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徐志賢 人事報復’ 安兌根 “歪曲搜査 防禦權 保障 切實”…保釋要請|東亞日報

‘徐志賢 人事報復’ 安兌根 “歪曲搜査 防禦權 保障 切實”…保釋要請

  • 뉴스1
  • 入力 2019年 4月 18日 17時 22分


코멘트

?“삶 흔드는 實體없는 疑惑에 맞서게 해달라”
檢 “逃走·證據湮滅 憂慮…服役 두려움에 極端選擇할 수도”

서지현 검사를 성추행하고 인사보복을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방법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2019.4.18/뉴스1 © News1
徐志賢 檢事를 性醜行하고 人事報復을 한 嫌疑로 1審에서 懲役 2年을 宣告받은 安兌根 前 法務部 檢察局長이 18日 午後 서울 서초동 中央地方法院에서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抗訴審 公判에 出席하기 위해 護送車에서 내려 移動하고 있다. 2019.4.18/뉴스1 ⓒ News1
後輩 徐志賢 檢事에게 人事 不利益을 준 嫌疑로 實刑을 宣告받고 1審에서 法廷拘束된 安兌根 前 法務部 檢察局長 側이 防禦權 保障을 理由로 裁判部에 保釋 釋放을 要請했다.

서울중앙지법 刑事抗訴1部(部長判事 이성복)는 18日 特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起訴된 安 前 局長을 相對로 1回 公判準備期日 兼 保釋審問期日을 進行했다.

安 前 局長 側 辯護人은 “1審에서 받아들여진 搜査報告書의 誤謬와 歪曲, ‘有罪推定’의 原則으로 이뤄진 支店에 對해 一一이 反駁하려면 充分한 防禦權 保障이 무엇보다 切實하다”고 釋放의 必要性을 主張했다.

辯護人은 安 前 局長의 身元이 言論報道를 통해 알려진 바 있어 逃走 憂慮가 없다는 點도 强調했다. 또한 檢察을 떠난 安 前 局長이 이제와서 法務部 內部 資料에 接近하거나 證據를 湮滅할 念慮도 없다고 敷衍했다.

保釋審問에 앞서 發言機會를 얻은 安 前 局長도 울음 섞인 목소리로 “原審은 根據없는 臆測에 不過한 이 事件 公訴 提起를 바로잡지 못했다”며 “抗訴審은 제게 마지막 機會로, 저와 제 家族의 삶을 송두리째 흔드는 實體없는 疑惑에 맞서도록 해달라”며 防禦權 保障을 要請했다.

反面 檢察 側은 “특정한 職業이 없어 時間的 拘束이 없는 安 前 局長이 證據를 湮滅할 可能性이 높다”며 “實刑 宣告 時 逃走할 憂慮도 있고, 服役에 對한 두려움으로 極端的인 選擇을 할 可能性도 높다”며 寶石을 棄却할 것을 要請했다.

裁判部는 이날 兩側의 意見을 들은 뒤 內容을 檢討해 保釋 許可 與否를 決定할 豫定이다.

安 前 局長 側은 이날 裁判에서 “人事原則에 어긋나는 指示를 하지 않았고, 報告도 받은 바 없다”며 嫌疑를 否認했다.

安 前 局長은 檢察 調書를 例로 들며 當時 搜査가 ‘答定너’(答은 定해져 있으니 너는 對答만 하면 된다) 方式으로 이뤄졌다고도 主張, 當時 人事擔當 檢事 等을 證人으로 採擇해달라고 要請하기도 했다.

安 前 局長은 2010年 10月30日 한 葬禮式場에서 옆자리에 앉은 徐志賢 檢事를 性醜行한 것으로 調査됐다. 徐 檢事가 이를 問題 삼으려 하자, 안 前 局長은 2014年 4月 定期 事務監査와 2015年 8月 定期人事에서 徐 檢事에게 不利益을 준 嫌疑를 받는다.

1審은 安 前 局長에게 懲役 2年을 宣告했고 不拘束 狀態였던 그는 法廷에서 拘束됐다. 1審을 맡은 刑事1單獨 이상주 部長判事는 安 前 局長이 徐 檢査를 醜行한 事實이 알려질까 憂慮해 人事擔當 檢事들에게 原則에 맞지 않는 人事案을 作成하게 하는 等 人事權을 濫用했다고 判斷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