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는기자]이재명 “尹 大統領 當然히 만나야”…어떤 提案할까? | 채널A 뉴스
[아는기자]이재명 “尹 大統領 當然히 만나야”…어떤 提案할까?
2024-04-12 19:17 政治

[앵커]
Q1. 아는기자 政治部 김유빈 記者 나와있습니다. 金 記者, 李在明 代表는 왜 이렇게 尹 大統領을 만나려고 하는 거에요?

簡單하게 說明하면 만나게 되도, 만나지 못하더라도 '잃을 게 없다'는 겁니다.

過去 大統領과 야당 首長들 種種 만났죠.

李在明 代表가 윤석열 大統領과 나란히 앉는다면 어떨까요.

이番에 領袖會談이 이뤄지면 피의자가 아닌 國政의 파트너로서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는 제1야당 指導者의 모습을 부각할 수 있다고 본 겁니다.

取材를 해보니 "영수회담을 던지는 것만으로도 민생을 챙기려는 野黨 代表의 의지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또 만나게 되면 野黨이 主張한 특검법이나 民生 公約들을 제안할 수 있게 되죠.

萬若 大統領이 받지 않아 영수회담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윤 大統領의 '不通 프레임'李 더 强化될 뿐이니 손해보는 건 없다는 거죠.

Q2. 成事된다면, 李在明 代表가 어떤 걸 提案할까요?

政治的 이슈보다는 민생 이슈를 優先的으로 던질 可能性이 높습니다.

民生回復支援金 25萬원을 총선 때 公約했으니 추경을 提案하거나 의대증원 協議體, 다시 提案할 수 있고요.

채상병 特檢法, 梨泰院 慘事 特檢法 等을 수용하라고 압박할 可能性도 擧論됩니다.

감건희 女史 特檢 亦是 테이블에 오를수도 있겠죠.

李 代表가 提案하는 議題들을 윤 大統領이 受容하지 않는다 해도 그 亦是 '不通'의 프레임을 부각시킬 수 있어 크게 負擔이 없습니다.

Q3. 그런데 李在明 代表 오늘 모습 보니 自信感보단 謙遜한 모습이던데요?

네 오늘 顯忠院 參拜 모습 한番 살펴보시죠.

[李在明 / 더불어민주당 代表]
"社會 없나? 여기 뭐 特別히 進行 없죠? 제가 進行하겠습니다. 나라가 어려울 때 목숨바쳐 獻身하신~"

現場에서 卽興的인 發言을 많이 해왔는데, 오늘은 準備된 原稿를 꺼내는 모습이 捕捉됐고요.

大統領에 對한 表現도 깍듯했는데요. 

代案을 提示하는 야당의 指導者라는 무게感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核心 側近 說明으로는, "이 代表가 민주당이 잘 해서 표를 많이 받은 게 아니라는 걸 알고 있다"며 "앞으로 이 代表의 최우선 課題는 民生이고, 특검 等 政權審判은 후순위"라고 하더라고요.

Q4. 曺國革新黨도 살펴보죠. 交涉團體에 왜 그렇게 애를 쓰는 겁니까?

交涉團體냐 아니냐에 따라 국회에서 갖는 權限과 상징성이 完全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交涉團體가 되면 우선 院構成 協商에 參與해서 상임위 幹事를 둘 수 있습니다.

國民의힘과 민주당 幹事들만 협의한다고 處理되는게 아니라 3인 幹事 體制가 되는 겁니다.

議席數에 따라선 상임위원장도 배분받을 수 있고요.

Q5. 交涉團體가 되려면 20席이 되야 하죠?

네 그래서 祖國革新黨이 군소정당들과 손을 잡고 공동 交涉團體를 꾸리려고 하는데요.

現在 交涉團體 基準은 20석 입니다.

曺國革新黨 12席에 기본소득당과 社會민주당 等 野圈 群小政黨 모아보면 18석입니다. 

2席이 모자라죠.

더佛語民主聯合 內 市民社會몫 2名의 當選人이 있는데, 이 2名까지 包含하면 20명이 될 수있죠.

하지만 이들이 민주당에 남을지 무소속으로 나갈지는 아직 不分明한 狀況입니다.

萬若 20名을 채우기가 힘들다면, 교섭단체 構成 基準을 낮추는 方案도 檢討되는데요.

이건 國會法을 改正해야 해서 전적으로 民主黨 意志에 달렸습니다.

Q6. 民主黨은 意志가 있습니까?

민주당이 總選 前에 낮추겠다고 정책을 發表했으니 반대하는 立場은 아니고요. 

다만, 當場 이番 國會에서는 안 하고 다음 國會 때 論議하겠다는 狀況입니다. 

그런데 內部的으로 취재해보니 적극적이진 않더라고요.

"交涉團體 基準을 낮추려면 결국 與黨과 協商하고, 뭔가를 내줘야 할텐데 그렇게까지 해서 당장 惠澤보는 건 조국혁신당 밖에 없다"는 겁니다.

曺國革新黨 힘을 키워주는 게 좋은 건지 모르겠다는 내부 意見도 있었고요.

只今까지 아는기자였습니다.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