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高齡社會 눈앞… 실버타운 勝負手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동아일보

超高齡社會 눈앞… 실버타운 勝負手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4日 01時 40分


코멘트

[土曜企劃]실버타운 活性化 나서는 政府-建設業界
올해 末, 5名 中 1名은 65歲 以上… 建設業體, 실버住宅 供給 競爭
政府 示範事業 優先協商對象者 選定… 地自體-非首都圈 大學도 事業 準備
關聯 制度 未備-高額 入住費는 課題

지방자치단체도 실버타운 조성에 적극적이다. 경남 거창군이 2027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실버타운 ‘지식-인(IN) 거창 아로리타운’이 들어설 거창읍 정장리 일대. 거창군 제공
地方自治團體도 실버타운 造成에 積極的이다. 慶南 居昌郡이 2027年 末 完工을 目標로 推進하는 실버타운 ‘知識-인(IN) 居昌 아로리타운’이 들어설 거창읍 정장리 一帶. 居昌郡 提供
‘발등의 불.’

大韓民國은 올해 末 以後 超高齡社會(65歲 以上 人口 比率 20% 以上) 進入이 確實視된다. 統計廳에 따르면 高齡 人口는 지난해 末 993萬 名에서 올해 末 1051萬 名으로 늘어날 것으로 推定된다. 高齡 人口 比重은 19.2%에서 20.3%로 올라선다.

速度도 너무 빠르다. 韓國은 2018年 高齡社會(65歲 以上 人口 比率 14% 以上)에 進入했다. 그로부터 不過 7年 만에 超高齡社會에 到達하는 셈이다. 英國(50年) 프랑스(39年) 美國(15年) 等 西歐 國家뿐 아니라 高齡化 趨勢가 가파른 日本(10年)보다도 빠르다.

이로 인해 “2050年 大韓民國 經濟力이 印度네시아와 나이지리아에 뒤질 것”이라는 憂鬱한 展望마저 나온다. 美國 投資銀行 골드만삭스가 2022年 末 發表한 經濟 展望 報告書 ‘2027年으로 가는 길’에서 分析한 結果다.

人口 減少와 高齡化는 住宅 需要 減少로 이어질 確率도 대단히 높다. 이용만 한성대 不動産트랙 敎授(不動産經濟學)는 지난달 23日 ‘人口 構造 變化가 가져올 새로운 不動産 市場, 危機인가 機會인가’ 세미나에서 “人口 減少로 國內 家口 數가 頂點을 찍고 줄어들기 始作하는 2040年부터 집값은 長期 下落 局面으로 進入할 것”으로 豫測했다.

直擊彈을 맞게 된 建設業界는 對策 마련에 팔을 걷어붙였다. 危機를 機會로 삼겠다는 戰略이다. 政府와 消滅 危機에 直面한 地方自治團體도 마중물 確保 次元에서 關聯 規制 緩和나 示範事業 推進에 나서고 있다.

● 建設業界, 실버타운에 注目

가장 積極的인 곳은 建設業界다. 住宅 景氣 沈滯로 새로운 收益源 發掘이 時急한 狀況에서 실버타운과 시니어住宅이 未來 먹거리로 急浮上한 것이다. 여기에는 政府가 올 3月 發表한 ‘健康하고 幸福한 老後’ 對策도 影響을 미쳤다.

政府는 이 對策에서 2015年 廢止한 分讓型 老人福祉住宅을 全國 89個 人口 減少 地域에 재도입해 來年부터 施行하기로 했다. 老人住宅 入住 資格 要件 中 ‘獨立된 生活이 可能한 字’를 廢止하고 60歲 以上이면 可能하도록 하기로 했다.

또 리츠(REITs·不動産 投資會社), 長期療養機關, 호텔 및 料食業體, 保險社 等 機關도 老人住宅을 委託 運營할 수 있는 機關에 包含하기로 했다. 실버타운에 入住하면 實居住 例外 事由로 認定해 住宅年金度 繼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실버타운 需要層은 넓어지고 供給 方式은 크게 다양해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建設社들은 高所得 高齡者를 겨냥한 高級 실버住宅에 焦點을 맞추고 關聯 施設 分讓에 나서고 있다.

건설업계는 실버타운과 시니어 주택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있다. 롯데건설이 최근 서울 강서구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에서 분양한 실버타운 ‘VL 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
建設業界는 실버타운과 시니어 住宅 事業을 未來 먹거리로 삼고 있다. 롯데건설이 最近 서울 강서구 마곡 마이스 複合團地에서 分讓한 실버타운 ‘VL 르웨스트’ 鳥瞰圖. 롯데建設 提供
가장 발빠른 行步를 보이는 곳은 롯데建設이다. 서울 강서구 마곡 마이스 複合團地에 高所得(資産) 시니어 階層龍 레지던스 ‘VL 르웨스트’와 서울 광진구 能動에 프리미엄 실버타운 ‘더 클래식 500’을 잇달아 供給했다.

대우건설은 올해 新事業으로 시니어 事業 擴大를 決定했다. 最近에는 國內 代表 不動産 開發業體 MDM그룹과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를 선보였다. 京畿 의왕시 義王白雲밸리에 자리한 호텔式 실버타운이다.

현대건설은 不動産 大體 投資 運用社 이지스資産運用과 함께 ‘은평 便益5 시니어 레지던스 複合 開發事業’을 推進 中이다. 서울 恩平區 진관동 一帶에 시니어하우징을 包含한 複合施設을 開發하는 프로젝트다.

韓美글로벌의 不動産開發 子會社 韓美글로벌 디앤아이는 시니어 레지던스 ‘위례 심포니아’ 分讓을 準備 中이다. 서울 송파구 張之洞에 115채 規模로 造成되는 慰禮 심포니아는 올해 末 竣工, 來年 3月 運營이 目標다.

● 地自體와 大學도 실버타운 事業 채비

地自體와 非(非)首都圈 大學들도 실버타운 事業에 큰 關心을 보이고 있다. 特히 低出産 高齡化로 人口 消滅 危機에 處한 地自體들이 積極的이다.

忠北 槐山郡은 칠성면 율원리 一帶 3萬4866㎡ 터에 2026年 竣工을 目標로 ‘城山별빛마을’을 造成하려고 한다. 慶南 居昌郡은 거창읍 정장리에 2027年 竣工을 目標로 ‘知識-인(IN) 居昌 아로리타운’를 準備 中이다. 두 事業은 政府가 隱退者나 歸農, 歸村 靑年 定着을 支援할 目的으로 올해부터 推進하는 ‘地域活力타운’ 公募事業의 하나다.

서울市는 江原道와 지난해 11月 業務協約을 맺고 서울-脂肪 相生型 住居 政策 모델인 ‘골드시티’를 江原 삼척시에 30萬 ㎡ 規模로 造成하기로 했다. 隱退한 서울市民이 居住할 수 있는 住宅 2000∼3000채가 들어서는 실버타운型 新都市를 만들겠다는 것. 公社는 서울住宅都市公社(SH)와 江原開發公社가 맡을 豫定이며 2028∼2030年 入住가 目標다.

非首都圈 大學들도 事業 準備에 한창이다. 光州 造船臺와 釜山 동명대는 지난달 7日 法務法人 大陸亞洲와 學校 터에 敎育 및 醫療 시스템을 椄木한 실버타운을 建設하는 內容의 業務協約을 맺었다.

동명대는 入住 隱退者의 자유로운 大學 出入과 圓滑한 캠퍼스 施設 活用을 위해 正門 周邊에 600餘 채 規模 실버타운을 建設할 計劃이다. 造船臺는 造船臺病院 隣近에 700餘 채 規模로 짓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두 事業이 實行되면 大學이 캠퍼스에 실버타운을 짓는 첫 事例가 된다.

● 政府 主導 실버타운 示範事業도 本格化

中央政府 次元에서 推進하는 실버타운 示範事業도 速度를 내고 있다. 國土交通部가 韓國土地住宅公社(LH)를 통해 進行하는 ‘헬스케어 리츠’를 活用한 示範事業이 代表的이다.

京畿 화성시 東灘2地區 醫療施設 用地(藥 18萬6000㎡)에 國內 最初로 시니어 住宅(2550채)과 中大型 오피스텔(874室), 養老 施設(80室), 韓方病院(120病床), 文化施設, 商業施設 等이 들어서는 複合住居團地를 造成하는 프로젝트다.

LH는 지난달 20日 事業 優先 協商 對象者로 엠디엠플러스를 選定했다. 6月 中 事業 協約을 締結할 計劃이다. 以後 事業者가 헬스케어 리츠 設立 및 營業 認可를 받으면 올해 末 事業敷地 賣買契約까지 맺을 豫定이다.

LH 不動産金融事業處 김혜진 次長은 “엠디엠플러스와 協議가 圓滿하게 마무리된다면 來年 中 建設에 必要한 認許可 節次를 始作하고 2026年 上半期 着工, 2029年 竣工 및 入住가 可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事業 推進을 위해 設立하게 될 헬스리츠 會社는 2031年 一般 公募와 上場을 推進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計劃대로 되면 國內 1號 헬스케어 리츠가 된다.

國土部와 LH는 앞으로도 실버타운 事業을 擴大할 方針이다. 金在庚 LH 地域均衡本部長은 “來年 우리나라는 超高齡社會에 進入하나 高齡者 住宅은 2% 水準에 不過하다”며 “政府의 시니어 住宅 擴大 政策에 발맞춰 2, 3期 首都圈 新都市와 廣域市 等 LH가 保有한 土地에 後續事業을 繼續 推進하겠다”고 말했다.

● 넘어야 할 山도 적잖아

高齡化가 進行될수록 실버타운 事業 需要는 急速度로 커질 可能性이 크다. 問題는 이에 맞는 供給이 이뤄지기 위한 先決 課題가 적잖다는 點이다. 大韓商工會議所를 비롯한 財界가 關聯 規制 緩和 목소리를 높이는 理由다.

大韓商議는 지난달 22日 政府에 提出한 ‘2024年 킬러·民生 規制 改善 課題’ 建議書에서 100個 規制 改善 課題 가운데 하나로 ‘老人福祉住宅의 健康 管理 서비스 擴大’를 要求했다. 실버타운 같은 老人福祉住宅 需要가 增加하고 있지만 處置를 비롯한 基本的인 醫療서비스도 不可解 老人福祉住宅 活性化에 障礙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한상의는 老人福祉住宅 醫療 人力 配置 및 運營 基準 마련과 基礎 水準 醫療 行爲를 許容해 줄 것을 促求했다. 高齡인 入所者 健康을 24時間 管理해야 하는 老人福祉住宅 特性을 考慮해 最小限 學校 保健室이나 事業場 醫務室 水準으로 基本的인 處置나 保健指導가 可能하도록 關聯 法令을 整備해 달라는 게 核心이다.

이 밖에도 넘어야 할 山이 많다. 무엇보다 現在 建設社들이 功을 들이는 실버타운은 高額 資産家 老齡層만을 對象으로 高級化 競爭에 치우치고 있다는 點이 問題다. 그 結果 실버타운 入住者 負擔이 지나치게 높다. 實際로 서울 市內 실버타운 入住者들의 負擔 金額은 保證金(平均) 2億∼10億 원에 生活費는 月 100萬∼500萬 원에 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0年代 分讓型 실버타운이 活性化됐을 當時 提起된 不實 運營이나 詐欺 分讓, 過大 廣告, 投機 수단 轉落 憂慮 等에 對한 對策도 必要하다. 政府도 標準契約書 作成 義務化를 包含한 補完 方案 마련에 着手했다.


황재성 記者 jsonhng@donga.com


#超高齡社會 #실버타운 #示範事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