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振, 中 言及없이 “臺灣海峽 緊張 憂慮”|東亞日報

朴振, 中 言及없이 “臺灣海峽 緊張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臺灣 封鎖訓鍊’ 첫 公式反應

한-중-러 외교수장 한자리에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5일(현지 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장에 들어서면서 미리 자리를 잡고 앉아 있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인사를 건네고 있다. 왼쪽엔 박진 외교부 장관이 앉아 있다. 프놈펜=뉴스1
한-中-러 外交首長 한자리에 왕이 中國 外交部長이 5日(現地 時間)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東아시아頂上會議(EAS)場에 들어서면서 미리 자리를 잡고 앉아 있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交長官(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人事를 건네고 있다. 왼쪽엔 朴振 外交部 長官이 앉아 있다. 프놈펜=뉴스1
中國의 ‘臺灣 封鎖’ 訓鍊으로 因한 臺灣海峽 緊張 高調와 關聯해 朴振 外交部 長官이 “深刻하게 憂慮한다”고 말했다.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이 臺灣을 訪問한 뒤 우리 政府 高位級 人士의 첫 公式 反應이다. 다만 朴 長官은 同時에 “하나의 中國을 支持한다”고 밝히며 中國 批判 水位를 調節했다. 펠로시 議長 訪韓 때 韓美, 韓中 關係를 考慮해 尹錫悅 大統領이 會同 代身에 電話 通話만 한 것과 같은 흐름이다. 그러나 美中 葛藤 局面이 날로 尖銳해지면서 政府의 外交 政策이 本格的인 試驗臺에 올랐다는 觀測이 提起된다.
○ 朴振 “하나의 中國 支持”
朴 長官은 5日(現地 時間)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東아시아頂上會議(EAS) 外交長官 會議에서 “힘에 依한 一方的인 現象 變更은 어떤 狀況에서도 容納될 수 없다”며 臺灣 問題를 擧論했다고 外交部 高位 當局者가 밝혔다. 朴 長官은 “韓國은 하나의 中國 立場을 支持한다”면서도 “臺灣海峽의 平和와 安定은 韓國에 重要하며 域內 安保와 繁榮에 必須的이다”고 말했다. 이어 “臺灣海峽에서의 緊張 高調는 北韓의 漸增하는 安保 威脅을 勘案할 때 韓半島의 平和와 安定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그間 우리 政府는 中國을 의식해 臺灣 關聯 發言을 自制해왔다. 그러나 이番 EAS 直前에 臺灣 問題가 불거졌고, 參加國들이 中國 關聯 發言을 내놓는 狀況에서 朴 長官도 이 問題에 對해 言及한 것.

이 가운데 朴 長官은 8日부터 2泊 3日 日程으로 中國을 찾아 왕이__30 外交部長을 만난다.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政府 高位級 人士의 첫 訪中으로, 이番 韓中 外交長官 會談이 政府의 外交 方向을 읽을 수 있는 契機가 될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訪中에 앞서 朴 長官은 이날 프놈펜에서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長官과 略式 會談을 갖고 兩國 協力을 再確認했다. 朴 長官은 “(韓美는) 政治的, 經濟的, 軍事的 問題를 包含해 많은 面에서 같은 立場에 있다”고 했고, 블링컨 長官도 “우리 同盟은 매우 다양한 地域的, 世界的 挑戰에 맞서기 위해 함께 일하고 있다”고 했다.
○ 中 糾彈 隊列 續續 合流하는 美 同盟들
西方 國家들은 中國 糾彈 隊列에 續續 나서고 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事務總長은 4日 로이터通信과의 인터뷰에서 中國의 臺灣 封鎖 訓鍊에 對해 “過剩 反應”이라고 批判했다. 主要 7個國(G7)과 유럽聯合(EU) 亦是 3日 外交長官 共同聲明을 내고 中國을 糾彈했다. 앞서 아세안 10個國 外交長官들은 中國의 臺灣 封鎖 訓鍊을 ‘挑發’로 規定하는 聲明을 내기도 했다.

美國과 友邦國들이 臺灣 問題에 强勁하게 對應하면서 韓國에 對한 壓迫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中國 亦是 朴 長官의 訪中을 앞두고 臺灣 問題에 對한 韓國의 態度에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中國 官營媒體 글로벌타임스는 尹 大統領과 펠로시 議長의 對面 會談이 成事되지 않은 데 對해 4日 專門家를 引用해 “國益을 지키는 措置”라며 “現 時點에서 韓國은 中國을 화나게 하거나 臺灣 問題를 놓고 美國과 對立하는 것을 願치 않을 것”이라고 報道했다.


프놈펜=최地 線記者 aurinko@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朴振 #中國 #臺灣海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