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日, 來달 1日中 尹-李 會談” 意見 接近… 議題 놓고는 平行線|東亞日報

“29日, 來달 1日中 尹-李 會談” 意見 接近… 議題 놓고는 平行線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兩側 2次 實務協議 進行
民主 “25萬원 等 議題 定하고 會談”
大統領室 “受容 어려운 議題 要求”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尹錫悅 大統領과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 뉴스1
大統領室과 더불어民主黨이 尹錫悅 大統領과 민주당 李在明 代表 會談을 위한 2次 實務協商에서도 會談 議題를 두고 見解差를 좁히지 못했다. 다만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과 李 代表 會談 日子로 29日과 다음 달 1, 2日 中 開催를 提案했고, 민주당은 29日과 다음 달 1日 中 開催를 檢討하고 있다고 한다.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과 李 代表가 午餐을 함께하면서 會談을 進行하는 方式을 提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兩側이 3次 實務協商을 통해 議題와 形式 等을 다시 調律하면서 29日 또는 다음 달 1日 會談 開催 與否를 論議할 것으로 豫想된다. 3次 實務協商 날짜는 確定하지 못한 狀態로 28日 可能性이 나온다. 민주당 內에서는 “大統領室이 時間 끌기 戰略을 하는 걸로 보이는 만큼 이른 時點에 만나자”는 意見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兩側은 議題를 두고는 팽팽한 神經戰을 이어갔다. 이날 2次 實務協商에서 民主黨은 1人當 25萬 원의 民生回復支援金을 비롯해 채 上兵 特檢法 等 具體的인 案件에 對한 大統領室의 立場을 먼저 밝히라고 要求했지만 大統領室이 “結論을 定해 놓고 만날 수는 없다. 大統領室이 受容하기 어려운 議題를 要求하고 있다”고 拒否했다.

民主黨 천준호 黨 代表 祕書室長은 25日 홍철호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과의 2次 實務協商 後 記者들과 만나 “저희가 提示한 議題에 對해 大統領室의 檢討 結果를 期待하고 會議를 進行했으나 檢討 結果를 具體的으로 提示하지 않았다”며 “國民 눈높이에 맞는 會談이 될 수 있도록 大統領室의 努力을 當付드린다”고 했다.

그러자 洪 首席도 龍山 大統領室에서 브리핑을 열고 “(민주당에) 議題 制限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事前 議題 調律이나 合意가 必要 없는 자유로운 形式의 會談을 可能한 限 빠른 時日 內에 開催하자고 提案했다”며 “(民主黨이) 追後 答辯을 주기로 했다”고 했다.

민주당은 尹 大統領과 大統領室이 민주당이 提案한 主要 議題에 對한 具體的인 立場을 먼저 내놓아야 會談을 열 수 있다는 立場이다. 民主黨 關係者는 “事前 意見 調律 없이 ‘모든 걸 論議하자’는 건 結局 ‘아무 結論도 내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尹 大統領이 局面 轉換用으로 會談을 惡用하려는 意圖라는 疑心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反面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이날 記者들과 만나 “민주당 立場은 結果를 만들어 놓고 하자는 것”이라며 “우리는 그렇게 뭘 하나씩 하나씩 나눠서 얘기하지 말고 尹 大統領과 李 代表가 虛心坦懷하게 이야기하고, 그 結果에 따라 어떤 後續 措置를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兩側의 立場과 속내가 갈리는 건 大統領室이 민주당이 要求한 議題에 對해 拒否感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大統領室은 민주당이 提案한 1人當 25萬 원의 民生回復支援金에 對해 “金額과 方式은 論議할 수 있지만 普遍 支給은 안 된다”는 立場이다. 反面 민주당 陳聲準 政策위議長은 “選別 支給은 意味가 없다”고 一蹴했다.

大統領室은 민주당이 要求한 채 上兵 特檢法과 김건희 女史 特檢法, 梨泰院 慘事 特別法 等을 비롯해 ‘放送 3法’(放送法, 放送文化振興法, 韓國敎育放送公社法 改正案)과 ‘第2糧穀管理法’ 等 尹 大統領이 이미 再議要求權(拒否權)을 行使한 法案을 受容하라는 要求에 對해서도 “政治的 問題들까지 테이블에 올리는 건 안 된다”는 立場이다. 民主黨은 1次 實務協商에서 이태원 慘事 特別法 等 野圈이 推進한 各種 法案에 尹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한 데 對한 謝過를 議題에 올리라고 要求한 것으로 傳해졌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領袖會談 #大統領室 #더불어民主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