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는기자]여권 核心 자리 줄줄이 空白…大統領 祕書室長은 누가? | 채널A 뉴스
[아는기자]여권 核心 자리 줄줄이 空白…大統領 祕書室長은 누가?
2024-04-12 19:08 政治

[앵커]
아는 記者, 政治部 유승진 記者 나와 있습니다.

[質問1] 總選 敗北 以後 與圈이 줄줄이 空白인 非常 狀況이에요.

그렇습니다.

于先 한덕수 國務總理와 이관섭 大統領 祕書室長의 辭意 表明, 한동훈 全 國民의힘 非對委員長 辭退로 여권 核心 자리들이 줄줄이 空白입니다.

여기에 雪上加霜, 大統領은 國會 200席도 방어해야 하는 處地입니다.

무슨 말이냐면요.

22代 國會에선 범야권을 다 합친 192席에서 만일 國民의힘 안에서 이탈표가 8票만 나오면, 대통령 拒否權이 無力化 되거든요.

拒否權을 써서 법안을 돌려보내도 국회에서 再議決할 수 있는 겁니다.

改憲과 大統領 彈劾 訴追도 의결할 수 있고요.

大統領으로서는 비어있는 자리도 메워야 하는데 여당과의 關係 設定에도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質問2] 마냥 비워둘 수는 없는 核心 자리들인데요.

가장 먼저 大統領 祕書室長 자리를 채워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大統領의 뜻을 잘 理解하고 국정운영을 補佐하는 자리로 대통령 그림자로 불릴 만큼 重要하거든요.

그래서 大統領과 내밀한 疏通이 可能해야 하고요.

또 政策을 論議해야 하는 여당과 疏通도 잘 되는 사람이어야 하고요.

現在 擧論되는 人物로는 이상민 行政安全部 長官과 장제원 議員이 있는데요.

李 長官은 윤석열 大統領의 충암고, 서울대 後輩이고요.

張 議員은 代表的인 '親尹' 議員이죠.

大統領 祕書室長은 현역 議員 身分으로 맡을 수 없기 때문에 일각에선 이番 總選에서 落選한 원희룡 前 長官도 擧論됩니다.

[質問3] 國務總理는요?

祕書室長보다 더 難航입니다.

왜냐면 총리 任命에는 야당 同意가 꼭 必要하거든요.

協治를 할 수 있고 대통령이 바뀌었다는 쇄신 이미지도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는데, 쉽지 않죠. 

김한길 國民統合委員長, 金富謙 前 總理, 金秉準 사랑의열매 社會福祉共同募金會長 等이 거론됩니다.

野黨 同意를 받아야 하는 만큼 野圈 出身인 김 委員長과 金 前 總理는 야당이 마냥 反對만 하진 못할 거라는 판단이 있고요.

두 사람 亦是 大統領과 親分이 있고, 김부겸 前 總理의 境遇 尹錫悅 政府 初代 總理 下馬評에도 오른 적이 있습니다.

以外에도 권영세, 주호영 議員 等 與黨 重鎭 議員들도 擧論됩니다.

[質問4] 한동훈 非對委員長 辭退로 與黨 代表 자리도 空白이잖아요.

이 자리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大統領이 아니라 전당대회를 거쳐 당원들이 뽑는 거니까요.

全黨大會를 치러야 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200席 防禦를 위해서라도 누가 오는지가 重要합니다.

候補群으로 擧論되는 두 사람, 바로 이番 總選 首都圈에서 어렵게 살아 돌아온 안철수, 羅卿瑗 前 議員입니다.

그런데 두 議員, 當選 以後 行步는 좀 다릅니다. 

나 前 議員은 어제 "뼈를 깎는 省察의 時間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程度의 입장을 낸 뒤 對外 行步는 自制하고 있지만, 안 議員은 어제 "醫大增員 責任者 更迭이 不可避하다", 오늘 "채상병 特檢法에 贊成한다"며 대통령실과 빠르고 鮮明하게 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더 新鮮한 人物로 당이 바뀌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는 黨內 意見도 있습니다.

代表的으로 擧論되는 人物이 16년 만에 江北 도봉甲을 뚫은 1987년생 김재섭 當選人입니다.

金 當選人이 이준석 改革新黨 代表와 "개혁경쟁을 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이 代表 牽制 役割도 맡을 수 있다고 보고요.

[質問5] 궁금한 사람이 한 사람 더 있어요. 한동훈 前 非對委員長이요. 黨 代表 可能性이 있나요?

現在로서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한 前 委員長 周邊에서도 당분간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게 낫다는 意見을 내고 있고요.

다만 한 前 委員長은 본인이 던져놓은 정치 改革案을 完遂해야 한다는 의지가 剛한 만큼 汝矣島 復歸는 豫想되는 手順인데요.

下半期 全黨大會 보다는 다음 再補闕 選擧로 국회 入城을 노릴 거라는 觀測이 나옵니다.

只今까지 아는기자 정치부 유승진 記者였습니다.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