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서 가장 아름다운 코스’… 出發時間 당겨 記錄短縮 노릴만|동아일보

‘韓國서 가장 아름다운 코스’… 出發時間 당겨 記錄短縮 노릴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2023 競走國際마라톤 來日 開催
마라톤 마스터스 9000餘 名 參加… 以前보다 1時間 이른 午前 8時 出發
레이스 後半部 氣溫 높지 않아 有利… 채널A, 三星-飢餓와 ‘協力 生中繼’

지난해 경주국제마라톤 마스터스 참가자들이 첨성대 앞을 지나고 있다. 경주마라톤 참가자들은 첨성대를 비롯해 동궁과 월지, 봉황대, 
천마총, 대릉원 등 경주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지난다. 21일 열리는 올해 대회에도 9000여 명이 함께 
달린다. 동아일보DB
지난해 慶州國際마라톤 마스터스 參加者들이 瞻星臺 앞을 지나고 있다. 競走마라톤 參加者들은 瞻星臺를 비롯해 東宮과 月池, 봉황대, 天馬塚, 大陵院 等 慶州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을 지난다. 21日 열리는 올해 大會에도 9000餘 名이 함께 달린다. 東亞日報DB
‘歷史를 품은 都市’ 慶州의 가을을 滿喫할 수 있는 2023 동아일보 競走國際마라톤이 21日 午前 8時에 열린다. 지난해까지는 日曜日 午前 9時였던 出發 時間이 올해는 土曜日 午前 8時로 바뀌었다. 大會 事務局은 參加者들이 좋은 記錄으로 大會를 마친 뒤 日曜日까지 餘裕 있게 慶州 곳곳을 둘러볼 수 있도록 日程을 調整했다. 午前 9時에 出發했을 때는 레이스 終盤部에 體感 溫度가 20度를 웃돌면서 體力 維持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參加者가 적지 않았다.

競走國際마라톤은 마라톤 同好人 사이에서 ‘韓國에서 가장 아름다운 코스를 뛰는 마라톤 大會’로 통한다. 올해도 參加者들은 慶州市民運動場을 出發해 瞻星臺, 東宮과 月池, 봉황대, 天馬塚, 大陵院 等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과 ‘가을 慶州’의 名物이 된 핑크뮬리 群落地까지 거친 뒤 다시 慶州市民運動場으로 돌아오는 코스를 달린다. 풀코스와 하프코스, 10km 코스, 5km 코스로 나눠 열리는 이番 大會 參加者 가운데는 30臺가 32.8%로 가장 많고 40代 28.8%, 50代 17.3%, 20代 8.9% 順이었다. 3月 서울마라톤 兼 東亞마라톤 參加者 가운데 지난달 公主백제마라톤에 이어 이番 大會까지 完走한 參加者는 ‘런저니’ 記念 메달을 받을 수 있다.

國際 엘리트 部門에서는 에번스 킵코에치 코리르(36·케냐)가 大會 2連霸에 挑戰한다. 코리르는 지난해 大會 때 2時間9分57秒로 優勝했다. 코리르가 이番 大會에서 優勝하면 筆렉스 킵차르치르 키프로티齒(36·케냐), 케네디 키프로프 體步로르(33·케냐)에 이어 3個 大會 連續 2連霸 記錄을 남길 수 있다. ‘新銳’ 티머시 킵코리르(26·케냐)가 코리르의 連續 優勝을 沮止할 對抗馬로 評價받는다. 킵코리르는 마라톤 풀코스를 처음 完走한 지난해 慶州 大會 때는 2時間12分26秒로 6位를 했다. 이어 올해 4月 밀라노 마라톤에선 2時間7分53秒로 準優勝했으며 이番 大會에서 國際大會 個人 첫 優勝을 노린다. 에번스 三扶(30·케냐)도 優勝 候補로 꼽힌다. 三父는 지난해 바르셀로나 마라톤에서 個人 最高記錄을 2時間7分43秒까지 短縮한 狀態다.

채널A는 21日 午前 7時 30分부터 삼성전자, 기아와 함께 이番 大會를 生中繼한다. 채널A는 42.195km 풀코스 區間 中 約 15km를 放送用 카메라 代身 삼성전자 携帶電話 갤럭시 S23 울트라 10餘 臺로 찍어 送出할 計劃이다. 채널A는 “갤럭시의 슈퍼 스테디(손떨림 補正) 機能을 活用해 安定的인 畵面을, 슈퍼 슬로 모션·줌 機能을 통해 力動的인 모습을 色다르게 傳할 수 있을 것”이라고 期待했다. 飢餓도 180度 回轉이 可能한 ‘스位블(swivel) 시트’ 機能을 갖춘 EV9을 中繼 車輛으로 支援한다. 채널A는 “스位블 시트 德에 中繼 裝備를 실어도 室內空間이 넉넉하고 內部에서 220V 一般 全員이 供給되는 V2L(Vehicle to Load) 機能도 있어 旣存 中繼 車輛의 代替가 可能하다”고 紹介했다.

“千年古都 中心 달리며 가을 情趣 즐기세요”


朱洛榮 慶州市長


“千年古都 慶州의 中心을 달리면서 무르익어 가는 가을 情趣도 滿喫하시길 바랍니다.”

朱洛榮 慶州市長(寫眞)은 19日 “스포츠 名品 都市 慶州를 찾는 世界 各國의 마라토너와 國內外 同好人 여러분을 市民과 함께 眞心으로 歡迎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週 市場은 “競走國際마라톤은 마라토너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世界 最高 水準의 大會로 자리를 잡았다”며 “特히 지난해 3年 만에 對面으로 열린 大會가 아무 事故 없이 成功的으로 開催돼 名實相符하게 國內 最高라는 名聲을 날렸다”고 덧붙였다.

慶州는 2025年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 誘致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週 市場은 “慶州는 韓國을 代表하는 歷史, 文化, 傳統과 經濟 發展賞을 보여준다. 또 宿所와 會議場을 한 곳에 갖춘 普門團地는 警護와 安全 側面에서도 어느 곳보다 最適인 都市”라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競走는 20餘 年間 競走國際마라톤을 成功的으로 開催하고 다양한 國際 行事 誘致 經驗을 두루 갖춰 國內 最適의 APEC 頂上會議 開催 候補지”라고 했다.

週 市場은 “競走國際마라톤은 競走가 世界的인 스포츠 都市로 成長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이제 APEC 頂上會議 誘致 等을 통해 地球村이 注目하는 未來 都市로 跳躍할 것”이라고 말했다.

“大會 位相 걸맞게 徹底한 交通-安全 管理”


김시동 慶州警察署腸

“選手 保護뿐 아니라 交通 및 安全 管理까지 훌륭한 大會로 記憶되도록 만들겠다.”

김시동 慶州警察署腸(寫眞)은 19日 “世界的인 마라톤 大會가 事故 없이 成功的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警察 同僚들과 함께 最善을 다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最近 金 署長은 競走國際마라톤 코스 全 區間을 直接 둘러봤다. 여러 狀況에 對備한 模擬訓鍊度 마쳤다. 金 署長은 “週末에 慶州를 찾는 觀光客들의 不便을 最少化할 수 있도록 여러 方案을 講究하고 있다”고 했다.

大會 當日인 21日 慶州警察署를 包含한 慶北地域 警察官 187名, 慶北警察廳 機動隊 120名, 慶州市 職員 250名, 模範運轉者 30名 等 587名의 安全要員이 慶州市民과 觀光客에게 道路 統制 區間을 案內하면서 交通 不便을 最少化할 方針이다. 警察은 또 大會 하루 前인 20日 午後 10時부터 마라톤 코스를 둘러보면서 不法 駐停車 車輛을 이동시킬 計劃이다.

警察과 경주시는 大會 3日 前부터 交通 統制 案內文을 配布하고 主要 交叉路에는 懸垂幕도 내걸었다. 常習 不法 駐停車 地域에는 大會 當日 午前 5時 半부터 牽引 트럭도 配置한다. 金 署長은 “大會가 끝난 뒤에도 車輛 停滯 地域에는 交通警察官을 配置해 頂上 疏通 때까지 道路 管理에 萬全을 期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慶州=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競走國際마라톤 #가을 慶州 #東亞마라톤 #런저니 #瞻星臺 #慶州市民運動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