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 次期 會長에 ‘正統 鐵鋼맨’ 장인화 前社長 落點|東亞日報

포스코 次期 會長에 ‘正統 鐵鋼맨’ 장인화 前社長 落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8日 18時 42分


코멘트
장인화 차기 포스코그룹 회장 내정자(포스코홀딩스 제공)
장인화 次期 포스코그룹 會長 內定者(포스코홀딩스 提供)
포스코그룹의 10代 會長 最終 候補에 內部 出身의 ‘正統 鐵鋼맨’ 장인화 前 포스코 社長이 落點됐다. ‘순혈주의’를 깨고 30年 만에 外部 出身 會長이 選任될 可能性도 擧論됐지만, 社外理事 7人으로 構成된 포스코홀딩스 最高經營者(CEO) 候補推薦委員會(後추위)는 革新보다 安定에 傍點을 찍었다. 張 候補는 글로벌 景氣 鈍化로 鐵鋼 市場이 不振한 가운데 포스코의 根源 競爭力을 强化하고, 2次電池 素材 等 未來 新産業을 擴大해야 하는 莫重한 課題를 떠안게 됐다.

8日 後추위는 이날 最終 面接을 거쳐 場 前 社長을 次期 會長 候補로 推薦했다. 포스코홀딩스는 곧이어 理事會를 열고 場 前 社長을 株主總會에 最終 候補로 올리는 案件을 議決했다. 後추위는 “張 候補가 貯炭所 時代에 對應하는 鐵鋼 事業 部門의 글로벌 未來 競爭力을 强化하고, 新事業 部門의 本源的 競爭力을 높이는 作業을 充分히 잘 遂行할 것으로 判斷했다”고 事由를 밝혔다.

경기고와 서울대 朝鮮海洋工學科를 卒業한 張 候補는 鐵鋼生産本部長 等을 지낸 正統 鐵鋼 專門家다. 2018~2021年 포스코 代表理事를 지낸 뒤 諮問役으로 물러났다. 2018年 9代 會長 選任 當時 崔正友 現 會長과 最終 2人으로 競爭했다. 팬데믹 當時 柔軟生産 體制를 導入해 危機를 克服하고 2次電池 素材 等 新成長事業 基盤 마련에 寄與했다. 포스코 關係者는 “張 前 社長은 性品이 溫和하고 合理的이며 組織 全體를 아우를 수 있는 人物”이라고 말했다. 장영신 애경그룹 會長의 조카로도 알려져 있다.

앞서 파이널리스트 6名 가운데 3名(권영수 前 LG에너지솔루션 副會長,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社長, 우유철 前 현대製鐵 副會長)李 外部 人士여서 30年 만에 外部 出身 會長이 選任될 可能性도 擧論됐지만, 結局 內部 人士가 最終 候補가 됐다. 2000年 포스코가 民營化된 以後 歷代 會長들이 崔 會長을 除外하고 모두 工大 出身 鐵鋼맨이었다는 點을 勘案하면 ‘포스코 會長=鐵鋼맨’이라는 公式을 되살렸다. 또 歷代 8名의 內部 出身 會長 가운데 올드보이(OB)가 復歸한 事例가 5代 유상부 前 會長뿐이었던 點을 勘案하면 異例的이기도 하다.

張 候補가 最終 候補로 落點된 것은 鐵鋼業 不況을 打開하기 위해 安定的인 리더십이 必要하다는 判斷으로 分析된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建設 景氣 不振, 中國 景氣 沈滯 等의 打擊을 받아 營業利益이 3兆5310億 원으로 前年 對比 27.2% 고꾸라졌다.

2次電池 素材 等 收益 區間에 접어들었던 新事業이 電氣車 市場 萎縮 等 危機를 맞게 되면서 追加 投資 및 收益 極大化度 必要한 狀況이다. 포스코는 海外 資源 開發부터 리튬 니켈 等 原料, 量·陰極材 等 2次電池 素材까지 前 生産 過程의 供給網을 갖춘 唯一한 企業이다. 강천구 仁荷大 에너지資源工學科 敎授는 “鐵鋼業이 萎縮돼 있지만 포스코가 버티는 건 2次電池 關聯 投資家 빛을 發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의 支配構造 改善도 宿題다. 포스코는 2000年 民營化 以後 會長 選出 때마다 政權 外壓說과 ‘落下傘’ 論難이 끊이지 않았다. 崔 會長을 除外하고는 歷代 任期를 채운 會長이 없을 程度다. 匿名을 要求한 포스코 前 社外理事는 “現在 理事會가 (搜査 等으로) 崩壞 一步 直前인 만큼 支配構造에 對한 판을 새롭게 짜야 한다”고 强調했다.

張 候補는 다음 달 21日 株主總會에서 過半의 贊成票를 얻으면 10代 會長으로 就任하게 된다. 다만 張 候補가 後추위를 構成하는 社外理事들과 함께 캐나다와 中國 等 ‘豪華 出張’ 論難으로 警察에 告發돼 있는 만큼 論難의 불씨는 如前히 남아 있다.

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