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行安部, 사우디판 ‘CES’서 韓 企業 進出 支援|東亞日報

行安部, 사우디판 ‘CES’서 韓 企業 進出 支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5日 12時 00分


코멘트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이 韓國 企業의 中東進出 擴大를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LEAP 2024’에 參席해 네이버를 비롯한 國內 企業 9곳의 中東 進出 발板 마련을 支援한다고 4日(現地 時間) 밝혔다.

올해 3回次를 맞은 LEAP은 사우디판 ‘CES’로 불리는 技術 博覽會다. 지난해 열린 LEAP 2023에는 900個 企業과 183個國에서 17萬 名 以上이 찾았다. 올해는 네이버를 비롯한 國內 企業 9곳을 비롯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等 빅테크 企業 等 1800餘個의 企業이 參加한다.

4日 午後(現地 時間)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國際 컨벤션 展示 센터에서 開催된 LEAP 2024에서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이 基調 演說을 하고 있다. 李 長官은 이날 ‘거브테크가 未來의 國家 競爭力을 左右한다‘라는 主題로 發表를 進行했다. 行政安全部 提供.
李 長官은 이날 LEAP 基調演說에서 디지털 트윈 等 民間의 最新 技術을 行政 서비스에 椄木하는 ‘거브테크(거버먼트·Government+테크·Tech)’를 强調했다. 李 長官은 “이제는 政府의 自體的 努力뿐 아니라 民間과의 協業을 통해 最新 技術을 잘 理解하고 適用하는 ‘거브테크’ 水準이 國家 競爭力을 左右한다”며 “이番 LEAP 2024街 韓國과 사우디를 비롯한 여러 나라와의 協力이 이어지는 契機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番 行事에서 네이버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等 글로벌 테크 企業들과 ‘빅테크館’에 나란히 展示館을 運營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1億 달러(藥 1334億 원) 規模의 ‘사우디 國家 디지털트윈 플랫폼 構築 事業’을 受注한 바 있다.
4日 午後(現地 時間)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國際 컨벤션 展示 센터에서 開催된 LEAP 2024에서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맨 오른쪽)李 네이버 展示館을 訪問해 關係者들과 對話를 나누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사우디 國家 디지털 트윈 플랫폼 構築 事業’을 受注하는 等 사우디 進出에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다. 行政安全部 提供
디지털트윈은 代表的인 거버테크 中 하나로, 現實과 똑같은 都市의 모습을 디지털 環境에 具現해 災難·災害 等의 시뮬레이션을 可能하게 하는 技術이다. 네이버 關係者는 “國內에서는 서울市의 建物, 道路, 地形을 디지털트윈化했고 성남시의 境遇에는 디지털로 求刑된 環境 속에서 自律走行車가 얼마나 잘 다니는지를 시뮬레이션 한 바 있다”며 “사우디와 디지털트윈 技術을 基盤으로 해 豫測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窮極的으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提供하고자 論議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4日 午後(現地 時間)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國際 컨벤션 展示 센터에서 열린 LEAP 2024에 마련된 ‘韓國館’ 모습. 올해 LEAP에는 韓國情報保護産業協會 支援으로 關聯 業界 6곳과 네이버 等 國內 企業 總 9곳이 參加했다. 리야드=이소정 記者 sojee@donga.com
올해 LEAP 展示에는 ‘韓國館’도 마련됐다. 該當 부스에는 韓國情報保護産業協會의 支援으로 關聯 企業 6곳이 參加한다. 盜聽探知시스템 等을 開發하는 스타트業 ‘케이앤어스’의 노승욱 代表理事는 “이런 展示會에 個人 資格으로 參加하려면 부스 運營費, 宿泊費, 航空料 等 費用이 最小 2000萬 원 以上 든다”며 “企業을 키우려면 輸出 事業을 꼭 해야 하는 만큼 韓國館에서 부스를 運營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4日 午後(現地 時間)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왼쪽)李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內部무 廳舍에서 압둘아지즈 빈 사우드 빈 나예프 사우디 內務部 長官과 面談에 앞서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行政安全部 提供
이날 李 長官은 사우디 內務部 長官인 압둘아지즈 빈 사우디 빈 나예프 王子를 비롯해 압둘라 알스와하 通信情報기술부 長官, 마제드 알 호가일 都市農村住宅部 長官 等을 面談했다. 面談 자리에서는 治安, 디지털政府 等 多樣한 分野에서의 協力 論議가 오갔다.

압둘아지즈 王子와는 사이버 犯罪, 보이스피싱 等 新種 詐欺 犯罪에 對한 韓國의 搜査 技法과 治安 시스템 傳授를 위한 招請 硏修 推進 等을 協議했다. 行安部 關係者는 “內務部 長官 側에서 緊急하게 前날 밤 連絡해와 만남이 成事됐다”며 “王族을 만나는데 必要한 事前 儀典 等 調律도 省略하는 等 面談에 積極的이었다”고 說明했다. 압둘아지즈 王子는 犯罪豫防을 위해 兩 部處間 MOU 締結 等 關係 格上을 希望한다고 밝혔다.

李 長官은 “世界的으로 優秀性을 인정받은 韓國의 디지털플랫폼 政府를 中東地域에 積極的으로 弘報하여 더 많은 國內 IT企業이 海外에 進出할 수 있도록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리야드=이소정 記者 so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