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영수 “救出해야 할 아프간 協力者 많다…저한테만 823名이 애타게”|동아일보

장영수 “救出해야 할 아프간 協力者 많다…저한테만 823名이 애타게”

  • 뉴스1
  • 入力 2021年 8月 27日 08時 57分


코멘트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한 아프간 가족이 26일 오후 임시 숙소로 지정된 경기도의 한 호텔에서 취재진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입국한 아프간인들은 수년간 아프간 현지 우리 대사관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바그람 한국병원, 바그람 한국직업훈련원, 차리카 한국 지방재건팀(PRT)에서 근무해 난민이 아닌 특별기여자 신분을 받았다. 이들은 공항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임시시설에 대기, 검사 결과를 확인한 뒤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6~8주 머물게 된다. © News1
仁川國際空港을 통해 入國한 한 아프간 家族이 26日 午後 臨時 宿所로 指定된 京畿道의 한 호텔에서 取材陣을 向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入國한 아프간人들은 數年間 아프간 現地 우리 大使館과 韓國國際協力團(KOICA), 바그람 한국병원, 바그람 韓國職業訓鍊원, 車리카 韓國 地方再建팀(PRT)에서 勤務해 難民이 아닌 特別寄與者 身分을 받았다. 이들은 空港에서 遺傳子增幅(PCR) 檢査를 받고 臨時施設에 待機, 檢査 結果를 確認한 뒤 忠北 鎭川 國家公務員 人材開發院에서 6~8週 머물게 된다. ⓒ News1
아프가니스탄 現地에서 宣敎活動, 大使館 勤務, 建設業體 運營 等 11年假量 活動해온 장영수 宣敎師는 27日, “民間 企業, NGO에서 일했던 아프간 協力者들이 죽음의 恐怖속에 떨고 있다”며 救出해 줄것을 呼訴했다.

腸 宣敎師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視線集中’과 인터뷰에서 政府가 救出해 온 391名의 아프가니스탄 人들은 모두 政府機關에 從事했던 사람들이라고 指摘했다.

그는 “지난 17日 ‘韓國政府 機關에 從事했던 아프간 協力者들 救出하겠다’는 이메일이 왔다고 現地人들의 連絡을 받았다”며 “政府機關 協力者만 對象이고 韓國 企業과 韓國 NGO에 從事했던 協力者들은 排除되었다고 공정하지 않은 救出이라는 不滿을 吐露하는 것을 알게 됐다”고 했다.

救出對象에서 빠진 이들에 對해 張 宣敎師는 “美軍基地, 警察署, 韓國大使館 等을 建設한 韓國 企業과 病院과 職業訓鍊院 等을 맡아서 運營하던 韓國NGO 이런 現場에서 配置됐던 人員들이다”며 “이들이 排除되고 政府의 오피스 人員만 救出되는 것은 조금 不合理하다”고 主張했다.

腸 宣敎師는 “美國이 主導하는 國家再建事業, 美軍基地 建設을 韓國企業이 맡아 했기 때문에 탈레반들한테는 (韓國企業에서 일한 아프가니스탄 人들은) 敵으로 看做되는 사람들이다”며 “只今 저한테만 連絡 온 人員이 823名이나 된다”며 그 보다 많은 數의 協力者들이 大韓民國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고 强調했다.

現地 事情에 對해 張 宣敎師는 “只今 바깥을 못 나가고 거의 집안에만 있는 形便이고 지난 24日엔 任員 한 분이 追擊을 避해서 逃亡을 갔는데 그 집에 쳐들어온 탈레반이 집을 지키고 있던 (任員의) 조카를 殺害하는 事件도 벌어졌다”고 알렸다 .

이어 “어제는 하자라 民族들이 살고 있는 곳에서 9名이 公開處刑되는 事件도 벌어졌다”고 덧붙였다.

進行者가 “탈레반이 身上을 어떻게 다 把握하고 있었을까”라고 궁금해 하자 腸 宣敎師는 “地域에 있는 사람들이 손가락으로 指定해준다, 저 사람이 이렇다 저 사람이 이렇다 이런 式으로”라고 答했다.

腸 宣敎師는 이날 카불 空港 附近에서 벌어진 爆彈테러로 空港을 利用한 脫出이 事實上 不可能해 진 狀況과 關聯해선 “아프가니스탄은 6個 나라가 둘러싸여 있는 內陸 國家로 어제의 境遇 파키스탄 國境이 열려 있다라는 連絡을 받았다”며 “UN에서 國境이 열리거나 탈레반 檢問所가 움직이는 部分들을 實時間으로 中繼, 避難을 갈 수 있도록 繼續 誘導하고 있다”라며 陸路를 利用한 脫出 方法도 있다고 說明했다.

國內 一部 否定的 輿論 等에 對해 張 宣敎師는 “韓國도 難民法에 加入된 國家로서 마땅한 일들을 맡아서 해야 되며 國際的 눈높이에서 이런 것을 處理해야 된다”라며 “人道主義的 도움을 베풀어 달라”고 泣訴했다.

?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