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山불 꼼짝마” 熱畫像 드론이 콕 찍는다|동아일보

“山불 꼼짝마” 熱畫像 드론이 콕 찍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型山불 44%가 4月 發生… “初期對應 못하면 2時間만에 ‘蹴球場 261個’ 잿더미”
50m 上空서 火災地點 1m 內 捕捉… 地自體 “初期鎭壓 活用” 잇단 導入
直接 進化하는 ‘消防 드론’도 投入… 消防헬기 못뜨는 夜間鎭火에 效果

“令狀産 頂上 隣近 山불 發生!”

19日 午後 2時頃 京畿 성남시 분당구의 한 公園에 設置된 假想의 山불 對應 訓鍊 現場. 城南市 綠地課 所屬 드론運營館 윤민식 主務官(47)李 機動車輛 트렁크에 실린 熱畫像 모니터를 보면서 불이 난 正確한 位置를 消防當局과 山불監視員에게 알렸다. 맨눈으로는 發見하기 어려울 程度의 初期 火災를 假定했지만, 드론이 50m 上空에서 熱畫像 카메라로 찍은 映像에는 불이 난 地點이 붉은色으로 鮮明하게 標示된다. 尹 主務官은 “山불 監視 드론을 利用하면 火災 地點이 1m 以內까지 正確히 標示될 뿐 아니라 드론이 쉴 새 없이 警告音을 울리며 場所를 알리기 때문에 警報와 鎭壓에 걸리는 時間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 “드론 活用하면 山불 鎭火 ‘골든타임’에 도움”

19일 오후 2시경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한 공원에서 성남시 녹지과 소속 드론운영관 윤민식 주무관이 드론(점선 안)을 날리고 
있다. 드론이 50m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대형 스크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초기 진화를 돕는 방식이다. 성남=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
19日 午後 2時頃 京畿 성남시 분당구의 한 公園에서 城南市 綠地課 所屬 드론運營館 윤민식 主務官이 드론(點線 안)을 날리고 있다. 드론이 50m에서 熱畫像 카메라로 撮影한 映像을 大型 스크린에서 實時間으로 確認해 初期 鎭火를 돕는 方式이다. 城南=주현우 記者 woojoo@donga.com
봄철을 맞아 山불 危險이 늘어나며 山林廳이 山불災難 國家 危機 警報를 ‘警戒’로 올리고 特別 監視에 突入하는 等 緊張感이 커지고 있다. 19日 講院 寧越郡 운학리의 한 野山에서 불이 나 40餘 名과 헬기 等 裝備 20餘 臺가 投入됐지만 約 2000㎡가 消失됐다. 山林廳에 따르면 最近 10年(2014∼2023年)間 山林 被害 面積 100萬 ㎡ 以上이거나 24時間 以上 持續된 大型山불 32件 中 14件(43.8%)李 4月에 發生했다.

初期 進化를 위해 드론을 導入하는 地方自治團體가 늘고 있는 理由다. 성남시가 2022年 山불 監視用 熱畫像 드론 2臺를 導入한 데 이어 올해 서울 광진구와 蘆原區, 江原 동해시 等도 드론을 現場에 投入하고 있다. 16日 東海市 所屬 드론運營館 김춘희 氏(44)는 신흥동의 한 野山에서 드론을 操縱하는 데 熱中하고 있었다. 지난달 동해시는 約 1000萬 원을 들여 56倍 擴大 機能을 搭載한 熱畫像 드론 1臺를 購買했다. 金 氏는 이를 利用해 隣近 논밭을 監視하는 中이었다. 金 氏는 “봄에는 한 해 農事 準備를 위해 農業 副産物을 無斷으로 태우다가 큰불로 이어지는 境遇가 많다”며 “이런 人材(人災)를 豫防하기 위해 논밭 火災를 初期에 잡아내는 데 注力하고 있다”고 말했다.

地自體가 山불 監視와 豫防에 드론을 活用하는 건 迅速한 初期 對應에 效果가 크기 때문이다. 山불 申告 接受부터 消防헬기가 進化하기까지 ‘골든타임’은 通常 50分으로 본다. 山林廳 國立山林科學원 권춘근 硏究士가 秒速 10m의 强한 바람이 부는 狀況을 假定해 山불 擴散 시뮬레이션을 한 結果 初期 對應에 失敗하면 불이 約 2時間 동안 이어지며 182.9ha가 消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蹴球場 261個에 該當하는 넓이다. 反面 드론 等으로 初期 對應에 成功해 1時間 안에 불길을 잡으면 消失 面積은 29.8ha로 最少化할 수 있는 것으로 推定됐다. 蹴球場 218個에 該當하는 面積을 지킬 수 있는 셈이다. 實際 申告 接受 後 初動 對應까지 3時間이 넘게 걸렸던 2017年 江陵·三陟 山불은 나흘間 1017ha를 태우며 約 600億 원의 被害를 남긴 바 있다.

● 美선 ‘맞불 火焰彈’ 드론도 運營

山林廳은 山불을 感知하는 걸 넘어 初期 進化까지 할 수 있는 ‘消防드론’도 2021年부터 導入해 活用하고 있다. 드론이 消化 藥劑를 直接 噴射하는 方式으로, 2022年 慶北 蔚珍郡 山불 等 大型 山불 現場에 實戰 投入됐다. 山林廳 關係者는 “헬기가 上空에 뜨지 못하는 夜間 鎭火 現場이나 잔불 整理 作業에서 效果가 크다”고 했다.

年間 5萬∼6萬 件의 山불이 發生하는 美國에서는 ‘맞불 火焰彈’을 發射하는 드론도 活用하고 있다. 네브래스카州의 한 스타트업이 開發한 이 드론은 卓球공 크기의 火焰彈 450個를 싣고 飛行하다가 山불이 번질 것으로 豫測되는 길목에 뿌린다. 미리 周邊을 태워버려 불의 前進을 막는 方法으로, 美國 山林廳 等이 活用 中이다.

채희문 강원대 山林科學部 敎授는 “山불이 커지면 불똥이 날아가 새로운 불을 일으키는 非酸化(飛散火) 現象 때문에 被害가 幾何級數的으로 커진다”라며 “初期 火災를 感知하고 正確한 位置를 알아내 鎭壓하는 게 重要하다”고 말했다.


城南=주현우 記者 woojoo@donga.com
東海=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山불 #熱畫像 드론 #大型山불 #初期對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