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굴帝國의 都市 아그라…타지마할 江邊에는 ‘永遠한 사랑’ 誓約 이어지고[수토기행]|동아일보

무굴帝國의 都市 아그라…타지마할 江邊에는 ‘永遠한 사랑’ 誓約 이어지고[수토기행]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9日 15時 00分


코멘트
히말라야 山脈 氷河地帶에서 發源해 印度 北部 平原을 가로로 적시며 흘러가는 야무나강은 갠지스江의 最大 支流이자 引渡의 神聖한 7强 中 하나로 꼽힌다. 印度 首都 델리, 무굴帝國의 高度(古都) 아그라 等을 옆에 끼고서 英雄들의 興亡盛衰를 지켜본 ‘歷史의 江’이기도 하다. 타지마할의 아름다운 사랑 얘기도, 델리의 武勇談도 이 江을 따라 펼쳐진다.

純白의 大理石으로 治粧한 타지마할. 日出과 日沒 , 보름달이 뜬 날 等 時間에 따라 建物 빛깔이 달라진다.


● 타지마할, 地上으로 내려온 天上의 庭園
붉은 沙巖으로 빚어낸 아치형 出入 正門을 通過하니 大理石으로 만든 水路가 直線으로 펼쳐진다. 南北으로 約 280m 길이의 水路 中心에는 물이 솟아나는 人工 蓮못이 造成돼 있고, 水路가 끝나는 地點에는 純白의 大理石 建物이 視線을 壓倒해온다. 무굴帝國 皇帝가 숨진 아내를 永遠히 기리기 위해 지은 靈廟(靈廟) 타지마할이다. 무굴帝國의 옛 首都 아그라의 야무나 江을 背景으로 삼아 세운 建築物이다.

타지마할은 1983年 ‘이슬람 藝術의 保釋’이라는 讚辭를 받으며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됐다. 2007年에는 世界의 驚異的인 文化遺産 7個 中 하나로 選定되면서 더욱 有名稅를 탔다. 人工으로 만든 基壇 위에 67m 높이의 洋파 돔과 40m 높이의 4個 尖塔, 그리고 아치형 壁龕으로 온 몸을 治粧하고 있는 靈廟는 天上의 宮闕을 表現해놓은 듯하다.

英妙는 무굴帝國의 5代 皇帝인 샤 자한(1592~1666)이 出産 中에 世上을 떠난 아내 뭄타즈 馬할을 위해 세운 것이다. 그가 征服戰爭 遠征길에도 늘 함께했을 만큼 사랑했던 아내를 永遠히 記憶하고자 만든 記念物이다. 타지마할은 1632年 工事를 始作해 約 20餘 年에 걸쳐 完工됐다. 世界 곳곳의 뛰어난 建築家 및 技術者 數千 名이 投入되고 2萬餘 名의 人夫들이 動員됐다고 한다.

英妙를 가까이에서 觀察하기 위해 水路를 따라 人工 蓮못으로 다가갔다. 水路 한가운데의 네모반듯한 蓮못은 이슬람 經典인 코란을 따라 만든 ‘生命의 水原(水原)’이다. 天國 或은 樂園에 있다는 4個의 水路(물, 젖, 꿀, 葡萄酒)를 表現한 것으로, 自然의 풍요로움과 生命力을 象徵한다. 또 이 神聖한 空間을 中心으로 4個의 正四角形 區域으로 나뉜 庭園은 ‘四分庭園(四分庭園; 차르바그· Char Bagh)’이라고 불린다. 幾何學的 모습의 庭園 亦是 天國을 本딴 것이다. 이 蓮못에서는 타지마할의 反映(反影)을 鑑賞할 수 있다. 물빛에 反射돼 나타나는 타지마할은 建物의 上下 및 左右의 完璧한 對稱性과 함께 調和美를 보여준다.

더욱 神祕한 것은 水路가 始作되는 地點인 出入口, 水路의 中間 地點인 人工 蓮못, 그리고 水路의 끝 地點인 英妙가 風水的으로 모두 名當 穴(穴)에 該當한다는 點이다. 타지마할을 象徵하는 3곳의 核心 建築物이 各各 名當 穴에 配置돼 있을 뿐만 아니라, 豐饒와 生命을 象徵하는 水路를 통해 한 묶음으로 連結돼 있다는 것은 매우 意圖的인 表現이다. 이는 타지마할의 建築家가 風水的 眼目으로 建築 設計를 했음을 보여준다.

타지마할 靈廟 쪽에서 바라본 正門. 水路를 통해 一直線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붉은 沙巖으로 만든 타지마할의 아치형 正門.
蓮못을 거쳐 靈廟 本堂으로 들어갔다. 內部는 8角形 房을 中心으로 皇帝 夫婦의 記念碑가 있고 地下 納骨堂에 眞짜 石棺이 있다고 한다. 神聖한 空間이라고 해서 신발캡을 덧씌워야 入場할 수 있고 內部 寫眞 撮影도 嚴格히 禁止돼 있다.

타지마할은 日出과 日沒, 달이 뜨는 보름 等 時間에 따라 빛깔과 姿態가 變한다. 主要 資材로 쓰인 大理石이 빛을 透過시키거나 굴절시키는 現象에 依한 것이라고 한다. 皇帝는 世上에서 가장 아름다운 墓地를 지어주겠다고 한 約束을 이렇게 지켰던 것이다.

타지마할 靈妙에서 野蕪나 江邊을 바라보면 생각에 잠겨 있는 印度 女人.
4個의 尖塔이 둘러싼 靈廟 本堂(가운데) 뿐만 아니라 左右의 建物이 完璧한 對稱 構造를 보이는 타지마할. 야무나강 건너便 타지마할이 바라보이는 寫眞속 地點은 웨딩 寫眞 撮影 名所로 有名하다.


하지만 皇帝는 그 代價를 치렀다. 皇帝가 아버지에게서 權力을 빼앗았듯, 그 自身도 아들 손에 廢位되고 만다. 다른 夫人에게서 얻은 아들 아우랑제브가 타지마할을 짓는데 國庫를 蕩盡했다는 理由로 叛亂을 일으켜 王位를 簒奪했다. 아우랑제브는 아버지를 아그라 誠意 監獄(捕虜의 塔)에 流杯했다. 城壁이 붉은 沙巖으로 만들어져 ‘붉은 城’으로 불리는 이곳의 監獄은 野蕪나 江邊을 따라 타지마할과는 約 2km 떨어져 있다. 샤 赭汗은 8年 동안 아내의 渺漫 바라보며 살다가 숨을 거뒀다. 아들은 屍身만큼은 아내 옆에 있도록 해주었다.

샤자한 皇帝가 갇혔던 아그라城 ‘捕虜의 塔’(오른쪽)에서 바라본 野蕪나 江邊의 타지마할.
붉은 沙巖으로 城壁을 만든 아그라城. 敵의 攻擊에 對備한 垓子度 보인다.


● 奴隸 王이 세운 꾸뜹 미나르
무굴帝國의 아그라처럼 印度의 首都 델리도 야무나 江을 끼고 있다. 한때 무굴帝國의 首都이기도 했던 델리는 크게 두 區域으로 나뉜다. 印度 諸國의 옛 首都 地域은 올드델리, 20世紀 英國 植民時代에 開發된 地域은 뉴델리로 불린다.

올드델리에는 ‘쿠트브미나르 遺跡群’이 있다. 델리에서 浮沈했던 英雄들의 歷史를 담고 있는 곳이다. 먼저 登場하는 人物이 印度 最初의 이슬람 王朝인 ‘델리 술탄國’을 建國한 쿠트브 아이바크(1150~1210)다. 이 王朝는 微賤한 奴隸 出身이 세웠다고 해서 奴隸王朝(1206~1290)로 불리기도 하는데, 向後 600年間 이어지는 북인도 이슬람 帝國의 基盤을 마련한 王朝로 評價받고 있다.

쿠트브 아이바크는 宗敎的 熱情이 剛한 人物이었다. 그는 指導者 술탄이 되기 前인 1192年 북인도 地域을 占領한 뒤 맨 먼저 ‘쿠와트 알 이슬람(이슬람의 힘)’ 모스크를 建設했고, 이듬해인 1193年에는 쿠트브미나르라는 둥그란 塔을 造成했다. 이 모스크와 塔은 元來 있던 27個 힌두敎와 자이나교 寺院 等을 코끼리를 動員해 무너뜨린 後 지어졌다. 印度 傳統 宗敎에 對한 이슬람의 勝戰을 象徵하는 措置였다.

쿠트브미나르의 威容은 대단하다. 元來 이 塔은 2層 規模의 壁돌塔이었는데, 그의 後繼者에 依해 3層을 더해 5層짜리 塔으로 完成됐다. 높이 73m인 이 塔은 아래 지름 14.32m, 위쪽 지름 2.75m로, 아래에서 위로 줄어드는 形態를 取하고 있다. 塔 안쪽으로는 379個의 原形 階段이 있는데 一般 觀光客에게는 開放되지 않는다.

이슬람의 힘을 象徵하는 쿠트브미나르. 5層 石塔 構造이며 各 層 사이에는 조그마한 발코니가 設置돼 있다.
모스크人 쿠와트 알 이슬람은 다양한 宗敎의 樣式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1205年에 完成된 이 모스크는 東西 43m, 南北 32.4m 規模의 回廊型 死角 構造다. 現在는 正面에 세웠던 石造 아치 壁과 안뜰의 回廊 等 一部만이 남았다. 回廊에 세워진 列柱들은 힌두敎 寺院들을 破壞해 얻은 石材를 그대로 使用했기에 힌두敎 傳統 文樣이 새겨져 있다.

이슬람 모스크의 回廊 에 設置된 기둥들은 精巧한 힌두敎 樣式 彫刻品이다. 모스크를 지을 當時 힌두敎 寺院의 建築 資材들을 그대로 利用했기 때문이다.
힌두敎의 英雄 찬드라굽타 2世 時代에 製作된 鐵기둥. 純度가 높아 녹슬지 않는 鐵柱로 有名하다.


모스크 뜰에는 굽타 王朝 때 만들어진 鐵週도 눈에 띈다. 높이 7.2m에 무게 10t인 이 鐵기둥은 402年 찬드라굽타 2歲가 비슈누 寺院에 세웠던 것을 10世紀頃 힌두敎 寺院을 新築할 때 只今의 자리로 옮겨온 것이다. 찬드라굽타 2世는 活潑한 征服活動으로 굽타 帝國을 이끈 偉大한 王으로 記錄되는 英雄이다. 그는 힌두敎의 最高愼重 하나인 비쉬누神에 對한 믿음이 確固했고, 비쉬누 神殿을 지으면서 이 쇠기둥을 세웠다고 한다.이 鐵기둥은 純度가 매우 높아 1600年이 넘은 只今까지도 地上 部分이 녹슬지 않은 것으로 有名하다.

印度 國立博物館에 展示된 힌두敎 身上. 博物館에서는 부처의 眞身舍利를 비롯해 印度 固有의 宗敎 藝術을 眞品으로 鑑賞할 수 있다.


現在 鐵柱가 있는 자리는 대단한 에너지가 감돌고 있는 明堂 터다. 영헝한 鐵柱로 소문나 많은 사람들이 撤酒를 껴안는 바람에 接近을 禁止하는 鐵柵까지 만들었다고 한다.

1993年 유네스코 文化遺産에 登載된 꾸뜹 미나르 遺跡群은 以外에 이슬람文化의 傑作으로 評價받는 알라이 다르瓦子 文, 未完成 塔인 알라이 미나르, 日투트美쉬王의 무덤 等이 있다.

아그라센 키 바올리 地下 우물.
世界 最大 規模의 힌두寺院인 스와미나라얀 藥師르淡.
한便 뉴델리에도 빼놓으면 서운한 名所들이 적지 않다. 붉은 沙巖 甓돌로 周邊을 두르고 108個에 達하는 階段이 땅 밑으로 뻗어 있는 階段形 우물인 아그라센 키 바올리는 引渡 젊은이들의 데이크 코스로 有名하고. 世界에서 가장 큰 힌두寺院으로 꼽히는 스와미나라얀 악샤르담, 冊에서나 보았던 印度 藝術의 眞品들이 陳列된 印度 國立博物館 等은 눈을 풍요롭게 해준다.

旅行 情報
印度는 最近 몽골과 더불어 우리나라 MZ世代들 사이에서 ‘獨特한 體驗 名所’로 浮上하고 있는 地域이다. 特히 아고라, 델리, 바라나시 等 人夫 北部는 힌두敎와 이슬람 樣式의 建築物과 藝術品으로 旅行客들의 人氣를 끄는 地域이다. 이에 따라 國內 海外旅行 專門業體들이 人道 各 都市를 巡禮하는 旅行商品을 續續 出市하고 있다.

最近에는 印度 뿐만 아니라 이웃恨 부탄, 네팔의 獨特한 佛敎 建築 旅行까지 連繫한 패키지 商品도 出市됐다. 印度-부탄, 印度-네팔 패키지는 힐링과 冥想까지 考慮한 特需 旅行 商品이어서 코다투어, 好景觀光旅行社 等 佛敎稅가 剛한 嶺南 地域의 旅行業體들이 主로 다루고 있다.

안영배 記者·風水學 博士 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