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 “第2都市 하르키우 奪還… 러 國境까지 進擊”|東亞日報

우크라 “第2都市 하르키우 奪還… 러 國境까지 進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首都 키이우 이어 잇따라 러軍 擊退… 英國防部 “러 地上軍 3分의1 잃어”
나토 “우크라가 戰爭에서 이길 것”… 핀란드 이어 스웨덴도 “나토 加入”

16일 우크라이나 제2도시 하르키우를 탈환한 뒤 인근 러시아 국경까지 진격한 우크라이나군 병사들이 국경 표지석을 둘러싸고 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출처 우크라이나 국방부 페이스북
16日 우크라이나 第2都市 하르키우를 奪還한 뒤 隣近 러시아 國境까지 進擊한 우크라이나軍 兵士들이 國境 標識石을 둘러싸고 記念 포즈를 取하고 있다. 寫眞 出處 우크라이나 國防部 페이스북
우크라이나 北東部에 있는 第2都市 하르키우에서 우크라이나軍이 러시아軍을 몰아낸 데 이어 隣近 러시아 國境까지 進擊했다고 우크라이나 當局이 16日 밝혔다.

우크라이나 國防部는 이날 兵力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間 國境을 나타내는 標識를 둘러싸고 撮影한 映像을 소셜미디어에 올리고 “함께 勝利하자”고 했다. 러시아 國境에 到達한 우크라이나 軍人들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大統領을 向해 “大統領님, 우리가 해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하르키우에서 러시아 國境까지는 50km 떨어져 있다.

하르키우 奪還으로 우크라이나軍은 首都 키이우에 이어 第2都市에서도 러시아軍을 擊退했다. 우크라이나 東部 戰線의 膠着 狀態가 長期化되는 가운데 傳貰가 바뀌는 새로운 局面을 맞을지 注目된다. 英國 國防部는 러시아軍이 地上 兵力의 3分의 1을 잃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英國 日刊紙 텔레그래프는 하르키우 守僕은 키이우의 成功的 防禦에 이은 “第2의 前科로 보인다”며 “戰爭에 劇的인 影響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評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事務總長은 “美國의 評價에 따르면 돈바스에서 러시아軍의 攻勢가 停滯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가 戰爭에서 이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餘波로 핀란드에 이어 스웨덴까지 나토 加入을 公式化했다. 이르면 다음 달 末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頂上會議에서 두 나라의 新規 加入이 承認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新規 會員國이 되려면 旣存 30個 會員國 모두의 同意를 받아야 한다. 스웨덴과 핀란드가 모두 나토에 加入하면 우크라이나 侵攻 理由로 ‘나토의 東進(東進)’을 내세운 러시아가 오히려 나토 擴張에 直面하게 된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總理는 16日 議會 演說에서 나토 加入을 申請할 것이라고 公式 發表했다. 그는 “나토 加入이 스웨덴 安保에 가장 좋은 決定”이라며 “우리나라 安保政策의 歷史的 變化”라고 말했다.

美國과 나토는 卽刻 歡迎 意思를 밝혔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같은 날 “나토 同盟 사이에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合流에 對한 支持 意思가 剛하다”며 두 나라가 會員國의 滿場一致 同意를 얻을 것으로 自信한다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도 “두 나라의 加入 節次를 迅速하게 進行할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는 줄곧 두 나라의 나토 加入 推進에 거세게 反撥해 왔지만 兩國의 行步를 沮止할 現實的인 手段은 없는 狀況이다. 美 워싱턴포스트(WP)는 16日 러시아가 이미 우크라이나에서 너무 많은 兵力을 잃어 스웨덴과 핀란드를 軍事的으로 威脅할 餘力이 없다고 指摘했다.

다만 나토 會員國인 터키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分離 獨立을 主唱하는 自國 內 少數民族 쿠르드族에 溫情的이라는 點에 不滿을 表示하며 이 問題 解決을 나토 加入의 條件으로 主張해 마지막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이로=황성호 特派員 hsh0330@donga.com
#우크라 #하르키우 奪還 #러시아 擊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