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代 黨 代表’ 16個月만에 最大 政治的 危機…李俊錫 “앞으로 외롭고 孤獨하게 갈 길 갈 것”|東亞日報

‘30代 黨 代表’ 16個月만에 最大 政治的 危機…李俊錫 “앞으로 외롭고 孤獨하게 갈 길 갈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李俊錫 黨員權停止 1年 追加懲戒
倫理委 “‘羊頭狗肉’ 等 侮辱的 表現”
權性東 硏鑽會 술자리엔 ‘嚴重注意’

지난 9월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2022.9.28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9月 28日 서울 陽川區 서울南部地法에서 열린 國民의힘 黨憲 效力 停止 假處分 申請 事件 審問을 마친 뒤 車輛에 搭乘하고 있는 李俊錫 國民의힘 前 代表. 2022.9.28 寫眞共同取材團
國民의힘 倫理委員會가 李俊錫 前 代表(寫眞)에 對해 追加 懲戒 處分을 내린 건 6日 法院의 假處分 棄却 決定이 影響을 미친 것으로 分析된다. 다만 親尹(親尹錫悅) 陣營 一角에서는 除名 等의 懲戒를 要求했지만 倫理위는 黨員權 停止 期間을 1年 追加하는 決定을 내렸다.

倫理委는 5時間이 넘는 마라톤 會議 끝에 6日 밤 12時頃 李 前 代表에 對한 黨員權 1年 停止의 追加 懲戒를 決定했다. 지난달 18日 緊急會議를 열고 ‘羊頭狗肉’ ‘新軍部’ 等의 發言을 한 이 前 代表에 對해 追加 懲戒 節次를 開始한 지 18日 만이다. 7月 黨員權 6個月 停止에 더해 黨員權 停止 期間이 더 길어진 것. 이양희 倫理委員長은 “8月 새 非對委 構成이 黨論으로 決定됐다”며 “그러나 李 前 代表는 黨論에 反하여 當헌 改正과 새 非對委 構成을 沮止하기 위한 假處分 申請을 했다”고 說明했다. 여기에 倫理委는 ‘羊頭狗肉’, ‘新軍部’ 等 이 前 代表의 發言에 對해서도 “黨 所屬 議員 等에 對해 持續的으로 侮辱的, 非難的 表現을 使用했다”고 指摘했다.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이날 윤리위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결정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이양희 倫理委員長이 6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倫理委 會議場에 入場하고 있다. 이날 倫理委는 李俊錫 前 代表에 對한 追加 懲戒를 決定했다. 寫眞共同取材團
李 代表는 倫理委 追加 懲戒에 對해 法院에 效力停止 假處分 申請을 내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지만 實行에 옮길지는 未知數다. 이미 法院이 政黨의 政治的 行爲에 對한 裁量權을 幅넓게 認定한 만큼 倫理委 懲戒 過程에서 明白한 節次的 瑕疵가 없는 以上 假處分 申請이 받아들여질 可能性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國民의힘 核心 關係者는 “追加 懲戒는 李 前 代表가 自招한 側面이 크다”며 “애初 7月 내려졌던 ‘黨員權 6個月 停止’ 懲戒를 받아들이고 自肅했다면 來年 6月 任期가 끝나기 前에 復歸할 可能性이 열려 있었지만 더 힘든 狀況에 處하게 됐다”고 말했다.

法院의 假處分 棄却 決定과 倫理委 重懲戒까지 겹치면서 李 前 代表는 政界 入門 以後 最大의 政治的 危機에 몰리게 됐다. 지난해 6月 憲政史 最初로 ‘30代 黨 代表’가 되면서 政治權의 中心에 선 지 16個月 만이다.

黨 代表職 復歸가 霧散된 李 前 代表는 向後 行步에 對해 苦心하고 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先例도 적고 複雜한 利害關係 속에 얽힌 政黨에 關한 假處分 裁判을 맡아 오신 裁判部에 感謝하다”며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 때로는 虛脫했지만 使命感을 가지고 덩어리진 權力에 맞서 왔다”고 적었다. 이어 “앞으로 더 외롭고 孤獨하게 제 길을 가겠다”고 덧붙였다.

政治權에서는 李 前 代表가 脫黨 後 新黨을 創黨할 수 있다는 觀測도 꾸준히 提起되고 있다. 다만 한 與黨 議員은 “新黨이 成功하기 어렵다는 걸 이 前 代表도 알기 때문에 苦悶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李 前 代表 側 人士는 “黨 밖으로 나간다는 생각을 해본 적 없다”며 “(非對委 構成과 關聯한) 本案 訴訟도 그대로 進行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이 前 代表가 黨에 남아 親尹 그룹과 繼續해서 對立角을 세우고, 次期 全黨大會에서 特定 朱子를 支援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한便 倫理委는 8月 硏鑽會 술자리로 論難이 된 권성동 議員에 對해서는 ‘嚴重 注意’를 決定했다.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李俊錫 #國民의힘 #追加懲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