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核搭載미사일 前方 配置 可能性… 核潛서 SLBM 挑發할수도|동아일보

北, 核搭載미사일 前方 配置 可能性… 核潛서 SLBM 挑發할수도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1月 24日 07時 17分


코멘트

[北, 9·19 全面 破棄]
短距離彈道미사일 3種세트 配置
西海 NLL 水中挑發 可能性도
미사일 ‘릴레이 挑發’ 再開 觀測
固體燃料 IRBM 發射도 銳意注視

北韓이 23日 9·19南北軍事合意 無效化를 宣言하면서 事實上 對南 軍事行動 ‘카운트다운’에 突入했다. 北韓 國防省은 이날 一般 談話가 아니라 政府 方針을 披瀝하는 聲明 形式으로 2018年 9·19合意에 따라 中斷된 모든 軍事的 措置를 原狀 復舊하겠다고 威脅했다. 特히 陸上·海上·公衆의 緩衝區域을 事實上 無效化하며 “强力한 武力과 新型 軍事裝備를 軍事分界線 地域에 前進 配置하겠다”는 具體的인 軍事行動 方向까지 豫告했다.

앞서 2020年 6月 北韓은 南北共同連絡事務所를 爆破하고 ‘非武裝化 地帶 戰力化’를 警告하는 等 緊張 水位를 大幅 끌어올린 바 있다. 우리 政府 當局은 그때보다 北韓의 威脅 水位를 더 높게 評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當時 北韓 總參謀部(韓國의 合同參謀本部)가 豫告했던 對南 軍事行動은 金正恩 國務委員長 指示로 保留됐지만 이番 警告는 實際 액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 對南 攻擊用 3種 미사일 前方 配置 可能性

軍 關係者는 이날 “北韓의 聲明 發表 當日인 오늘 挑發 臨迫 徵候는 없다”면서도 “早晩間 陸海共에서 同時多發 挑發에 나서며 威脅 宣傳 效果를 極大化할 可能性에 對備하고 있다”고 밝혔다.

北韓은 이미 最前方에 우리 首都圈 打擊用으로 自走砲·放射砲 等 長射程砲를 配置해놓고 있다. 여기에 더해 北韓이 戰術核武器 搭載가 可能한 新型 近距離·短距離 彈道미사일까지 大擧 前方 地域에 配置한 뒤 이를 公開할 可能性을 우리 軍은 注目하고 있다. 北韓은 韓國 全域을 焦土化할 目的으로 開發한 ‘北韓版 이스칸데르’ ‘北韓版 에이태큼스’ ‘超大型 放射砲’ 等 短距離彈道미사일(SRBM) 3種을 保有하고 있다. 이들 미사일은 戰術核 搭載가 可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지난해와 올해 試驗 發射한 射距離 100餘 km의 新型戰術誘導武器 等도 前方에 配置할 이른바 ‘强力한 武力’에 包含될 수 있다는 것이다.

最近 閱兵式에서 잇달아 公開한 ‘北韓版 K-9 自走砲’인 新型 152mm 自走砲, 車輛을 新型으로 交替한 240mm 放射砲, 新型 戰車·裝甲車 等을 北韓이 前方 主要 機械化 部隊에 大擧 配置한 뒤 軍事分界線(MDL) 數 km 以內에서 大大的인 火力 訓鍊을 實施할 可能性도 높다. 신종우 韓國國防安保포럼 專門硏究委員은 “北韓은 陸軍 電力의 約 70%를 平壤-원산선 以南에 配置해 언제든 奇襲攻擊을 敢行할 態勢를 갖추고 있다”며 “이番엔 이들 前歷을 大擧 MDL과 가까운 前方으로 臨時 前進 配置해 韓國 社會의 不安感을 最大限 끌어올리려 할 것”이라고 했다.

北韓이 9·19合意로 設定된 陸海共 緩衝區域을 無視하겠다고 露骨的인 警告狀을 날린 만큼 西海 北方限界線(NLL) 隣接한 곳에서의 海上·數中 挑發도 可能性 높은 挑發 시나리오로 擧論된다. 特히 海岸砲 等 旣存의 舊式 武器보단 最近 公開한 水中 奇襲 打擊用 武器인 核魚雷 ‘海溢’을 動員해 西海 NLL 隣近에서 水中 폭파시키는 모습으로 緊張을 高調시킬 可能性이 있다. 9月 진수한 新型戰術核攻擊潛水艦 ‘김군옥英雄함’의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實際 發射 場面을 公開해 軍事的 緊張 造成에 나설 可能性도 있다.

패트리엇 요격미사일
패트리엇 邀擊미사일
軍은 北韓이 非武裝地帶(DMZ) 내 監視哨所(GP)를 復舊하거나 共同警備區域(JSA)을 再武裝하는 等 9·19合意를 통해 南北이 相互 措置한 2가지 軍事行動을 原狀 復舊할 可能性도 排除하지 않고 있다. 2018年 南北 合意로 撤去한 高聲 鐵圓 等 GP 11곳을 復元하고 여기에 火氣를 增强 配置하거나 JSA 人員을 무장시키고 兵力을 進入시키는 等 方式으로 局地 挑發해 緊張 水位를 확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 9·19 一部 效力 停止 直後 北 미사일 挑發


한동안 뜸했던 北韓의 미사일 ‘릴레이 挑發’이 本格化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實際 北韓은 우리 軍의 9·19合의 效力停止 8時間 만인 22日 午後 11時 5分頃 平壤 巡按 一帶에서 東海로 彈道미사일을 發射했다. 다만 韓美 當局은 短距離彈道미사일로 推定되는 이 미사일이 發射 直後 空中 暴發한 것으로 評價했다.

韓美 情報當局은 北韓이 最近 固體燃料 엔진을 試驗한 新型 中距離彈道미사일(IRBM)을 發射할 可能性도 크다고 보는 만큼 關聯 動向을 注視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政府 高位 關係者는 “最近 IRBM用 固體燃料 試驗은 事實上 成功에 近接했다는 게 韓美의 評價”라고 傳했다. 北韓의 7次 核實驗도 金 委員長의 判斷만 있으면 언제든지 可能한 狀況이다. 이날 國家情報院은 國會 情報委員會 非公開 會議에서 “來年이 되면 金 委員長 決心에 따라 언제든지 核實驗을 할 可能性이 있다”고 報告했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