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人稅 最低稅率 區間 擴大 檢討…中小企業도 稅 負擔 緩和|東亞日報

法人稅 最低稅率 區間 擴大 檢討…中小企業도 稅 負擔 緩和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7日 11時 36分


코멘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2022.6.16/뉴스1
秋慶鎬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이 새 政府 經濟政策方向을 發表하고 있다. 2022.6.16/뉴스1
政府가 法人稅 最低稅率 適用 範圍를 擴大하는 方案을 들여다보고 있다.

大企業은 最高稅率 引下로, 中小·中堅企業은 最低稅率 區間 擴大로 法人稅 負擔을 緩和하겠다는 趣旨다.

27日 企劃財政部에 따르면 政府는 法人稅 最低 10% 稅率을 適用하는 課稅標準(法人所得)을 只今의 ‘2億원 以下’에서 擴大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現 法人稅 課稅體系는 法人所得에서 各種 控除를 實施한 課稅標準을 基準으로 Δ2億원 以下 10% Δ2億원 超過~200億원 以下 20% Δ200億원 超過∼3000億원 以下 22% Δ3000億원 超過 25% 等 4段階로 이뤄져 있다.

政府는 이달 ‘새 政府 經濟政策方向’을 公開하면서 法人稅 最高稅率을 25%에서 22%로 낮추겠다고 發表했다.

그런데 法人稅 最高稅率 引下가 大企業에만 惠澤을 주는 一種의 ‘富者 減稅’라는 指摘이 나왔고, 이에 政府는 最低稅率을 適用받는 多數 企業에 對한 法人稅 負擔 緩和도 竝行하려는 狀況으로 解釋된다.

最低稅率 區間 擴大는 課稅標準 體系 單純化와 함께 이뤄질 展望이다. 政府는 現 4段階인 課稅標準을 2~3段階로 改編하기로 했다.

實際로 고광효 기재부 稅制室長은 지난 13日 經濟政策方向 브리핑에서 “法人稅率 引下 때에는 下位 課稅標準 區間도 調整한다”며 “該當 內容이 아직 確定이 안 됐기 때문에 經濟政策方向에는 빠져 있지만, 中小企業에도 惠澤이 돌아갈 豫定”이라고 말했다.

박지훈 企財部 法人稅制 課長도 이달 22日 韓國租稅財政硏究院이 主催한 公聽會에서 ‘法人稅 課稅標準을 單純化하면 現 10%를 負擔하는 大多數 企業의 負擔은 늘지 않겠느냐’는 質問에 “앞서 經濟政策方向을 發表하며 낮은 稅率 區間에 對한 檢討도 하겠다고 했다”며 “이를 거쳐서 7月 稅法改正案 發表 때 말씀드릴 것”이라고 答했다.

가장 낮은 稅率 區間인 2億원 以下를 예컨대 5億원 以下로 擴大할 境遇 中小企業 約 6萬곳이 從前보다 法人稅 負擔을 덜 것으로 豫想된다. 國稅廳에 따르면 2億원 超過~5億원 以下 所得을 申告한 中小企業 法人 數는 지난 2020年 基準 5萬9000餘곳으로 나타났다.

5億원 超過~10億원 以下 所得을 申告한 中小企業은 2萬1000餘곳이었다. 最低稅率 區間을 10億원까지 끌어올리면 銃 8萬곳 程度의 中小企業이 稅 負擔을 더는 셈이다.

李明博 政府 亦是 2008年 出帆 直後 法人稅 低率 課稅 基準을 從前 1億원 以下에서 2億원 以下로 擴大한 바 있다. 當時에는 最低稅率 自體도 13%에서 11%로 낮췄는데, 只今도 最低稅率을 8~9%로 낮추는 안이 擧論되나 現實化될 可能性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