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팡이가 집을 뒤덮어 살 수가 없어요”|동아일보

“곰팡이가 집을 뒤덮어 살 수가 없어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仁川都市公社 買入賃貸住宅 建物
2個月만에 집 全體로 곰팡이 번져… “建物 缺陷 있는지 疑心되는 狀況”
iH “民願 解決 위해 措置 取할 것”

이달 3일 인천 서구의 한 iH(인천도시공사) 매입임대주택에서 입주민 A 씨가 거실 벽면에 핀 곰팡이를 가리키고 있다. 공승배 기자 ksb@donga.com
이달 3日 仁川 西歐의 한 iH(仁川都市公社) 買入賃貸住宅에서 入住民 A 氏가 居室 壁面에 핀 곰팡이를 가리키고 있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곰팡이가 모든 房을 占領하면서 한겨울인데도 門을 열어 놓고 生活할 수밖에 없어요. 移徙한 지 半年이 넘었지만 곰팡이 때문에 짐도 풀지 못하고, 到底히 살 수가 없습니다.”

이달 3日 仁川 西歐의 한 오피스텔에서 만난 A 氏(53)는 居室 壁面 한쪽에 핀 곰팡이를 가리키며 한숨을 내쉬었다. 西歐의 한 마을에 살던 A 氏 家族은 該當 地域이 iH(仁川都市公社)가 施行하는 公共住宅地區 開發事業 對象에 包含되자 지난해 7月 iH의 買入賃貸住宅人 이 집으로 移住했다.

곰팡이가 가방까지 핀 모습. 공승배 기자 ksb@donga.com
곰팡이가 가방까지 핀 모습.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하지만 約 2個月 前부터 집 안에 곰팡이가 피기 始作했고, 以後 房 곳곳까지 번졌다고 한다. 實際 이날 찾은 A 氏의 집에는 居室뿐 아니라 3個의 房 壁面에도 곰팡이가 繁殖하고 있었고, 옷걸이에 걸어둔 옷과 소파, 컴퓨터 等 生活하는 大部分의 空間에도 곰팡이가 번져 있을 程度였다. 이 때문에 移徙짐은 풀지 못한 채 그대로 박스에 담겨 있었고, 生活家口들은 大部分 空間이 가장 넓은 居室에 쌓여 있었다. 곰팡이 냄새도 繼續해서 코를 刺戟했다.

이 같은 問題는 A 氏 집뿐만이 아니었다. 같은 層에 있는 隣近 家口의 狀況도 마찬가지였다. 全體 45채 規模의 이 오피스텔은 2021年 12月 竣工한 比較的 新築 오피스텔이라 住民들은 施工 過程의 問題를 疑心하고 있다.

A 氏는 “갖은 方法으로 곰팡이를 없애보려고 해도 所用이 없다. 아이들은 ‘到底히 못살겠다’며 親舊 집에서 生活하는 날도 늘고 있다”며 “여름에는 집에서 每日 30마리가 넘는 모기가 發見돼 苦痛을 겪었는데, 이番에는 곰팡이다. 到底히 살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 집만의 問題라면 理解하겠지만 옆집들도 마찬가지이니 建物 自體의 問題가 있는 건 아닌지 疑心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特히 A 氏와 함께 移住해 다른 賃貸住宅에 入住한 家口도 같은 問題로 苦痛을 받고 있다는 게 住民들의 說明이다.

iH는 現在 A 氏가 살고 있는 오피스텔 45채 全體를 2021年 12月 約 120億 원에 사들여 買入賃貸住宅으로 活用하고 있다. iH는 以後 1年 6個月間 建物 하자 保守 等을 거쳐 지난해 7月부터 入住民들에게 賃貸하고 있다. 買入賃貸住宅은 低所得層이나 移住 對象 家口 等에 싼 價格에 賃貸하는 制度로, A 氏도 保證金 1000萬 원에 約 30萬 원의 月貰를 내고 있다고 한다.

專門家들은 곰팡이가 種에 따라 呼吸器 疾患이나 皮膚 疾患을 誘發할 수 있다고 指摘한다. 組長天 仁荷大 生命科學課 敎授는 “곰팡이가 一般的으로 建物 壁 等에 살 수 없는 건 濕氣가 없기 때문인데, 最小限 濕氣 除去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推定할 수 있다”며 “種에 따라 다르지만, 一部 菌은 空氣 中에 날아다니면서 呼吸器나 皮膚 疾患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iH는 最近 이 같은 內容의 民願을 接受하고 措置에 나섰다. iH 關係者는 “지난해 11月 該當 建物에서 한 次例 民願이 들어와 措置를 取했지만, 最近 같은 內容의 民願이 다시 接受됐다”며 “問題가 再發하지 않도록 必要한 措置를 할 豫定이고, 措置 以後에도 繼續해서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말했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仁川都市公社 #買入賃貸住宅 #곰팡이 #建物 缺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