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勞總 “포스코 下請勞組 示威 暴力 鎭壓…尹錫悅 政權 審判 鬪爭 展開”|東亞日報

韓國勞總 “포스코 下請勞組 示威 暴力 鎭壓…尹錫悅 政權 審判 鬪爭 展開”

  • 뉴스1
  • 入力 2023年 5月 31日 15時 39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김주영, 이수진, 양이원영, 박주민, 임종성, 김상희, 최혜영 의원과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포스코 하청노조 고공 농성 과정에서 발생한 공권력 남용 및 폭력 진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5.31/뉴스1 ⓒ News1
더불어民主黨 徐瑛敎, 김주영, 이수진, 梁李媛瑛, 朴柱民, 임종성, 金相姬, 崔惠英 議員과 韓國勞總 김동명 委員長을 비롯한 勞組員들이 31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 疏通館에서 ‘포스코 下請勞組 高空 籠城 過程에서 發生한 公權力 濫用 및 暴力 鎭壓 糾彈’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2023.5.31/뉴스1 ⓒ News1
韓國勞總이 31日 포스코 下請勞組의 籠城過程에서 發生한 警察의 鎭壓 過程을 糾彈하면서 “尹錫悅 政權 審判 鬪爭을 展開할 것”이라고 宣言했다.

韓國勞總은 이날 國會 疏通館에서 더불어民主黨 全國勞動委員會 勞動尊重實踐國會議員團과 共同으로 ‘포스코 下請勞組 高空籠城 過程에서 發生한 尹錫悅 政權 公權力 濫用 및 暴力 鎭壓糾彈’ 記者會見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동명 韓國勞總 委員長은 “6月 1日 勞使政 代表者 懇談會가 豫定돼 있었다”면서 “그러나 어제와 오늘 連이어 恣行된 尹錫悅 政權의 暴力連行과 鎭壓을 보며 韓國勞總은 尹錫悅 政權이 勞動界와 對話할 생각도 意志도 없음을 分明히 確認했다”고 밝혔다. 現 政府 들어 처음 마련된 勞使政 對話에 參與하지 않겠다는 意志로 풀이된다.

이어 “(우리는)윤석열 政府의 失敗는 結局 勞動者와 國民의 被害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社會的 對話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不斷히 努力했다”며 “하지만 앞에서는 對話의 손길을 내밀고 뒤에서는 籠城場의 벼랑끝에서 勞動者를 暴力鎭壓하는 政權에 對해 이젠 무엇도 期待할 수 없다”고 糾彈했다.

特히 “尹錫悅 政權은 勞動界가 必要 없음을 아주 露骨的이고 直接的이고 暴力的으로 表現했다”면서 “이 時間 以後 韓國勞總은 尹錫悅 政權 審判 鬪爭을 始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全國勞動委員會 勞動尊重實踐國會議員短刀 韓國勞總과 뜻을 함께 하기로 했다.

한便, 警察은 31日 全南 光陽製鐵所 앞 道路 한복판에서 高空籠城을 벌이던 韓國勞總 金屬勞聯 所屬 김준영 事務處長을 特殊公務執行妨害致傷, 一般交通妨害 等의 嫌疑로 緊急逮捕했다.

金 事務處長은 지난 29日 全南 光陽製鐵超 포스코福祉센터 앞 往復 6車線 道路 中間에 높이 7m의 鐵製構造物(望樓)을 設置하고 ‘下請勞動者 勞動3卷’ 保障을 促求하는 集會를 이어갔다.

勞組 側은 “포스코가 지난 2019年부터 2022年까지 4年間 賃金을 凍結해 下請 協力業體 職員들의 勞動3卷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權利 保障을 促求했다.

警察과 消防當局은 望樓 周邊에 墜落事故 對備用 에어매트 等을 設置한 뒤 사다리車를 動員, 望樓 위에서 金 事務處長을 逮捕했다. 이 過程에서 金 事務處長은 사다리車 接近을 막기 爲해 警察에게 凶器를 휘둘렀고, 警察은 警察棒으로 A氏를 制壓해 땅으로 끌어내렸다. 負傷을 當한 金 事務處長과 警察 3名은 病院으로 옮겨져 治療를 받았다. 道路에 設置된 鐵製 望樓는 撤去措置됐다.

勞組는 “警察이 긴 警察棍棒과 防牌를 使用해 金 事務處長의 머리 等을 數十次例 내리치는 等 暴力的으로 鎭壓하고, 피투성이가 된 金 事務處長을 强制 連行했다”며 反撥하고 있다.

30日에는 같은 場所에서 高空籠城을 벌이던 金屬勞聯 所屬 김만재 委員長이 公務執行妨害, 一般交通妨害, 執匙法 違反 嫌疑로 警察에 逮捕됐다.

望樓에 올라간 金 委員長은 20ℓ 經由 1通을 로프에 묶어 籠城場으로 搬入을 試圖했지만 警察이 곧바로 回收 措置했다.

勞組는 警察이 金 委員長의 목을 무릎으로 누르고 뒤로 눕혀 手匣을 채우는 等 暴力 鎭壓했다며 反撥하고 있다.

警察은 逮捕過程에서 激烈히 抵抗해 勞組員 一部와 刑事들이 섞여 넘어지는 狀況이 벌어졌고, 一時的으로 刑事의 무릎이 金 委員長의 목 部位에 닿은 것이라고 解明했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