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의 革新型 組織體系 | 人事組織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人事組織 & 革新

애플의 革新型 組織體系

매거진
2020. 11-12月號
083

ORGANIZATIONAL CULTURE

애플의 革新型 組織體系:
專門家가 이끄는 專門家 組織

內容 要約

企業들이 겪는 어려움
많은 業界에서 主要 企業들은 急變하는 技術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主要 原因
大企業들은 一般的으로 事業部로 나뉘어 組織돼 있고, 各 事業部에 自體的으로 機能部署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核心 意思決定權者人 事業部署長은 管理하는 모든 分野에 對해 깊이 있는 知識이 不足하다.

애플의 組織構造
애플은 機能部署別로 나누어 組織돼 있고, 매니저의 專門知識 分野와 意思決定權이 一致한다. 리더들은 部署 間 境界를 넘어 서로 協力하고 디테일에 對해 깊숙이 알고 있다.

085

애플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革新한 會社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革新 德分에, 스티브 잡스가 復歸한 해인 1997年 從業員 數 8000餘 名, 賣出 70億 달러(藥 8兆 원) 規模에서 2019年 從業員 數 13萬7000名, 賣出 2600億 달러(藥 300兆 원) 規模로 成長했다. 하지만, 그 裏面에 相對的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애플의 革新 成功에서 重要한 役割을 해 온 組織構造 및 關聯된 리더십 모델이다.

잡스가 애플에 다시 돌아왔을 때 애플은 비슷한 規模와 事業範圍를 가지고 있는 餘他 會社들의 傳統的인 組織構造를 가지고 있었다. 애플은 事業部로 나뉘어 있었고, 各 事業部는 自體 損益에 對해 責任을 지고 있었다. 一般 管理者들이 매킨토시 商品 그룹, 情報機器 部門과 서버 商品 部署 等을 運營했다. 分權化된 事業部署가 一般的으로 그렇듯, 管理者들은 서로 競爭했는데 特히 以前 價格 transfer price 을 두고 다투곤 했다. 旣存의 傳統的인 管理方式이 革新의 숨筒을 조이면서, 잡스는 CEO로 復歸한 첫해에 全 事業部의 一般管理者들 general manager 을 같은 날 모두 解雇했고, 戰死를 하나의 損益管理體系로 改編했으며, 事業部別 別途로 運營되던 機能部署들을 하나의 機能組織으로 統合했다.(86페이지 ‘애플의 機能別 組織體系’ 參考)

機能別 組織體系의 導入은 그 當時 애플과 같은 規模의 會社들에는 그다지 놀라운 일은 아니었을 수 있다. 놀라운, 그리고 劃期的인 點은, 오늘날 애플이 1998年 對比 賣出 面에서 約 40倍 커지고 훨씬 더 複雜해졌음에도 不拘하고, 如前히 그 構造를 維持하고 있다는 事實이다. 首席 副社長들은 商品別로 擔當하는 게 아니라 機能部署別로 擔當하고 있다. 前任者인 잡스처럼, 現 애플 CEO인 팀 쿡이 애플 組織圖에서는 唯一하게 모든 애플의 主要 商品들의 디자인, 엔지니어링, 運營, 마케팅 및 小賣가 만나는 接點에 있는 사람이다. 事實上 CEO를 除外하면, 애플은 商品 開發에서 營業까지 全 過程을 管理하고 部署別 損益에 따라 評價받는 傳統的인 一般 管理者가 없다.

비즈니스 歷史와 組織理論에 따르면, 企業이 成長해서 커지고 複雜해지면 機能別 組織 Functional structure 에서 事業別 組織 Multidivisional structure 으로 轉換해야 한다. 責任과 統制範圍를 一致시키고, 수많은 決定事項들이 組織構造의 최상단까지 올라오면서 發生하는 正體를 防止하기 爲해서다. 事業部署別 리더들에게 核心 機能들에 對한 全面的인 統制權을 附與함으로써 各 事業部의 顧客 니즈를 가장 잘 충족시키고 成果를 가장 極大化할 수 있는 最善의 方法을 取할 수 있게 되고, 任員들은 事業部署 리더들을 監督하고 成果를 評價하면 된다는 主張이다.

하버드經營大學院의 歷史家인 앨프리드 챈들러 Alfred Chandler 가 記錄한 것처럼, 듀폰과 제너럴모터스 같은 美國 企業들은 20世紀 初에 機能別 組織에서 事業別 組織으로 轉換했다. 20世紀 後半이 되자 大企業들의 大多數가 그 뒤를 따랐다. 애플은 이러한 傳統的 接近方式은 不必要하다는 것을, 그리고 엄청난 技術的 變化와 産業의 大激變을 마주하는 企業들에는 機能別 組織構造가 有利하게 作用할 수 있다는 걸 證明한다.

機能別 組織構成을 固守했지만, 애플의 組織이 變化 없는 靜的인 組織은 아니었다. 人工知能(AI)과 다른 새로운 分野들의 重要性이 높아지면서, 애플의 組織도 變化했다. 본 아티클에서는 애플의 差別化되고 끊임없이 變化하는 組織모델이 가지는 革新面에서의 長點과 리더십의 挑戰課題를 살펴본다. 이 內容은 急變하는 環境에서 어떻게 해야 成功할 수 있는지 理解하고자 하는 個人과 企業들에게 有用할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0.11-12月號 오피스 없는 未來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0.11-12月號 애플의 革新型 組織體系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