, 傳染病에 시달리면서 그러한 가운데 逃避와 救援을 찾아 巡禮에 參加하는 者들도 있었다. 또한 1095年 초에는 流星雨 , 오로라 , 月蝕 , 彗星 出沒과 같은 天體現象이 일어났고, 이러한 現象들도 庶民들에게도 「하늘로부터의 祝福」으로 여겨져 刺戟劑가 되었다. 나아가 胡밀 等의 麥角菌 이 일으킨 麥角 中毒도 蔓延했는데, 麥角 中毒이 流行하고 난 뒤 贖罪나 轉地 療養을 위한 巡禮가 流行하곤 했다. 새로운 千年期(千年紀)가 始作된 11世紀 初에는 聖經 에서 말한 「 千年王國 」에 對한 待望마저 다시 復活하고 있었다. 이러한 狀況들이 우르바누스 2世가 期待했던 數千 名 規模의 記事에 依한 遠征을 넘어 4萬에 達하는 大規模 이주단으로 擴大된 것이다. 그 거의 大部分은 戰鬪 經驗이 없는 未熟한 戰死, 女子아이들이었다.

이를 精神的으로 主導한 것은 카리스마 높은 熱烈한 說敎者였던 아미앵의 隱者 피에르 였는데, 그는 허름한 옷에 唐나귀 를 타고 北프랑스 에서 플랑드르 까지 넓은 地域을 돌며 十字軍 參與를 說破하고 나섰다. 피에르는 예수 가 自身의 눈앞에 나타나 說敎하도록 命했다고 主張했고, 그의 追從者들 가운데 十字軍을 처음으로 發案한 것은 敎皇 우르바누스 2歲가 아닌 隱者 피에르라고 主張하는 사람까지 있었다.

群衆 十字軍에 對한 이미지는 無知하고 無能한 農民 集團으로 自身들이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도 몰랐고 途中에 距離만 만나면 모두 예루살렘으로 錯覺할 程度였다는 否定的인 것도 있지만, 群衆 十字軍의 參加者를 「庶民」으로 부른 것은 聖職者 나 領主들의 立場에서 庶民이라는 뜻이다, 그 中에는 中小 土地 所有者 等 富裕한 사람이나 下級 聖職者도 參加하고 있었으며, 軍事 經驗이 없었던 技士들도 參加했다. 十字軍에 關한 年代記를 남긴 샤르트르의 후세, 「霧散공」 或은 「無一푼의 발터」라는 別名으로 알려진 朱君도 街神도 없는 下級 記事 고티에 生者부아 도 參加者였다. 또한 當時는 예루살렘 巡禮가 旺盛하게 이루어졌던 時期로(피에르 自身도 十字軍 以前에 예루살렘으로 巡禮한 經驗이 있다는 說이 있다) 예루살렘의 距離와 位置를 群衆 十字軍 中 어느 누구도 몰랐다는 것은 誇張이다.

유대人 虐殺 [ 編輯 ]

十字軍 運動이 高調되면서 反유대主義 도 暴發했다. 프랑스나 獨逸 一部 地域에서는 유대人이 무슬림과 같은 敵으로 認識되었다. 예수가 十字架刑을 當한 責任이 유대人에게 있다는 認識에서 距離上 멀리 떨어진 무슬림과는 달리 가까운 곳에 있는 「異敎徒」였던 유대人에 對해, 十字軍 運動 渦中에 「멀리까지 싸우러 나갈 것 없이 바로 가까이에 異敎徒가 있지 않은가」라는 疑問을 提起하는 境遇도 있었다. 또한 예루살렘 遠征에 나선 者들의 資金 事情도 있었는데, 라인란트 의 유대人 共同體는 當時 基督敎人들이 忌避하던 高利貸 에 對한 宗敎的인 制限이 없어 比較的 豐足한 生活을 누렸고, 十字軍에 參加한 大部分은 武器와 裝備를 購入하기 위해서는 돈을 빌려야 했지만 當時의 西歐 基督敎는 社債 를 禁止하고 있었으므로 유대人 高利貸金業者에게 돈을 빌릴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事情들이 十字軍의 「延長」으로서 유대人을 죽이는 것에 對한 正當化로 이어졌던 것이다.

유대人 迫害의 中心에는 고트 샤르크(Gottschalk)나 폴크마(Volkmar)라는 宣敎師, 라이닌겐 伯爵 에미히(Graf Emicho von Leiningen) 等이 있었다. 1096年 봄부터 여름까지 작센 , 마그데부르크 , 보헤미아 , 라인란트(特히 마인츠 쾰른 ) 等 各地에서 이들 人物이 이끄는 集團이 유대人 共同體를 襲擊해 殺戮을 恣行했다.

고티에 生者부아와 프랑스人 [ 編輯 ]

프랑스人 群團을 이끌던 隱者 피에르는 1096年 4月 12日에 쾰른에 集結했고, 이곳에서 獨逸人들을 對象으로 說敎를 통해 十字軍 參加者를 더 모으고자 했다. 그러나 프랑스人들은 피에르의 說敎나 獨逸人이 모이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고티에 生者부아의 指揮 아래 數千 名이 出發하여 5月 8日에 헝가리 領內에 到達했다. 그들은 別 抵抗 없이 칼만 1歲가 다스리던 헝가리를 지나 사바강 도나우江 의 交叉點에 있던 헝가리와 東로마 帝國 의 國境 都市 베오그라드 에 到着했다. 베오그라드를 지키던 東로마 帝國의 司令官은 大規模 軍勢가 到着한 것에 놀라 별다른 對處 命令 없이 그들의 市內 出入을 拒否했다. 群衆 十字軍은 食糧 普及을 끊고 近處 農村을 掠奪하기 始作했고, 마침내 베오그라드 중장步兵과의 肉薄戰이 벌어졌다. 雪上加霜 고티에의 部下 16名이 娑婆江 넘어 헝가리령人 세문( 祭文 ) 市場을 掠奪하여 훔친 甲옷이며 옷을 城壁 밖에 걸었다.

最終的으로 群衆 十字軍에 對한 니시 로의 通過가 許可되었고, 食糧도 普及되면서 東로마의 首都 콘스탄티노플 로부터의 領內 通過를 許可한다는 通知도 내려졌다. 7月 末까지 東로마 兵士의 先導를 받으며 群衆 十字軍은 콘스탄티노플에 當到했다.

피에르 等의 발칸 半島 橫斷 [ 編輯 ]

베오그라드의 地圖(1888年). 위쪽으로 도나우 江이 흐르고 세문(제문) 마을은 왼쪽, 벨그라드(베오그라드)는 오른쪽에 있다.

隱者 피에르와 남은 4萬 名 規模의 十字軍 一行은 4月 20日에 쾰른을 떠났다. 그 뒤 앞에서 敍述한 고트 샤르크가 이끄는 軍勢와 폴크魔의 軍勢, 라이닝겐 伯爵 에미히의 軍歲도 뒤따랐다. 피에르의 軍勢는 도나우 江에 到着했고 一部는 倍로 도나우 江을 따라 내려가고, 本隊는 陸路를 따라 에덴부르크(Odenburg, 只今의 쇼프론 )에서 헝가리로 들어갔다. 한便 고트 샤르크나 폴크마, 에미히 等의 軍勢는 各地의 유대人 共同體를 襲擊하면서 피에르의 軍勢를 뒤쫓듯 獨逸에서 헝가리로 向하고 있었다. 피에르의 本隊는 큰 事件도 일으키지 않은 채 東로마와의 國境 세문에서, 배에서 내린 部隊와 合流했다. 세문 城壁에서 고티에의 部下들이 입던 옷과 甲胄가 걸려 있는 것을 본 一行들은 疑懼心을 품었고, 나아가 市場에서 신발 값을 놓고 다투던 끝에 暴動이 일어나면서, 피에르의 制止에도 不拘하고 全面的인 武力 衝突이 벌어지게 된다. 이 過程에서 헝가리人 4千 人이 殺害되고 세문은 群衆 十字軍에 정복당했다. 十字軍은 娑婆江을 건너 베오그라드 쪽으로 갔으나 東로마 兵士와의 衝突이 일어났고, 住民이 달아난 베오그라드를 占領해 掠奪과 放火를 저질렀다.

群衆 十字軍은 베오그라드에서 7日 동안 行軍하여 7月 3日 니시에 到着했다. 니시 마을의 司令官으로부터 「只今 바로 떠난다면 食糧은 勿論 콘스탄티노플로의 길 案內도 돕겠다」는 約束을 받아낸 피에르는 이튿날 아침 니시를 떠나려 했지만, 群衆 十字軍에 包含되어 있던 獨逸人 가운데 一部가 지나가던 住民과 말다툼을 벌이다 그만 방앗間에 불을 질렀고, 니시의 兵士들은 모두 十字軍과의 交戰에 들어갔다. 피에르의 制止도 所用이 없었다. 群衆 十字軍은 니시 兵士들에게 完全히 壓倒되었고 一行의 1/4人 1萬 名이 죽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그보다 먼저 베라프랑카에서 다시 모여 7月 12日에 소피아에 到着했다. 여기서부터 東로마 帝國이 派遣한 案內者가 一行을 데리고 8月 1日 콘스탄티노플에 到着했다. 이때 고트 샤르크나 폴크마, 라이닝겐 伯爵 에미히 等의 軍勢는 헝가리 營內에서 헝가리 騎兵에게 潰滅되어 콘스탄티노플에 들어간 것은 고티에의 先發隊와 피에르의 本隊 뿐이었다.

指揮 體系 混亂 [ 編輯 ]

東로마 皇帝 알렉시오스 1歲 콤네노스 는 보통의 軍隊가 아닌 「軍隊」의 豫想 밖의 到着에 難堪해했다. 이들의 掠奪 行爲를 잘 알고 있었을 뿐 아니라, 大規模 軍隊의 食糧에 對한 負擔에 治安상의 不安도 늘어나자 皇帝는 3萬 名 남짓의 群衆 十字軍을 보스포루스 海峽 의 代案으로 건네주기로 決定했고 8月 6日에 一行은 배로 이슬람 領土인 小아시아 에 到着했다. 이때 皇帝가 群衆 十字軍이 투르크에게 몰살당한 것을 알면서 길 案內도 없이 그냥 十字軍을 小아시아로 보낸 것인지, 皇帝의 挽留에도 不拘하고 群衆 十字軍이 굳이 行進을 繼續할 것을 主張했는지에 對해서는 오늘날까지 論難이 있다(다만 隱者 피에르에게 群衆 十字軍보다 훨씬 精銳兵人 투르크軍와의 交戰은 되도록 避할 것과 西유럽에서 諸侯들의 十字軍 本隊가 到着할 때까지 기다릴 것을 警告한 記錄은 남아 있다.).

피에르는 고티에가 指揮하는 프랑스人 軍團과 類似한 時期에 到着한 이탈리아人 十字軍 部隊와 合流했다. 小아시아에서 一行은 農村 마을을 襲擊하면서 마르마라海 東쪽의 라 코메디아라는 마을에 到着했는데, 여기에서 一行 中 獨逸人과 이탈리아人, 프랑스人이 便을 갈라 말다툼을 벌였다. 피에르는 이미 主導權을 잃었고, 獨逸人과 이탈리아人은 프랑스人들과 訣別하여 레이날도 (Rainald)라는 이탈리아人을 새로운 指導者로 推戴했고, 프랑스人들의 指揮는 高프리 브루엘(Geoffrey Burel)라는 人物이 맡게 되었다. 피에르가 東로마 皇帝로부터 諸侯들의 十字軍 本隊를 기다리라는 指示를 받고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群衆 十字軍은 諸侯들을 기다리지 않고 흩어져 大膽하게 小아시아를 攻擊해 나아갔다, 드디어 프랑스人들은 룸 셀주크 王朝의 首都 니케아 附近에 이르러 近郊의 그리스인과 터키인 마을을 掠奪했다. 한便 獨逸人 等 6千名은 니케아의 東쪽으로 하여 4日에 제리骨돈(Xerigordon)으로 進擊, 9月 18日 이 마을을 陷落시키고 掠奪 據點으로 삼았다.

룸 셀주크 王朝의 킬里地 아르瑟란 1歲 는 攻城戰을 위해 軍隊를 派兵했고 9月 21日부터 包圍 攻擊戰에 들어갔다. 제리骨돈에 물 供給이 끊어지자 十字軍 兵士들은 渴症을 견디다 못해 唐나귀의 피와 自身의 오줌을 마실 程度였고, 9月 29日 제리骨돈은 어렵지 않게 奪還되었다. 捕虜가 된 兵士들 가운데 이슬람으로 改宗한 者들은 페르시아 東部 호라산으로 보내졌고, 改宗을 拒否한 者들은 殺害되었다.

戰爭 結果 [ 編輯 ]

니케아 近郊에 陣을 친 프랑스人들의 宿營地에는 투르크人 諜者 두 사람이 潛入해, 제리骨돈을 陷落시킨 獨逸人들이 니케아까지 陷落시켰다는 所聞을 퍼뜨렸다. 瞬息間에 軍內는 興奮狀態에 들어갔고 어서 빨리 니케아로 가서 掠奪에 加擔하자며 어쩔 줄 몰라하는 사람까지 나타났다(물론 니케아로 가는 街道에는 킬里地 아르瑟란 1歲의 伏兵이 숨은 狀態였다.). 곧 제리骨돈이 실은 투르크人에게 陷落되었다는 消息이 一行에게 傳達되었고 興奮은 恐怖로 變했다. 隱者 피에르는 콘스탄티노플의 普及을 받고자 돌아간 狀態였고, 群衆 十字軍 指導者들은 처음에는 피에르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했지만, 絶對多數 軍勢의 支持를 받던 조프로와는 기다리는 것은 怯쟁이이며 이대로 니케아로 가서 터키인과 싸워야 한다고 主張했고 조프로와의 主張이 支持를 얻으면서 10月 21日 아침, 2萬 名의 群衆 十字軍은 女子와 아이, 老人, 病者를 宿營地에 남겨둔 채 니케아로 行軍했다. 그러나 街道를 따라 宿營地에서 3마일 떨어진 드라콘 마을 近處에 이르자 그곳은 나무가 우거진 좁은 골짜기로 이어졌고, 떠들썩하게 進軍해온 十字軍은 溪谷에서 셀주크 王朝의 伏兵들에게 화살 攻擊을 當했다. 宿營地로 돌아오기는 했지만, 그 곳에 있던 사람들도 모두 흩어져 도망친 狀態였다.

群衆 十字軍은 이 戰鬪로 거의 潰滅되었으며, 女子와 아이 等 降伏한 사람들은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代身 奴隸가 되었다. 數千 名에 達하는 兵士가 戰死하였고 無一푼의 발터 고티에도 죽었다. 조프로와와 뷰렐을 包含한 3千 名 程度는 버려진 옛 城터로 들어가 숨었다가, 東로마 帝國이 보스포루스 海峽 東쪽으로 보낸 軍勢와 合流하여 콘스탄티노플로 歸還, 나중에 第1次 十字軍과 合流하였다.

評價 [ 編輯 ]

群衆 十字軍에 對한 評價는 11世紀 말과 12世紀 初부터 오늘날까지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다. 物質的으로도 精神的으로도 가난한 集團이었던 그들이 軍事的으로 오히려 짐이 되었던 點이 無秩序한 烏合之卒로 가는 곳마다 掠奪을 저질렀음을 强調하는 否定的인 視角이 存在하는 反面, 民衆史觀 等의 立場에서 當時 中世 유럽의 가난한 生活에서 벗어난 民衆들의 움직임으로 보는 것도 있다. 이렇다 할 軍事的 成果를 거두지 못하고 무너졌지만, 十字軍의 聖地 巡禮라는 側面에서 생각하면 오히려 이들 「民衆」이야말로 十字軍을 擔當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隱者 피에르에 對한 오늘날의 視角도 殊常한 煽動者, 民衆 指導者라는 여러 評價로 나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