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풀코스 두 番만에… 新銳 다그나체우, 케냐 軍團 따돌렸다|동아일보

풀코스 두 番만에… 新銳 다그나체우, 케냐 軍團 따돌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2023 競走國際마라톤]
2時間11分31秒 競走마라톤 頂上 “韓國大會 첫 挑戰서 優勝해 기뻐”
瞻星臺-봉황대-天馬塚 바라보며
마스터스 9000餘名 祝祭 레이스

《競走國際마라톤, 가을과 달렸다


2023 競走國際마라톤이 21日 新羅 古都(古都) 慶州에서 열렸다. 9000餘 名의 마스터스 參加者들은 瞻星臺 等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의 都市 慶州에서 맑은 가을 날씨를 滿喫하며 달렸다. 國際 엘리트 男子部 優勝은 에티오피아의 이스마 안테나豫後 다그나체우가 차지했다.》

에티오피아의 이스마 안테나예후 다그나체우가 21일 경주국제마라톤 엘리트 국제 남자부에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경주=박형기 oneshot@donga.com
에티오피아의 이스마 안테나豫後 다그나체우가 21日 競走國際마라톤 엘리트 國際 男子部에서 가장 먼저 決勝線을 通過하고 있다. 慶州=박형기 oneshot@donga.com
新銳 이스마 안테나豫後 다그나체우(25·에티오피아)가 2023 동아일보 競走國際마라톤에서 깜짝 優勝을 차지했다.

다그裸體우는 21日 慶北 慶州市에서 열린 競走國際마라톤 42.195km 풀코스 레이스 國際 엘리트 男子部에서 2時間11分31秒의 記錄으로 가장 먼저 決勝線을 通過했다. 다그나滯雨는 올 4月 밀라노 마라톤에서 풀코스에 처음 挑戰해 2時間11分55秒로 10位를 했다. 그리고 두 番째 풀코스 完走를 한 이番 大會에서 頂上에 올랐다. 이날 37km 支店 以後 先頭그룹이 7名으로 줄 때까지 모두의 關心은 지난해 優勝者 에번스 킵코에치 코리르(36)를 비롯한 케냐 選手들에게 쏠렸다. 하지만 40km 地點 以後 코리르가 햄스트링 負傷으로 棄權했고 先頭그룹이 4名까지 줄자 다그나체우가 치고 나가면서 티머시 킵코리르 카貪(30·케냐)을 21秒 差로 따돌리고 頂上에 올랐다.

高校 時節까지 蹴球選手를 꿈꾸던 다그裸體우는 先生님의 勸誘로 나간 陸上 大會에서 入賞한 것을 契機로 달리기를 始作했다. 高校 卒業 後 5000m, 1萬 m, 하프코스에 出戰하던 다그裸體우는 ‘더 오래 뛸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올해부터 풀코스 挑戰을 始作했다. 다그裸體우는 에티오피아 首都 아디스아바바 隣近의 엔토토 高山地帶(海拔 3300m)에서 訓鍊하는데 이곳은 韓國과 날씨가 비슷하다고 했다. 이番 大會 出發 時間이 午前 8時로 例年보다 1時間 당겨지면서 出發 때 氣溫은 攝氏 10度, 終盤部人 午前 10時 以後에도 體感溫度는 12度로 시원해 마라톤을 하기에는 最適인 날씨였다.

다그裸體우는 “韓國에서 열린 大會에 처음 出戰했는데 優勝해 기쁘다”며 활짝 웃었다. 그는 “機會만 되면 늘 韓國에 오고 싶었다. 에티오피아가 韓國戰爭 參戰局이어서 아직도 韓國 사람들이 에티오피아에 오면 고마움을 表示해 韓國에 對한 印象이 좋았다. 함께 訓鍊하는 親舊들 사이에서도 韓國 마라톤 大會의 人氣가 높다”고 말했다. 마스터스 參加者 9000餘 名은 瞻星臺와 봉황대, 天馬塚 等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의 都市 慶州에서 풀코스와 하프코스, 10km, 5km 코스를 달리며 가을을 滿喫했다.

이번 대회 마스터스 참가자들이 첨성대 앞을 달리고 있다. 이날 9000여 명의 마스터스 참가자들은 첨성대와 천마총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도시인 경주에서 가을 레이스를 즐겼다. 경주=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이番 大會 마스터스 參加者들이 瞻星臺 앞을 달리고 있다. 이날 9000餘 名의 마스터스 參加者들은 瞻星臺와 天馬塚 等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都市인 慶州에서 가을 레이스를 즐겼다. 慶州=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채널A는 이番 大會 一部 區間 레이스를 삼성전자 携帶電話 갤럭시 S23으로 찍어 中繼했다. 携帶電話 歲로 畵面 3個를 나란히 띄워 國際 엘리트와 國內 엘리트 男女 先頭의 모습을 同時에 보여줬다. S-슬로모션 機能으로는 選手들이 給水臺에서 물甁을 낚아채는 瞬間을 捕捉하기도 했다. 기아는 親環境 電氣車 EV9을 中繼車로 支援했다.

朱洛榮 慶州市長과 육현표 大韓陸上聯盟 會長, 金碩基 國會議員(國民의힘), 李喆雨 경주시議會 議長, 여준기 慶州市體育會長, 천광암 동아일보 論說主幹은 大會 出發地에서 參加者들을 激勵했다. 慶州警察署는 交通巡察車 等 車輛 25臺와 警察官 等 600名을 配置해 安全한 大會 運營을 도왔다.





慶州=임보미 記者 bom@donga.com


#競走마라톤 #新銳 다그나체우 #祝祭 #레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