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辭退 慫慂’ 받은 황무성 前 社長 “城南市長 指示라고 들어”[법조 Zoom In/大庄洞 裁判 따라잡기⑫]|동아일보

‘辭退 慫慂’ 받은 황무성 前 社長 “城南市長 指示라고 들어”[법조 Zoom In/大庄洞 裁判 따라잡기⑫]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日 12時 00分


코멘트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 사건 1심 18차 공판에 증인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단)
황무성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社長이 1日 午前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大庄洞 開發 로비 特惠 疑惑 事件 1審 18次 公判에 證人 出席하고 있다. (寫眞共同取團)
《京畿 城南市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및 로비 疑惑과 關聯해 1月 10日부터 本格的인 裁判이 始作됐습니다. 동아일보 法曹팀은 國民的 關心이 높았던 이 事件에 對한 記錄을 남기기 위해 每週 進行되는 裁判을 土曜日에 連載합니다. 이와 함께 如前히 풀리지 않은 남은 疑惑들에 對한 取材도 이어갈 計劃입니다.》

“大型建設社를 컨소시엄에 넣으라고 繼續 (얘기)했는데 (當時) 李在明 城南市長은 ‘빼라’고 했다. 이 市場과 反對 意見을 내니 제가 걸리적거리잖나.”

辭退 壓迫을 받고 辭表를 提出한 황무성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社長이 1日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및 로비 疑惑 事件 裁判에 證人으로 出席해 “(유한기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開發事業本部長이) ‘市長님 指示로 다 이야기 됐다’며 辭職書 내라고 세 番 찾아와서 署名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黃 前 社長이 大庄洞 關聯 裁判에 出席한 것은 이番이 처음입니다.

黃 前 社長은 이番 事件에서 辭退 慫慂 疑惑의 被害者라는 意味가 있습니다. 檢察은 유동규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社長 職務代理 等이 超過利益 還收 條項 削除를 包含해 大庄洞 事業을 自身들 計劃대로 이끌기 위해 兪 前 本部長을 시켜 黃 前 社長을 辭退시키려 한 것 아닌지 疑心하고 있습니다.

特히 이 過程에서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常任顧問과 그의 側近들이 關與한 것 아니냐는 疑惑이 불거졌습니다. 當時 黃 前 社長이 兪 前 本部長과의 對話를 錄音한 錄取錄에는 ‘城南市長’李 7番, 정진상 前 城南市 政策室長이 8番, 兪 前 職務代理가 12番 言及됐습니다.

하지만 柳 前 本部長이 지난해 12月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搜査는 迷宮에 빠졌고 檢察은 올 2月 이 常任顧問과 兪 前 職務代理, 鄭 前 室長 等에 對해 無嫌疑 決定을 내렸습니다.
황무성 “난 바지社長… 유동규가 實勢”
黃 前 社長은 1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2部(部長判事 이준철) 審理로 열린 兪 前 職務代理 等 5名에 對한 公判에 證人으로 出席했습니다. 檢察이 裁判에서 “劉 前 本部長이 2015年 2月 6日 ‘오늘 辭職書를 써달라’고 要求했다”고 하자 黃 前 社長은 “劉 前 本部長이 그날 3番이나 찾아왔고 午後 10時頃 辭職書에 署名을 해줬다. 兪 前 本部長이 ‘市長님 指示로 兪 前 職務代理와도 이야기가 됐으니 辭職書를 내라’고 했다”고 說明했습니다.

兪 前 本部長은 賂物收受 嫌疑로 拘束令狀이 請求되자 지난해 12月 10日 極端的 選擇을 했습니다. 黃 前 社長은 “엄청난 權限을 市廳 쪽에서 兪 前 職務代理에게 줬기 때문에 實勢였고 意思決定을 다 했다. 社長인 내가 返戾해도 兪 前 職務代理가 하는대로 흘러갔다”고도 했습니다. 그는 스스로 “바지社長”이라고도 했습니다.

辭退를 要求받은 理由에 對해 黃 前 社長은 “大型建設社를 大庄洞 開發事業 컨소시엄에 넣어야 한다고 했는데 이 前 知事는 反對했다. 내가 시끄럽게 나갈까봐 指揮部가 戰戰兢兢한다는 內容이 錄取錄에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三星 현대 等 大型建設社로 했다면 리스크가 줄고 收益의 20%만 준다고 해도 했을 것”이라고 證言했습니다. 實際 大庄洞 開發 컨소시엄인 ‘城南의 뜰’에는 大型建設社가 參與하지 않았습니다.

檢察이 辭職書를 作成하게 된 經緯를 묻자 黃 前 社長은 “劉 前 本部長이 印刷한 辭職書를 가져왔고 거기에 (내가) 署名했다”고 對答했습니다. 檢察이 “언제부터 辭職을 要求받았나”라고 묻자 黃 前 社長은 “2014年 3¤4月에도 그런 일이 있었고, 2014年 12月 末부터 兪 前 本部長이 (社長의 辭表를 받아오라고) 닦달을 當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黃 前 社長은 또 “2015年 1月 26日 投資審議委員會, 같은 달 27日 理事會, 2月 4日 市議會 報告 等 세 番 모두 工事가 50%의 收益을 保障받는 條項이 있었다”며 “100萬 城南市民과의 約束이었는데 어떻게 公募指針書의 內容을 제 마음대로 바꾸느냐”고 證言했습니다. 하지만 黃 前 社長이 辭職書에 署名하고 一週日 뒤인 2015年 2月 13日 公告된 公募指針書에는 公社의 利益이 事業 收益의 50%를 받는다는 條項이 削除되고 持分에 따른 配當이 아닌 確定 利益을 받는 것으로 變更됐습니다.

檢察은 올 2月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常任顧問과 兪 前 職務代理, 鄭 前 室長이 黃 前 社長의 辭退를 慫慂했다는 疑惑에 對해 無嫌疑 決定을 내렸습니다. 이에 對해 黃 前 社長은 裁判 出席에 앞서 記者들과 만나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自己들이 다 그만두라고 한건데 錄取錄말고 뭐가 더 必要하냐”며 理解하기 어렵다는 反應을 보였습니다.
郭尙道 “하나은행 關係者 中 내가 介入했단 陳述한 적 없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곽상도 前 國民의힘 議員
앞서 31日엔 같은 裁判部 審理로 곽상도 前 國民의힘 議員(收監 中)에 對한 2次 公判準備期日이 進行됐습니다. 京畿 城南市 大庄洞 開發 民間事業者人 火天大有資産管理로부터 25億餘 원의 賂物을 수수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곽 前 議員은 別個 裁判으로 進行 中입니다.

곽 前 議員은 이날 “關係者 陳述이 汚染되고 矛盾된 事實關係가 登場했다가 사라졌다”며 “(檢察이) 推測만으로 令狀의 犯罪事實을 造作했다”고 主張했습니다. 그는 “證據記錄을 살펴보면 하나은행 關係者 누구도 被告人이 介入했다고 陳述한 적이 없다”며 “拘束되자 이 部分이 (公訴事實에서) 없어졌다”고 했습니다. 檢察 拘束令狀에는 곽 前 議員이 하나금융持株 幹部에게 大庄洞 開發事業과 關聯해 影響力을 行使했다고 적혔지만, 實際 搜査記錄 上에는 關聯 陳述이 없고 정작 起訴 段階에서는 關聯 內容이 빠졌다는 뜻입니다.

곽 前 議員은 또 自身에게 2016年 總選을 앞두고 不法 政治資金 5000萬 원을 건넸다는 남욱 辯護士의 陳述이 事實과 다르다는 主張도 폈습니다. 男 辯護士가 檢察의 提案에 따라 善處를 期待하고 거짓 陳述했다는 趣旨로 解釋됩니다.

곽 前 議員의 辯護人은 “證據記錄을 檢討해도 公訴事實에 符合하는 듯한 證據는 김만배 氏가 스스로 虛言이라고 自認하는 發言과 그 虛言을 들었다는 몇몇 陳述이 全部”라며 公訴事實을 모두 否認했다.

이와 함께 곽 前 議員은 1日 ‘裁判에 臨하는 所感’이라는 글에서도 “證據記錄을 살펴보면 1次 令狀請求 때까지 調査한 하나은행 關係者 누구도, 2次 令狀請求 때까지 調査한 하나은행 關係者 누구도 被告人이 介入했다는 陳述을 한 사람이 없었다”며 “被告人에 對한 拘束令狀이 發付되자 이 部分도 통째로 사라지고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어 “이番 搜査는 證據 없이 推測만으로 拘束令狀 犯罪事實이 造作되거나, 被告人의 行爲로 認定할 根據도 없으면서 公訴事實로 登場하는 等 證據裁判主義 原則이 곳곳에서 深刻하게 毁損되어 있음이 이미 드러났다”며 “被告人으로서도 充分하고 원활한 防禦權 行事가 必要하다. 裁判部에서 이 點을 살펴봐 주실 것을 懇曲히 呼訴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大庄洞 裁判은 4日 證人訊問이 이어지며 곽 前 議員과 關聯된 裁判은 13日 첫 公判이 進行될 計劃입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박상준 記者 speak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