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IST 融合技術院 “4次 産業革命 맞춰 創意的 融合人材 키운다”|동아일보

GIST 融合技術院 “4次 産業革命 맞춰 創意的 融合人材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尖端時代 對應 위해 2年前 設立… 에너지-知能로봇 等 技術革新 主導
敎授 24名이 大學院生 98名 地圖… 글로벌 競爭力 갖춘 專門家 育成

GIST 융합기술원 학생들이 시스템 테스트실에서 로봇을 작동하고 있다. GIST 융합기술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적 융합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GIST 제공
GIST 融合技術院 學生들이 시스템 테스트室에서 로봇을 作動하고 있다. GIST 融合技術院은 4次 産業革命에 對應하기 위한 創意的 融合 人材 育成에 힘쓰고 있다. GIST 提供
28日 午後 第1回 GIST 創意融合 競進大會가 열린 光州科學技術員(GIST) 오룡館 多目的홀. 參加者들의 열띤 競爭으로 雰圍氣가 달아올랐다.

이날 가장 視線을 끈 出品作은 直六面體 箱子 模樣의 琉璃廠 淸掃로봇. 가로 30cm, 세로 20cm. 높이 15cm 크기의 로봇이 80度 角度로 세워진 아크릴板에 달라붙어 움직이자 여기저기서 ‘와’ 하는 感歎詞가 터져 나왔다. 外部 琉璃窓을 닦는 用途로 製作됐지만 이날 大會에서는 安全 等을 勘案해 琉璃 代身 아크릴板이 使用됐다. 아크릴板에 붙은 로봇이 洗淨劑를 뿌리며 위아래로 移動하자 油性펜으로 쓴 글씨가 말끔히 지워졌다.

이 로봇을 製作한 GIST 機械工學科 4學年 전국성 氏(25) 等 4名은 이番 大會에서 最高商人 GIST 總長賞을 받았다. 全 氏는 “高層 建物이나 아파트 外部 琉璃窓을 닦으려면 로프에 몸을 依支한 채 作業을 해야 하는데 이런 危險한 일을 로봇이 代身 해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서 出發했다. 무엇보다 로봇을 製作하면서 融合技術의 重要性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番 大會는 GIST 融合技術院이 GIST 學部生에게 4次 産業革命 時代 核心技術에 對한 創意性을 키워주고 試製品 製作을 통해 시스템 具現의 機會를 주기 위해 開催했다. 融合技術院은 來年부터 大會 參加 範圍를 GIST뿐 아니라 다른 大學 學部生까지 擴大하기로 했다. 每年 4月頃 20個 안팎의 팀을 選拔하고 試製品 製作 部門에 選定된 팀은 여름放學 동안 融合技術院 인턴십 參加 資格을 주기로 했다. 試製品을 만드는 데 融合技術院 施設을 活用토록 하고 擔當 敎授들의 指導를 받을 機會도 提供하기로 했다.

GIST는 人工知能과 로봇技術로 代辯되는 4次 産業革命에 能動的이고 積極的으로 對應하기 위해 2015年 11月 融合技術院을 設立했다. 大學院 過程인 融合技術院은 世界的 水準의 硏究力量을 産業 現場과 日常生活에서 活用할 수 있도록 融合硏究와 創意的 人材 育成에 힘쓰고 있다.

融合技術院은 1學과(의생명공학과), 1學制學部(融合技術學制學部), 2個 센터(헬스케어로봇센터, 革新企業街敎育센터)를 갖추고 있다. 融合人材 養成을 위해 現場 經驗과 노하우를 지닌 專門家들로 敎授陣을 꾸렸다. 現在 敎授 24名이 大學院生 98名 指導 하고 있다.

融合技術學制學部에는 에너지와 文化技術, 知能로봇 等 3個 專攻 프로그램이 있다. 에너지 專攻은 新재생에너지, 親環境 水素·電氣車, 스마트 電力網 分野 硏究로 에너지 技術 革新을 이끌고 있다. 올해 33億1000萬 원의 硏究 課題를 受注하는 成果를 거뒀다. 文化技術 專攻은 4次 産業革命 時代의 有望 技術인 假想現實(VR)과 增强現實(AR) 分野의 核心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올 1月 新設된 知能로봇 專攻은 老弱者 헬스케어 로봇 分野에 焦點을 맞추고 人工知能 및 人間行動認識 核心 技術 確保에 注力하고 있다. 醫生命工學과는 理工系와 醫學界 專攻者를 醫生命産業 分野에서 世界的 競爭力을 갖춘 融合的 리더로 키우고 있다.

光州=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gist #4次 産業革命 #創意的 融合人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