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療 質 높이는 디지털治療劑, 國內서도 精神疾患-再活分野 硏究 活潑|東亞日報

醫療 質 높이는 디지털治療劑, 國內서도 精神疾患-再活分野 硏究 活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SW 基盤의 디지털治療機器 急浮上
患者가 主導的으로 健康管理 可能
海外선 20餘個 治療劑 商用化로 效果

全 世界的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産業이 急浮上 中이다. 醫療 質을 높이고, 費用과 時間을 節減할 수 있기 때문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이런 움직임은 더욱 加速化되고 있다. 國內外에서 最近 가장 注目을 받는 分野는 ‘第3의 新藥’이라고 불리는 ‘디지털治療劑(Digital Therapeutics)’다.

非對面 治療가 可能한 디지털治療劑는 副作用이 적어 安全하게 疾病을 治療할 수 있다는 點에서 未來 醫療, 헬스케어 代案으로 脚光받고 있다. 世界的으로 藥물中毒, 憂鬱症 等 精神疾患이나 中樞神經系疾患, 再活 및 物理治療를 비롯해 糖尿病, 癌 治療 等 多樣한 分野에서 디지털治療劑 硏究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 商用化하는 國家들도 늘고 있다.

海外에서는 이미 商用化, ‘第3의 新藥’ 디지털治療劑


디지털治療劑는 쉽게 말해 疾病 豫防과 管理, 治療 目的의 디지털 機器다. 疾病 治療의 安全性과 效能을 臨床으로 立證하는 治療를 患者에게 提供할 수 있는 醫療 關聯 소프트웨어도 包含된다.

例를 들어 디지털技術을 基盤으로 個人의 健康 危險 要素를 미리 豫測한 後 모니터링을 進行한다. 이에 맞춰 個人別 맞춤型 治療를 提供하게 된다. 디지털治療劑도 一般 醫藥品처럼 臨床試驗을 거쳐 效果를 立證해야 한다. 다만 動物實驗과 같은 過程을 거치지 않는다. 探索臨床, 確證(許可)臨床 等 두 段階만 거치면 된다. 以後 食品醫藥品安全處 等 保健 當局의 審査를 通過해야 正式으로 使用이 可能하다.

海外에서는 腦, 神經, 精神疾患, 糖尿病 等을 對象으로 하는 디지털治療劑가 이미 商用化됐다. 疾病 治療를 目的으로 美國 食品醫藥局(FDA)의 許可를 받은 ‘最初의 디지털治療劑’는 美國 治療機器 業體 ‘페어 테라퓨틱스’가 만든 藥물中毒治療第 ‘리셋’이다. 一種의 認知 行動 治療를 提供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現在 美國에서는 20餘 個의 디지털治療劑가 FDA 承認을 받아 使用되고 있다. 獨逸 또한 20餘 個의 디지털治療劑가 保健 當局 許可를 받아 活用 中이다. 이 中 5個는 健康保險까지 適用된다. 治療劑로서의 役割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醫療陣-患者 時空間 制約 벗어나, 醫療 接近性 向上 期待


스마트폰 앱을 작동시켜 디지털치료제를 활용하고 있는 가상 화면. 환자는 근골격계질환 재활운동 솔루션(앱)을 통해 전문의가 직접 처방한 재활운동 치료를 일상에서 수행한다. 의료진은 해당 데이터를 모니터링해 경과를 확인한 후 적합한 치료를 처방한다. 에버엑스 제공
스마트폰 앱을 作動시켜 디지털治療劑를 活用하고 있는 假想 畵面. 患者는 筋骨格系疾患 再活運動 솔루션(앱)을 통해 專門醫가 直接 處方한 再活運動 治療를 日常에서 遂行한다. 醫療陣은 該當 데이터를 모니터링해 經過를 確認한 後 적합한 治療를 處方한다. 에버엑스 提供
디지털治療劑는 코로나19 팬데믹의 影響으로 急浮上했다. 病院 訪問이 制限的인 狀況에서 醫師가 空間과 時間的 制約을 넘어 非對面으로 治療를 提供할 수 있기 때문이다. 患者 또한 집에서 솔루션을 받을 수 있다.

디지털治療劑 槪念에는 醫師 處方 後 醫學的 根據를 基盤으로 開發된 治療 커리큘럼도 包含된다. 처방된 期間 동안 스마트폰이나 家庭 內 스마트TV 等을 活用해 便利하게 治療받을 수 있다. 疾病에 따라 數次例 病院을 訪問하고 待機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特히 醫療 接近性이 떨어지는 高齡 患者나 時間이나 經濟的 負擔, 移動 不便이 큰 患者에게 醫療的 效用이 크다.

患者가 平素 主導的으로 本人 狀態를 알고, 管理하기에 容易하다는 點도 디지털治療劑의 長點이다. 患者에 對한 모니터링도 보다 正確하게 이뤄진다. 患者가 處方 받은 대로 使用 順應도, 治療 隨行 正確度, 强盜, 頻度 等 데이터가 擔當 醫療陣에게 電送된다. 이를 통해 빠른 時間 內 治療 效果를 確認할 수 있다. 患者 狀態에 따라 患者 맞춤型으로 處方을 내림으로써 治療의 效果를 極大化할 수 있다는 意味다.

國內 디지털治療劑 商用化 위한 醫療 環境 造成 必要


國內에서도 디지털治療劑 開發 및 臨床이 活潑하게 이뤄지고 있다. 現在 에林메드, 웰트, 라이프시맨틱스, 하이, 뉴냅스 等 5個 헬스케어 關聯 企業들이 臨床 中이다. 年內 國內 1號 디지털治療劑가 나올 것으로 期待되고 있다. 임상이 進行되거나 完了된 分野는 不眠症, 不安障礙, 呼吸器疾患 再活, 腦 損傷 後 視野障礙 等이다.

開發에 앞서 디지털治療劑 基盤 環境 造成에 먼저 나선 企業도 있다. 디지털治療劑를 處方할 수 있는 環境이 먼저 造成돼야 開發 完了 및 許可 後 빠른 商用化를 期待할 수 있기 때문이다.

代表的인 企業이 헬스케어 스타트업 ‘에버엑스’다. 國內에서 처음으로 筋骨格系疾患 運動再活 디지털治療劑 分野의 硏究 및 開發을 進行하고 있다. 에버엑스의 디지털治療劑 ‘모라(MORA)’는 3000餘 個의 再活 治療 動作과 150餘 個의 治療 커리큘럼을 醫療陣과 患者에게 提供하게 된다.

또 다른 스타트업 ‘델토이드’도 디지털治療劑 商用化를 위해 再活運動 프로토콜을 開發 中이다. 세브란스病院, 梨大牧洞病院, 가천대길병원, 충남대병원, 釜山大病院, 造船臺病院 等과의 共同硏究를 통해 메타버스와 센서基盤 運動檢査 및 再活運動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박재현 한양대구리병원 再活醫學科 敎授는 “디지털 헬스케어는 患者의 便宜性과 治療 效果, 安全性을 모두 考慮해 個人 맞춤型으로 다양하게 醫療를 提供할 수 있는 未來의 尖端 産業”이라며 “最新 情報通信技術(ICT)李 適用된 筋骨格系 再活 關聯 디지털治療劑는 患者들의 需要를 충족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디지털治療劑 #에버엑스 #精神疾患-再活分野 #sw 基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