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루미늄-니켈-要素 等 經濟安保 品目, 700億 들여 備蓄 더 늘릴 것”|東亞日報

“알루미늄-니켈-要素 等 經濟安保 品目, 700億 들여 備蓄 더 늘릴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임기근 調達廳長 인터뷰
■ 現場 목소리 履行팀 新設
企業이 體感할 수 있는 政策 推進… 公共 調達 基本 다지는 데 集中
■ 成長 돕고 改革 課題 發掘
事業費 等 發注 支援 期間 줄이고… 歷代 最大 39兆 원 調達契約 執行
10億 원 投入해 海外 進出 支援

임기근 조달청장이 26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 청장은 “기본을 확립해 중소·벤처·혁신기업의 벗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달청 제공
임기근 調達廳長이 26日 大田 西區 政府大田廳舍 執務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 廳長은 “基本을 確立해 中小·벤처·革新企業의 벗이 되겠다”고 말했다. 調達廳 提供
“中小·벤처·革新企業과 調達廳은 마치 물과 물고기처럼 親密한 사이라는 水魚之交(水魚之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日 政府大田廳舍 調達廳 執務室에서 만난 임기근 調達廳長은 57萬餘 個에 이르는 關聯 企業과의 關係를 說明하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12月 就任한 林 廳長은 “公務員 組織 特有의 硬直性을 깨뜨리고 中小·벤처·革新企業과 親近한 벗이 되겠다”며 “現場에서 速度感 있게 體感할 수 있는 政策으로 國民과 調達 企業에 보탬이 되겠다”고 했다. 그는 “最近 高物價 餘波 속에서 民生 經濟에 도움이 되는 細心한 政策的 보살핌이 必要한 時點”이라고 診斷한 뒤 “公正, 品質, 安全을 바탕으로 國民과 企業의 눈높이에 맞는 公共 調達을 戰略的으로 推進하겠다”고 덧붙였다.

● 公共 調達 基本 確立·速度感 있는 推進
임 廳長은 “政策을 만들 때 重要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는 中小·벤처·革新企業을 벗처럼 여겨야 한다는 것과 基本을 確立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어 그는 “構成員들에게 ‘體感·現場·行動·速度’ 等 4가지 業務 方式을 注文했다”며 “民生 經濟를 뒷받침하고 公共 調達의 基本을 탄탄히 다지는 데 힘을 集中할 생각”이라고 說明했다.

임 廳長이 强調한 業務 方式은 現場 목소리를 反映해, 빠른 일 處理로 國民과 企業이 皮膚로 느끼는 政策을 速度感 있게 만들어 내겠다는 意味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廳長 直屬 機構로 ‘現場 목소리 責任 履行팀’이 新設됐다. 規制 革新, 中小·벤처·革新企業의 成長 支援, 未來 政策環境 對應, 原則과 基本 再正立 等 4代 分野에서 改革 課題를 發掘하는 業務를 맡았다. 임 廳長은 “原則과 基本에 맞춰 바꿔야 할 點을 찾아내고, 現場에서 質問하고 解決法을 苦悶해 答할 것”이라고 했다.

公共 工事는 빠르게 進行되도록 推進하겠다는 計劃이다. 이에 對해 林 廳長은 “總事業費, 工事原價, 設計 適正性 檢討 等 發注 支援 所要 期間을 줄이겠다”며 “流札이 잦은 大規模 技術型 入札은 隨意契約 等으로 轉換해 事業이 늦춰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經濟 活性化를 위해 調達事業은 上半期(1∼6月)에 빠르게 執行하기로 했다. 임 廳長은 “上半期에 歷代 最大 規模인 總 39兆 원의 調達契約을 執行할 方針”이며 “調達 手數料는 最大 15%까지 낮출 것”이라고 했다.

글로벌 供給網 危機 對應에 對해서는 “備蓄 規模 擴大, 品目 多樣化로 供給網 危機 對應力을 强化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新規 備蓄 資金 700億 원을 들여 알루미늄, 니켈, 구리 等 主要 非철金屬과 要素 같은 經濟 安保 品目 備蓄量을 더 늘릴 計劃”이라며 “現在 單件으로 進行되는 非철金屬 購買는 年間 供給契約으로 바꿔 安定的으로 需給하겠다”고 했다.

● “現場에서 묻고 苦悶해 答 찾겠다”
그는 인터뷰 내내 ‘民生과 現場’을 强調했다. 임 廳長은 “調達廳에서 해오던 革新 製品 授與式을 最近 企業에서 열고 討論會를 開催해 改善 事項을 들었다”며 “最近 두 달 동안에만 10番 넘게 現場을 누볐다. 바꿔 달라는 要請들은 目錄化해서 반드시 答하겠다”고 했다. 또 “解決하기 어려운 點은 無條件 ‘안 된다’는 말 代身에 ‘示範 導入’이나 ‘段階的 適用’을 통해 解決 方法을 苦悶하겠다”고 덧붙였다.

不必要한 調達 規制는 革罷해 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그는 “過度한 營業權 侵害 規制를 없애고, 重複 書類 提出, 政府機關 優越的 規制 等은 改善하겠다”며 “企業이 效果를 體感하고 實際로 누릴 수 있도록 規制 革罷는 끝까지 追跡하고 管理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海外 進出 支援事業은 立體的으로 推進한다. 임 廳長은 “우리 企業이 유엔 等 國際機構 調達 市場에 參與하는 比率은 1% 안팎에 그친다”며 “海外 調達 品目 變化를 分析해 集中的으로 支援하겠다”고 했다. 임 廳長은 유엔 調達 品目 中 食飮料 分野를 例로 들며 “2021年에 28億 달러였던 食飮料 分野가 이듬해 37億 달러로 增加했다. 올해 示範事業으로 支援事業 對象 企業 選定에서 食飮料 分野를 優待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海外 實證, 公的開發援助(ODA), 輸出 바우처 等 汎部處 輸出支援 프로그램도 積極的으로 支援한다. 그는 “올해 10億 원을 들여 海外 調達 市場 進出 맞춤型 綜合支援事業을 推進한다”며 “單純한 入札 情報만 알려주는 消極的인 方式에서 벗어나 價格, 材質, 數量 等 細細한 情報까지 積極的으로 提供할 것”이라고 했다.


大戰=김태영 記者 live@donga.com
#알루미늄 #니켈 #要素 #經濟安保 品目 #임기근 #調達廳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