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日 結社 抗戰’ 마리우폴 製鐵所 指揮官 5名 生還|東亞日報

‘82日 結社 抗戰’ 마리우폴 製鐵所 指揮官 5名 生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우크라이나 戰爭 500日]
러에 捕虜로 잡혀 튀르키예 抑留
젤렌스키, 에르도안과 會談 以後
戰爭 500日에 “英雄들 데려간다”… 러 “捕虜 送還 合意 違反” 反撥

젤렌스키, 영웅들과 집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윗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8일 튀르키예에 강제로 머물렀던 전직 군 지휘관들과 함께 
귀국하고 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남부의 전략적 요충지인 마리우폴이 지난해 5월 러시아에 함락될 때까지 아조우스탈 제철소 아래 
터널과 벙커에서 버텼고, 이후 러시아와의 포로 교환 협상 일환으로 튀르키예로 보내졌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젤렌스키, 英雄들과 집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윗줄 오른쪽에서 두 番째)李 8日 튀르키예에 强制로 머물렀던 前職 軍 指揮官들과 함께 歸國하고 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南部의 戰略的 要衝地인 마리우폴이 지난해 5月 러시아에 陷落될 때까지 아조우스탈 製鐵所 아래 터널과 벙커에서 버텼고, 以後 러시아와의 捕虜 交換 協商 一環으로 튀르키예로 보내졌다. 우크라이나 大統領室 提供
지난해 러시아 侵攻 初期 우크라이나 南東部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製鐵所에서 82日間 結社 抗戰하다 러시아軍에 捕虜로 붙잡힌 아조우연대 指揮官들이 無事 歸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은 戰爭 勃發 500日째인 8日 튀르키예에 머물고 있던 마리우폴 駐屯軍 傘下 아조우연대 指揮官 5名과 함께 우크라이나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前날 튀르키예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大統領과 會談한 後 歸國길에서 젤렌스키 大統領은 “우리 英雄들을 집으로 데려오고 있다”며 이 事實을 公開했다.

2014年 러시아가 强制 倂合한 우크라이나 크림半島와 러시아 本土를 陸路로 잇는 戰略的 要衝地 마리우폴은 戰爭 初期 러시아軍의 集中 攻擊을 받았다. 우크라이나 駐屯軍 特殊部隊인 亞遭遇連帶는 아조우스탈 製鐵所에 背水陣을 치고 無差別 砲擊에 맞서다 5月 17日 軍 指揮部 命令으로 降伏했다. 이들이 목숨을 걸고 싸우는 사이 우크라이나軍은 防禦線을 構築할 수 있었다. 製鐵所 안에서 負傷과 굶주림을 무릅쓰고 버티는 아조우연대 將兵들 모습이 映像으로 公開되면서 우크라이나 英雄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9月 튀르키예 사우디아라비아 等의 仲裁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 捕虜 交換이 이뤄졌을 때 아조우연대 指揮官들은 終戰 때까지 튀르키예에 머무른다는 條件으로 아조우스탈 製鐵所 抗戰 砲로 一部를 우크라이나로 送還했다.

러시아는 이番 送還이 이 같은 合意를 어긴 것이라며 卽刻 反撥했다. 젤렌스키 大統領과 튀르키예 大統領室은 아조우연대 指揮官 歸還 決定 過程에 對해 公式 立場을 내지 않았다.

戰爭 500日째를 맞아 젤렌스키 大統領은 8日 우크라이나 抵抗 精神을 象徵하는 黑海 뱀섬을 찾았다. 뱀섬은 지난해 2月 24日 러시아의 侵攻 直後 陷落될 當時 몇 名 되지 않는 兵士들이 러시아軍의 降伏 要求를 無視하고 抗戰한 것이 알려지며 우크라이나 國民과 軍 士氣를 높였다. 이 섬은 지난해 6月 우크라이나가 奪還했다.

美國 國防部는 지난달 初 始作된 우크라이나 ‘大反擊’李 計劃보다 느린 進展을 보이는 것은 맞지만 아직 成功인지 失敗인지 結論 내리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콜린 칼 美 國防部 首席 政策諮問은 이날 “우크라이나는 如前히 러시아의 弱點을 分析하고 있다”며 “大反擊 成功 關鍵은 把握을 끝낸 우크라이나軍이 얼마나 빠르게 이 弱點을 攻掠해낼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大反擊 以後 東南部 戰線에서 攻勢를 이어가고 있는 우크라이나軍은 도네츠크州 바흐무트 一帶에서 一部 領域을 奪還한 것으로 傳해졌다.

카이로=강성휘 特派員 yolo@donga.com
#82日 結社 抗戰 #마리우폴 製鐵所 指揮官 5名 生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