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最高 友邦國은 ‘韓國’…核潛·캠프데이비드, 同盟歷史 새로 쓴다|동아일보

美 最高 友邦國은 ‘韓國’…核潛·캠프데이비드, 同盟歷史 새로 쓴다

  • 뉴스1
  • 入力 2023年 7月 21日 11時 22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6日(現地時間) 워싱턴DC 白堊館 로즈가든에서 韓美 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을 마친 後 握手하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尹錫悅 大統領은 韓美 同盟 70周年을 맞은 올해 美國을 國賓訪問하고, 釜山에 入港한 美國 戰略 核潛水艦(SSBN)에 外國 頂上 最初로 乘船했다. 이番 여름에는 美國 大統領의 別莊인 ‘世界史的 現場’인 캠프 데이비드까지 訪問한다. 尹 政府 出帆 以後 韓國은 美國 最高의 友邦國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尹 大統領은 來달 18日 美國 워싱턴DC 隣近 메릴랜드州 캠프 데이비드에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와 3國 頂上會議를 가질 豫定이다.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韓美日 3國 頂上이 모이는 것은 이番이 4番째다. 하지만 그동안 3國 頂上會議는 北大西洋條約機構(나토·NATO), 東南아시아國家聯合(아세안·ASEAN) 頂上會議, 主要 7個國(G7) 頂上會議 等을 契機로 이루어졌던 것을 勘案하면, 別途 日程으로 만나는 이番 頂上會議는 特別하다.

또한 캠프 데이비드라는 場所도 意味를 附與할 수 있다. 美國 大統領의 別莊인 캠프 데이비드는 그동안 世界 外交史에서 굵직한 會談이 이루어진 곳으로도 有名하다. 1943年 루스벨트 大統領과 윈스턴 처칠 英國 總理가 第2次 世界大戰 終熄에 對해 論議했고, 1978年 이집트-이스라엘의 平和交涉人 ‘캠프 데이비드 協定’ 等이 代表的이다. 바이든 行政府 出帆 後 캠프 데이비드에 外國 頂上을 招請하는 것은 이番이 最初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21日 히로시마 G7 頂上會議丈人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韓美日 頂上會談에서 對話를 나누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尹 大統領은 우리나라 頂上으로는 李明博 大統領이 2008年 조지 W 부시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위해 訪問한 것에 이어 2番째로 캠프 데이비드를 찾게 된다. 當時 이명박 大統領이 부시 大統領과 골프 카트를 타고 移動하는 모습이 言論에 報道되기도 했다.

大統領室 核心 關係者는 21日 “보다 親密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國 頂上이 親密感을 보이는 것이 國際社會에 주는 메시지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다가올 캠프 데이비드에서의 頂上會議로 韓美日 3角 共助가 傍點을 向해 나아가기까지 韓國은 決定的인 役割을 했다. 尹錫悅 政府는 出帆 後 戰略的 模糊性이 아닌 普遍的 價値를 中心으로 한 價値 外交에 重點을 두며 自由 聯隊와의 協力 强化를 推進한 것이 발板이 됐다.

지난 4月 尹 大統領은 우리나라 大統領으로서 歷代 7番째이자, 2011年 李明博 大統領 以後 12年 만에 美國을 國賓 訪問했다. 尹 大統領은 바이든 大統領과 頂上會談에서 韓美 同盟의 未來 靑寫眞을 그리며 北韓에 對한 擴張抑制 强化 方案을 담은 ‘워싱턴 宣言’을 採擇했다. 美國이 具體的인 擴張抑制 方案을 文書化한 것이 異例的이라는 評價가 뒤따랐다.

韓美는 具體的인 擴張抑制 强化를 위해 새로운 協議體인 核協議그룹(NCG)를 新設하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18日 서울에서 NCG 出帆 會議가 열리며 兩國의 ‘一體型 擴張抑制 體制’에 對한 밑그림을 그렸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美國이 核資産을 共同 企劃하고 運營에 對해 論議한 것 自體가 異例的”이라고 說明했다.

또한 NCG 出帆 會議가 열리는 날 釜山에는 美國 SSBN 켄터키函(SSBN-737)李 入港했다. 尹 大統領은 19日 켄터키함에 乘船해 視察했는데, 이 亦是도 外國 頂上 最初였다. 美國의 戰略資産을 우리 頂上에게 公開한 것도 兩國 關係의 信賴를 보여준다.

NCG 出帆 會議에 參席한 커트 캠벨 美 國家安全保障會議(NSC) 印度·太平洋 調停官도 共同記者會見에서 “韓美 同盟은 歷史上 가장 密接한 友邦 關係”라며 “지난 70年동안 놀라운 成果를 거둬왔는데 過去에만 滿足할 것이 아니라 이것을 앞으로도 繼續 維持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韓美 關係의 緊密함은 多者會議 舞臺에서도 確認할 수 있었다. 大統領室 關係者에 따르면 지난 5月 G7 頂上會議에서 G7 頂上 中 한 名이 尹 大統領에게 “바이든 大統領에게 이 말을 傳해달라”고 付託하기도 했다. 國際社會에서도 韓美의 關係를 특별하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꼬여있던 韓日 關係를 改善한 것도 韓美, 나아가 韓美日 3角 共助 强化에 決定的인 役割을 했다. 東아시아, 引渡-太平洋 地域 이슈에서 美國에게 韓國, 日本과의 協力은 必須的이다.

尹 大統領은 지난 3月 日本 도쿄를 訪問해 기시다 總理와 만나 韓日 셔틀外交 復元에 合意했다. 韓日 關係가 解氷期에 접어들면서 韓美日 協力도 本軌道에 오를 수 있게 된 것이다. 4月 韓美 頂上會談에서 바이든 大統領은 “膽大하고 原則 있는 日本과의 外交的 決斷에 對해 感謝드린다”며 “(韓美日) 3字 파트너십을 强化할 것이고 엄청난 影響을 가져올 것으로 믿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韓國과 美國, 나아가 日本까지 3國은 北核 對應, 供給網, 尖端 技術 等 多樣한 分野에서 協力을 强化할 方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