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必要하면 베네수엘라 軍事介入”… 러 “深刻한 國際法 違反事項”|東亞日報

美 “必要하면 베네수엘라 軍事介入”… 러 “深刻한 國際法 違反事項”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5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한 나라 두 大統領’ 流血衝突 擴散
美 “軍事作戰 可能” 마두로 壓迫… NSC 열고 政權交替 追加措置 論議
마두로側 “美 쿠데타 부추겨” 非難… 과이도 支持勢力 激烈 示威

과이도 “마두로 축출 지지에 감사” 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거리를 가득 메운 
지지자들에게 두 손을 모으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해서 군사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카라카스=AP 뉴시스
과이도 “마두로 逐出 支持에 感謝” 1日 베네수엘라 首都 카라카스에서 후안 과이도 國會議長이 거리를 가득 메운 支持者들에게 두 손을 모으며 感謝의 뜻을 傳하고 있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美國 國務長官은 言論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 事態와 關聯해서 軍事 介入 可能性을 示唆했다. 카라카스=AP 뉴시스
베네수엘라 臨時 大統領을 自處한 후안 과이도 國會議長이 主導하는 反政府 示威가 擴散되는 過程에서 美國이 軍事介入 可能性을 言及하고 러시아가 反撥하면서 ‘한 나라 두 大統領’ 問題를 둘러싼 緊張感이 高調되고 있다.

2日 AP通信 等에 따르면 前날 과이도 議長을 支持하는 反政府 示威隊 數千 名이 首都 카라카스에 集結해 니콜라스 마두로 大統領의 退陣을 要求하는 激烈한 示威를 벌였다. 과이도 議長은 이 자리에서 “軍人들과 對話해 그들 모두가 우리의 大義名分에 參與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제 公務員들도 함께할 것이다”고 演說했다. 軍과 公務員을 끌어들이기 위한 努力에 集中하기 始作한 것이다. 이 過程에서 鎭壓 警察이 示威隊를 向해 고무 銃彈과 催淚彈을 發射했으며, 示威隊는 이에 맞서 돌을 던지고 오토바이에 불을 질렀다. 이 衝突로 女性 1名이 銃彈에 맞아 숨지고 最小 46名이 다쳤다.

美國은 ‘軍事介入 可能性’으로 마두로 政權을 壓迫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美 國務長官은 1日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軍事作戰은 可能하다”며 “必要한 것이라면 美國은 그것(軍事介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白堊館은 이날 國家安保會議(NSC)를 열고 베네수엘라 政權 交替를 위해 追加的으로 必要한 措置에 對해 論議했다.

베네수엘라의 政局 混亂을 놓고 美-러 間 場外 神經戰도 熾烈해지고 있다. 폼페이오 長官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 外交長官은 1日 베네수엘라 事態를 論議한 電話 通話에서 서로 ‘內政 干涉을 中斷하라’며 氣 싸움을 벌였다.

모건 오태거스 國務部 代辯人은 “폼페이오 長官은 러시아와 쿠바의 介入이 베네수엘라와 美-러 關係를 不安하게 만들고 있다고 强調했다”고 傳했다. 폼페이오 長官은 지난달 30日 CNN 인터뷰에서 마두로 大統領이 쿠바로 亡命하기 위해 飛行機까지 대기시켰지만 러시아가 이를 挽留했다고 主張했다.

反面 러시아 外交部는 “러시아 側은 主權國家(베네수엘라)에 對한 美國의 內政 干涉과 大統領 威脅은 深刻한 國際法 違反 事項이라고 强調했다”고 밝혔다. 호르헤 아레아社 베네수엘라 外交長官度 이날 브라질 現地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現 政權에 對한 쿠데타를 부추기고 있다”고 主張했다.

이番 混亂은 과이도 議長이 지난달 30日 首都 카라카스 隣近 軍基地 外郭에서 重武裝한 軍人 數十 名과 함께 軍의 蜂起를 促求하는 動映像을 公開하면서 始作됐다. 과이도 議長이 軍과 함께 政權 退陣 壓迫을 벌인 건 이番이 처음이다. 이날 示威에서도 鎭壓 警察과 示威隊가 衝突하면서 1名이 死亡하고 100餘 名이 다쳤다.

軍部가 과이도 議長 便으로 돌아서는 듯한 兆朕은 나오지 않았다. AP通信은 “軍 兵力이 과이도 議長의 외침에 同參하는 듯한 信號는 아직 없다”며 “그 代身 이들은 示威隊를 向해 催淚彈을 쐈다”고 傳했다. 마두로 大統領도 “과이도 議長이 쿠데타를 試圖했으나 失敗했다”고 主張했다.

베네수엘라 南部 國境을 맞대고 있는 브라질로 避亂하는 베네수엘라 住民도 急增했다. 1日 브라질 現地 言論 等에 따르면 前날 平素 200∼300名 水準보다 3倍 以上 많은 848名이 國境을 넘었다. 駐베네수엘라 브라질大使館에 亡命을 申請한 베네수엘라 軍人도 最小 25名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位은지 記者 wizi@donga.com
#베네수엘라 #軍事介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