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日 頂上, 共同威脅에 ‘3者 協議 公約’ 採擇|東亞日報

韓美日 頂上, 共同威脅에 ‘3者 協議 公約’ 採擇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8月 18日 18時 02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2023.5.21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지난 5月 21日 히로시마 G7 頂上會議丈人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韓美日 頂上會談에서 握手를 나누고 있는 모습. 2023.5.21 大統領室 提供
韓美日 3國 頂上은 18日(現地時間) 共同 威脅이 發生할 境遇 3國이 卽刻的으로 情報를 交換하고 對應 方案도 함께 協議한다는 文句를 明示하는 ‘3者 協議에 對한 公約’(Commitment to Consult)를 別途 採擇하기로 했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17日(現地時間) 美國 워싱턴 DC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韓美日 3國 頂上은 韓美日 協議 强化에 對한 政治的 公約을 담은 別途 文書를 採擇했다”며 “이는 域內의 共同 威脅과 挑戰에 對해서 各國이 緊密히 疏通하면서 適時에 效果的인 對應策을 마련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番 會議에서 3國 頂上은 3國 間 協力 水準을 强化한 內容의 ‘캠프 데이비드 精神’(Spirit of Camp David)과 ‘캠프 데이비드 原則’(Camp David principles) 等 두 件의 共同文件을 採擇하기로 했는데, ‘公約’ 文書는 이와는 別途의 文件이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캠프 데이비드 精神’ 發表文 內에 ‘役內外 共通 威脅 要因이나 挑戰 要因이라든지 具體的으로 挑發이 發生할 境遇 3國이 各自 利益에 直結된다고 생각하면 情報도 交換하고, 메시지도 調律하고, 對應 方案도 함께 協議한다’는 文句가 있다”며 “그 文句를 그대로 떼어내 別途의 政治的 公約, 짧은 文件으로 發表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役內外 어떤 通常 紛糾가 發生하거나 北韓의 미사일 威脅이 있거나 어떤 重大한 海上 挑發이 생기는 等 어떤 軍事·安保 威脅이든 經濟·通商 威脅이든 사이버 威脅이든 役內外 發生한 威脅에 共同 對應 方案을 마련할 수 있다는 文件”이라고 敷衍했다.

다만 ‘3者 協議 公約’은 約束일뿐, 法的 拘束力을 갖는 ‘義務 事項’은 아니라는 說明이다. 이 關係者는 ‘文件에 듀티(duty·義務)라는 表現이 들어가느냐’는 質問에 “듀티는 없다. 커미트먼트(commitment·公約)이다”라고 말했다.

이 關係者는 “3者 協議 公約 文件은 文章이 半 페이지도 안 되고 宏壯히 짧다. 그 안에는 아무런 例示도 써 있지 않다”며 “別途로 떼어 놔서 (發表) 하는 理由는 韓美日 間에 이런 問題를 消極的으로 處理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 緊密하고 積極的으로 論議하면서 必要한 것은 解決해 나가자는 趣旨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 새로운 文件이 旣存의 美日同盟, 韓美同盟 條約을 侵害하거나 妨害하지 않는다. 그리고 어떠한 새로운 國際法的 義務도 賦課하지 않는다”며 “세 나라 中에 특정한 한 나라가 特定한 域內에서 發生하는 政治, 經濟, 사이버, 軍事 威脅이 우리나라엔 威脅이 아니니까 情報 共有를 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면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