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눈에 쏙쏙 디지털 이야기]一般高 學生만 參加할 수 있는 ‘코딩’ 大會가 있대요|동아일보

[新聞과 놀자!/눈에 쏙쏙 디지털 이야기]一般高 學生만 參加할 수 있는 ‘코딩’ 大會가 있대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컴퓨터에 命令 내리는 ‘프로그래밍’
問題 分析해 論理的 節次 만들고, 命令語 코드 作成하는 能力 必要
‘學校 親舊 프로그래밍 챌린지’
一般高 學生도 挑戰할 수 있도록, 進入 障壁 낮추고 疏通의 場 마련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프로그래밍(Programming)은 컴퓨터에게 命令을 내리는 것으로 프로그램(Program)을 만드는 作業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위해선 다양한 知識과 알고리즘이 使用되는데, 問題를 分析하고 理解해 論理的 節次를 만들고, 컴퓨터 言語의 文法에 따라 命令語 코드를 作成하는 過程이 必要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코딩’이라고도 부릅니다. 프로그래밍은 强力한 問題 解決 道具이며 이를 통해 思考力도 키울 수 있습니다.

● 컴퓨팅 思考力의 重要性


사람이 가진 問題 解決 能力을 컴퓨터가 代身 遂行하도록 하기 위해선 作業을 抽象化하고, 작은 單位로 나누고, 一連의 節次 命令을 利用해 自動化할 수 있는 形態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 過程에서 使用하는 思考 方法이 ‘컴퓨팅 思考力’입니다. 컴퓨팅 思考力은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接近 方法으로, 漸漸 複雜해지는 世上에서 實生活이나 다양한 分野에서 複雜한 問題를 理解하고 그 解法을 具現할 때 必要한 力量으로 强調되고 있습니다. 컴퓨팅 思考力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가장 잘 길러집니다. 最近 公敎育 現場에서 情報 敎育에 注目하는 理由이기도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고 잘하는 學生들이 挑戰할 수 있는 大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韓國 情報 올림피아드
(KOI·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 國際 情報 올림피아드
(IOI·International Olympiad in Informatics)
- 넥슨 靑少年 프로그래밍 챌린지
(NYPC·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
- 國際 大學生프로그래밍 競進大會
(ICPC·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
- 코드포스(Codeforces)

위에 擧論된 大會들은 國內外에서 온·오프라인으로 運營되는 有名한 프로그래밍 大會들입니다.

大會에 參加하는 過程이 學生들의 敎育的 成長에 寄與하는 部分도 있습니다. 學生들이 大會를 準備하고 參與하면서 겪는 經驗은 情報科學과 프로그래밍에 對한 興味를 增幅시키고, 挑戰해 成就하는 機會를 提供하는 等 發展과 成長에 다양한 肯定的 影響을 미칠 수 있습니다.

● 一般高 學生을 위한 大會를 만들다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은 정보 과학에 대한 흥미와 도전 의식,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국내 정보 교사들이 일반고 학생들을 위해 만든 프로그래밍 대회 ‘학교친구프로그래밍챌린지(SFPC)’가 1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에서 열린다. 작은 사진은 올해 ‘학교친구프로그래밍챌린지(SFPC)’ 포스터.
프로그래밍 大會에 參加하는 것만으로도 學生들은 情報 科學에 對한 興味와 挑戰 意識, 成就感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專門家들의 分析이다. 國內 情報 敎師들이 一般高 學生들을 위해 만든 프로그래밍 大會 ‘學校親舊프로그래밍챌린지(SFPC)’가 19日 全北 전주시 전북대에서 열린다. 작은 寫眞은 올해 ‘學校親舊프로그래밍챌린지(SFPC)’ 포스터.
그런데 앞서 言及한 大會들은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世界 最高의 實力을 가진 極少數 學生들만 參加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高等學校 類型에는 一般高, 英才·과학고, 特性化高 等이 있는데 2021年 基準으로 約 78%가 一般高입니다. 韓國情報올림피아드 參加 人員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全體 高校 中 0.7%에 不過한 英才·과학고 學生들이 全體 參加者의 13.7%를 차지합니다. 一般高 參加者는 22.6%입니다. 學校 數 對比 參加者 數를 따져보면 英才·과학고가 一般高보다 越等히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狀況을 많은 情報 敎師들이 안타깝게 여기고, 더 많은 學生들이 프로그래밍을 經驗할 수 있는 方法을 摸索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고 잘하고 싶은 學生들이 재미있게 즐기면서 參與할 수 있는 大會는 없을까. 그러다 2021年 一般高 學生들도 쉽게 參加할 수 있는 學校親舊프로그래밍챌린지(SFPC·School Friends Programming Challenge)를 全國 情報 敎師들이 直接 始作했습니다.

SFPC에선 프로그래밍 實力이 아직 不足하더라도 많은 問題를 解決할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친 競爭과 順位에 따른 負擔을 덜어주기 위해 挑戰과 協力을 通해 다양한 問題를 解決하는 經驗을 重視하며, 다양한 基準으로 首相팀을 選定하고 있습니다. 例를 들면 ‘가장 많은 試圖 끝에 맞힌 팀’이나 ‘順位가 가장 많이 上昇한 팀’에 賞을 주는 式입니다.

19日 全北 전주시 全北大 국제컨벤션센터와 온라인上에서 세 番째 SFPC가 열립니다. 實時間 유튜브 放送으로 現場 中繼도 豫定돼 있으니 關心 있는 學生들의 많은 參與를 바랍니다.

學校親舊프로그래밍챌린지(SFPC)의 原則

-進入 障壁을 낮춘 프로그래밍 챌린지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關心 있는 普通 學生이라면 누구나 프로그래밍으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場을 提供한다.

-一般高 學生을 主 對象(Participants)으로 하되 中學生, 特性化高·特目高 學生 等이 參觀人(Observers)으로 參與할 機會를 提供한다.

-지나친 順位 競爭에서 벗어나, 挑戰과 協力을 通해 다양한 問題를 解決하는 經驗을 提供해 프로그래밍에 對한 關心을 높이고 情報 敎育 底邊을 擴大한다.

-公敎育 情報 敎師들이 直接 챌린지를 企劃하고 運營한다.
김학인 한성과학고 敎師
#프로그래밍 #챌린지 #코딩 #一般高 #sfpc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