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浦項 리조트 事業 進出… “不道德한 企業으로 인해 프로젝트 被害 커져”|동아일보

浦項 리조트 事業 進出… “不道德한 企業으로 인해 프로젝트 被害 커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경북 포항시 남구에 대중제 골프장(18홀) 및 관광단지 조성 조감도. ㈜씨티파크 제공
慶北 浦項市 南區에 對中第 골프場(18홀) 및 觀光團地 造成 鳥瞰圖. ㈜씨티파크 提供
不動産 開發 專門 企業 씨티파크의 이병욱 會長(寫眞)은 共同住宅 事業 및 商街와 오피스텔 等의 不動産 開發 會社를 運營하고 있다. 李 會長은 1989年 三立食品 系列인 하일라리조트 콘도미니엄 開發 및 分讓을 始作으로 不動産 開發 分野에 뛰어든 後 2004年에 ㈜未來더원을 設立하며 事業을 擴張했다. 現在 ㈜씨티파크, ㈜未來랜드 ㈜未來加算, ㈜未來씨티 等 不動産 開發 關聯社를 運營하고 있으며 未來創造開發포럼 會長과 ㈔未來企業經營院 理事長으로도 活動하고 있다. 釜山廣域市 建築政策委員으로 活動하며 釜山市民産業對象을 받는 等 地域을 代表하는 디벨로퍼로 成長했다.

그가 大學 卒業 後 들어간 첫 職場은 콘도미니엄 會社였다. 이곳에서 10年 동안 直接 몸으로 攄得한 經驗을 통해 2004年 未來더원을 創業한 그는 “未來에 하나로 더불어 산다는 意味로 作名했으며 어떻게 하면 顧客을 만족시키는 不動産 開發을 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苦悶하고 있다”라고 說明했다.


한便 李 會長은 業界의 活性化와 共同의 利益을 目的으로 各界 專門家들이 參與한 ‘未來創造開發포럼’을 創立하는 等 中樞的 役割도 맡고 있다. 포럼의 創立 背景은 社會的 弱者를 配慮하는 ‘착한 不動産 開發’을 해보자는 것이다.

李 會長은 “이 포럼에는 社會的 弱者들에게 착한 價格帶의 住宅 分讓 方案을 摸索하고, 才能 寄附를 통해 原價의 住宅 供給을 늘려 都市再生 및 住居 福祉를 實現하자는 意味도 담겨 있다”고 했다. 現在 未來創造開發포럼에는 約 200名의 各界 專門家가 參與하고 있다. 이 團體는 公認仲介士·建築設計·엔지니어링·分讓廣告컨설팅·施工·金融·法律·稅務會計·公務員·敎授 等 11個 分課로 構成됐다. 李 會長을 筆頭로 앞으로 이 포럼은 驛勢圈에 小型(專用面積 50∼60㎡) 坪型臺 200家口 規模의 아파트 100餘 團地, 總 2萬 家口를 착한 價格帶의 分讓 方式으로 供給할 計劃이다.

한便 李 會長의 最近 關心事는 浦項 地域 內 大衆第 골프場 및 觀光團地 造成 事業이다. 觀光團地에는 6星級 리조트 및 호텔, 溫泉 워터파크, 各種 테마파크 等 浦項 市民뿐 아니라 國內外 觀光客이 즐길 수 있는 名所로 자리매김한다는 目標를 세웠다.

李 會長은 “2017年頃 浦項市 北區에 테라스 하우스 建設 事業을 進行하던 中 浦項市廳 關聯 公務員이 동해면 골프場을 事業 敷地 土地의 70% 以上만 買入하면 1年 뒤 着工할 수 있다고 黨舍에 事業 施行을 提案했다”며 “以後 事業性 檢討를 始作했고 浦項市에서 特級 호텔 誘致 및 컨벤션센터度 要求해 黨舍에서는 大衆第 골프場 18홀 外 9홀 골프場을 包含한 觀光團地로 推進하며 포항시의 宿願 事業도 幼稚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會長은 “全體 土地調書를 確認하고 두곳의 門中에서 該當 事業敷地 中 約 10萬 坪을 所有하고 있어 두 門中 會長들과 各各 만나 賣渡하기로 約束받고 全 施行社를 만나 事業讓渡 契約을 締結하고 本格的으로 個人地主 土地作業을 始作했고, 全體 事業敷地의 約 75%가 土地賣買約定 契約이 締結되어 施工社를 비롯해 金融社, 信託社, 設計會社, 環境影響評價會社, 測量會社, 溫泉開發會社 等과 本格 業務를 着手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合法的이고 正常的인 過程으로 事業을 着手하던 時點에 A 新規 法人에서 찾아와 事業權 讓渡를 提案했고 李 會長 側에서 이를 不應하자 A 新規 法人은 2筆地 알박이를 始作으로 씨티파크에서 約定 契約한 金額보다 1.5倍에서 2倍로 土地를 買入하기 始作해 事業權을 두고 葛藤이 불거지게 됐다.

現在 A 新規 法人 側은 씨티파크에서 確保한 敷地를 除外하고 다른 敷地를 追加해서 地區單位 計劃을 위한 供覽公告를 進行하고 있으며 約 70%에 이르는 保全綠地를 36홀 골프場 建立을 위해 또 다른 某種의 作業을 進行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두고 浦項市 環境團體에서는 浦項市廳에서 記者會見을 통해 이는 누구를 위한 開發이며 엄청난 環境 毁損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地球 單位 推進을 反對하고 있는 中이다.

또한 이 會長은 浦項市廳의 最高委 某 人士가 事業을 抛棄하라며 壓迫했다고 說明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에 關한 利害關係를 把握하고 나니 現在 進行되고 있는 狀況을 봤을 때 씨티파크는 처음부터 計劃的으로 이용당한 것 같다”고 吐露했다.

李 會長은 “처음 事業 提案을 했던 公務員은 國葬으로 退任 後 A 新規 法人의 專務理事로 就業했다”며 “認許可와 關聯된 業務를 보던 中 利害衝突防止法 違反 素地가 있어 言論에 記事가 나오자 最近에 辭職한 것을 確認했다”고 說明했다. 이에 李 會長은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는지, 實際 事業을 할 會社는 처음부터 存在했는지 與否도 밝혀지고 오랫동안 공들인 浦項 프로젝트가 早速히 着手되길 希望한다”도 말했다.

그는 “浦項 地域의 觀光 潛在力에도 不拘하고 이러한 力量을 最大限 發揮하지 못하는 狀況에 對해선 地自體와 企業이 協力해 全 國民들의 家族 同伴 觀光 休養 施設 開發을 통해 浦項이 觀光都市로 再跳躍하는 엄청난 프로젝트가 事業 推進의 難航을 겪고 있어 안타깝다”라고도 말했다.

事業에 難航이 이어지게 되자 이 會長은 “國內 코스닥 上場 企業의 會長이 A 新規 法人에 投資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現在 內部者 去來 嫌疑로 刑事 處罰을 받았고 追加로 押收 搜索 中인 것을 言論을 통해 알고 있다”라며 “新規 法人에서 投資한 資金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도 確認해봐야 할 일”이라는 立場을 내놨다.

아울러 이 會長은 法的인 問題뿐만 아니라 道德的인 問題까지 함께 살펴봐야 한다며 “10餘 年間 放置된 事業을 協議와 過程을 省略하고 單純 利益만을 위해 36홀 골프場을 推進하려고 하는지 到底히 理解가 안 되고 不當하다”며 抑鬱함을 呼訴했다. 그러면서 “씨티파크에서 오랜 時間 苦生해 浦項을 東北亞 觀光 허브로 推進 中인 事業에 발목을 잡고 있는 코스닥 上場 企業 亦是 不道德的인 經營 活動을 멈춰야 한다”고 하소연했다.

李 會長은 “約 5年에 걸쳐 土地 作業도 마무리가 되는 狀況이고 本事業을 위해 500億 원을 投資받아놓고 있으며 A 新規 法人이 포항시의 未來 먹거리를 위해 當場이라도 빠져준다면 卽時 事業을 始作할 수 있는 萬般의 準備가 돼 있다”고 말했다. 單純 私益만이 目的이 아니라 浦項의 地域經濟 活性化, 稅收 增大, 雇傭 創出 等 公共의 利益 亦是 매우 크다는 說明도 덧붙였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100年 企業을 向해 #企業 #씨티파크 #浦項 리조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