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新黨 支持率 오르자 距離두던 民主 旋回…“큰 틀 聯合”|東亞日報

曺國新黨 支持率 오르자 距離두던 民主 旋回…“큰 틀 聯合”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6日 13時 47分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의 접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3.5/뉴스1 ⓒ News1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5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와의 接見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2024.3.5/뉴스1 ⓒ News1
더불어民主黨과 祖國革新黨이 總選을 한달餘 앞두고 부쩍 가까워졌다. 曺國革新黨의 支持率이 가파르게 上昇하면서 그間 距離를 두던 民主黨이 立場을 旋回해 손을 잡는 模樣새다.

6日 政治權에 따르면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는 前날(5日) 李在明 民主黨 代表를 豫防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尹錫悅 政府 審判論’을 같이 외치며 4·10 總選 連帶 可能性을 示唆했다.

李 代表는 “이番 總選에서 尹錫悅 政權에 反對하는, 尹錫悅 政權을 審判하고자 하는 모든 政治勢力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그中에 曺國革新黨이 함께 있다고 생각한다”고 힘을 실어줬다.

이에 조 代表는 “尹錫悅 政權과 檢察獨裁 早期終熄을 위해 가장 앞장서서 싸우고 汎進步 陣營 勝利를 위해 協力하고 連帶할 것”이라며 “民主黨은 넓은 길거리로 나가 尹錫悅 政權에 失望한 重圖表와 合理的 保守票까지 끌어와 勝利하길 바란다”고 했다. 조 代表는 ‘鶴翼陣’을 言及하며 連帶를 强調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같은 氣流 變化는 民主黨 支持率은 下落하는 狀況에서 祖國革新黨이 比例代表當 支持率에서 善戰하면서 생긴 것으로 보인다.

曺國革新黨 創黨 戰後만 해도 組 代表의 러브콜에 民主黨은 無反應으로 一貫했다. 조 代表가 創黨에 對한 意志를 밝힐 當時 민주당은 公式 立場을 내지 않았다. 比例代表選擧聯合 論議 過程에서 推進團長人 박홍근 議員은 “曺國 新黨은 選擧 聯合 對象으로 考慮하기 어렵다”고 못 박았다.

子女 入試 非理 等으로 2審에서도 實刑을 宣告받은 조 代表가 나선다면 中道層 擴張 等에서는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것으로 判斷해서다.

그러나 민주당이 公薦 波動과 脫黨 等 內訌을 겪는 동안, 曺國新黨이 創黨했고 豫想을 뛰어넘는 支持勢를 얻으면서 元來 路線을 維持하기 어려워졌다.

輿論調査 專門業體 리얼미터가 에너지經濟新聞 依賴로 지난달 28~29日 全國 18歲 以上 有權者 1001名을 對象으로 調査해 지난 4日 發表된 輿論調査에서 민주당(39.1%)은 國民의힘(46.7%)에 誤差範圍 밖에서 뒤처졌다. 4週째 下落勢를 보이다 1年만에 誤差範圍 밖까지 밀려난 것이다.

反面 曺國新黨 支持率이 20%에 達한다는 輿論調査 結果도 나왔다. 5日 輿論調査業體 미디어토마토가 뉴스토마토 依賴로 지난 2~3日 이틀間 全國 成人 1016名에게 比例代表 投票 政黨을 물었더니, 比例聯合政黨과 祖國新黨이 各各 25.1%, 21.0%로 나타났다.

民主黨과 祖國新黨이 連帶한다면 민주당은 地域區 選擧에서 好材로 作用할 展望이다. 曺國新黨에서 民主黨의 比例代表 票를 一部 가져가더라도 積極 支持層을 잡아두고, 민주당은 地域區를 中心으로 中道層의 票를 擴張할 수 있다.

戰略公官委 比例代表候補者推薦 分課委員長인 김성환 民主黨 議員은 이날 SBS라디오에서 “曺國革新黨이 地域區 候補를 내지 않고 單一化하자는 趣旨는 민주당 中心으로 地域區 選擧를 치르는 것을 掩護하겠다는 趣旨”라며 “저희로서는 祖國革新黨의 奮發이 저희 黨, 特히 地域區 候補에게는 相當히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檢察獨裁의 江을 함께 넘자고 하는 趣旨에서 큰 틀에서 聯合하고, 比例 過程에서는 競爭하는 게 政治에서 있을 수 있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記事에 나온 輿論調査 關聯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