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去就 壓迫에 웃는 날 없던 金起炫…選擧 介入 判決로 名譽 回復|東亞日報

去就 壓迫에 웃는 날 없던 金起炫…選擧 介入 判決로 名譽 回復

  • 뉴스1
  • 入力 2023年 11月 29日 16時 39分


코멘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 앞에서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하명수사’ 재판 결과와 관련해 발언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2023.11.29 뉴스1
金起炫 國民의힘 代表가 29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 黨代表실 앞에서 ‘靑瓦臺 蔚山市長 選擧介入·下命搜査’ 裁判 結果와 關聯해 發言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2023.11.29 뉴스1
靑瓦臺가 大統領 親舊 當選 目的으로 組織的으로 움직였다는 이른바 ‘蔚山市長 選擧介入 疑惑’으로 裁判에 넘겨진 宋哲鎬 前 蔚山市長과 黃雲夏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1審에서 各各 懲役 3年의 實刑을 받았다.

2018年 地方選擧에서 文在寅 前 大統領 30年 知己 宋 前 市長에게 밀려 落選했던 金 代表가 ‘名譽 回復’에 成功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人요한 國民의힘 革新委員會로부터 連日 去就 壓迫을 받던 金 代表가 모처럼 웃게 된 것이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1-3部(部長判事 김미경 허경무 김정곤)는 29日 公職選擧法違反 等 嫌疑로 起訴된 宋 前 市長에게 懲役 3年을 宣告했다. 當時 蔚山警察廳長이었던 黃 議員은 選擧法 違反 嫌疑에 對해 懲役 2年6個月,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는 懲役 6個月을 宣告받았다. 檢察이 關聯者들을 裁判에 넘긴 지 3年 10個月 만이다.

判事 出身인 金 代表는 2004年 蔚山 南區乙에서 國會議員으로 當選된 後 내리 3線을 지내다 2014年 蔚山市長이 됐다. 4年 뒤 宋 前 市長에게 相當한 隔差로 앞서던 그는 選擧 期間 내내 警察 搜査에 시달리며 支持率이 急落했고, 結局 再選에 失敗하며 政治 生命의 危機를 맞았다. 以後 金 代表는 靑瓦臺 選擧 介入 疑惑을 提起하며 文在寅 政府에 맞서 싸웠는데, 法院이 늦게나마 金 代表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金 代表는 判決이 나온 直後 國會에서 記者들과 만나 “憲政史上 類例가 없는 憲法 破壞 政治 테러에 對해 一部나마 實體가 밝혀진 것에 對해선 多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너무 遲延된 裁判 때문에 참으로 많은 안타까움이 있다”면서 “더以上 늦기 前에 搜査가 中斷됐던 文在寅 前 大統領을 비롯한 임종석 前 大統領 祕書室長, 曺國 前 法務部 長官 等에 對한 搜査가 再開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消息은 最近 金 代表가 革新위로부터 來年 總選에 不出馬하거나 首都圈 險地에 出馬하라는 壓迫을 받는 渦中에 나왔다. 政治權에선 10月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慘敗로 흔들리던 金 代表의 立地가 더욱 좁아졌다는 分析이 나왔다.

革新委는 30日 金 代表를 包含한 指導部·重鎭 議員들의 勇退論을 公式 案件으로 議決해, 最高委員會에 送付할 豫定이다. 指導部가 個別 議員의 去就는 最高委 議決 事項이 아니라고 이미 線을 그은 만큼, 勸告案을 받아들일 可能性은 낮다. 다만 勇退論이 正式 案件으로 넘어올 境遇 金 代表가 받는 壓迫은 한層 加重될 것으로 보인다.

再選 敗北의 原因이던 ‘蔚山市長 介入 疑惑’에서 法院이 關聯者에게 實刑을 宣告함에 따라 金 代表가 正義 具現 名分으로 地域區를 死守할지도 關心이 쏠린다. 金 代表는 지난 週末 地域區인 蔚山에서 3次例 議政報告會를 열었는데, 地域區 死守 意志를 보여준 것으로 解釋됐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