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lth&Beauty]韓 醫師의 오랜 苦悶, 무지외반症 患者들에게 큰 膳物되다|동아일보

[Health&Beauty]韓 醫師의 오랜 苦悶, 무지외반症 患者들에게 큰 膳物되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延世건우病院

박의현 연세건우병원 원장이 환자에게 족부 질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연세건우병원 제공
박의현 延世건우病院 院長이 患者에게 足部 疾患에 對해서 說明하고 있다. 延世건우病院 提供
醫療界에서 整形外科는 다른 分野보다 相對的으로 競爭이 熾烈한 便이다. 多樣한 大型病院과 專門病院들 間 競爭은 勿論이고 非手術的 治療를 앞세운 韓方病院들까지 競爭에 뛰어드는 狀況이기 때문이다. 이에 整形外科를 選擇할 땐 專門性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는 指摘이 많다.

한 整形外科 專門醫는 “워낙 다양한 病院들이 活動하고 있기 때문에 病院을 選擇하는 게 過去보다 더 어려워진 面도 있다”며 “自身이 앓고 있는 疾患에서 治療 노하우가 確實하게 立證된 곳을 찾는 게 가장 重要하다”고 助言했다.

‘生體型 녹는 螺絲’ 利用한 무지외반症 治療

延世건우病院은 整形外科 分野에서 ‘발’과 ‘발목’, 卽 足部 疾患 分野에 特化된 治療를 하고 있다. 開院 1年 만에 初陳 患者 1萬 名을 突破하기도 했다.

이 病院의 박의현 院長은 足部 疾患 分野에서는 國內 權威者 中 한 名으로 꼽힌다. 特히 朴 院長은 ‘拇指外反症’ 疾患 治療 權威者다. 무지외반症은 普通 엄지발가락 部位가 휘어서 突出되는 境遇를 뜻한다. 普通 手術로 治療를 하지만 휜 角度에 따라 治療 方法이 조금씩 달라진다.

中期나 中·後期 患者들의 境遇 뼈를 固定시키는 過程에서 金屬 螺絲를 利用한 治療가 흔히 使用된다. 症狀이 甚해 뼈가 많이 휘고 弱해져 있을 땐 螺絲 代身 金屬 핀을 통해 固定하기도 한다. 핀 固定의 境遇 手術 뒤 一定 期間이 지나면 핀을 除去하는 2次 手術을 進行해야 한다. 이 過程에서 患者들의 心理的 經濟的 負擔이 커지는 境遇도 많다.

朴 院長은 이런 負擔을 줄일 수 있도록 지난달 生體型 녹는 螺絲(韓國科學技術硏究院 開發)를 利用해 手術을 進行했다. 그는 “이 나사는 뼈를 構成하는 成分과 같은 마그네슘과 칼슘으로 構成돼 있어 時間이 지나면 100% 뼈에 吸收된다”며 “症狀이 甚하거나 뼈가 弱한 患者는 金屬핀 使用이 必要하지만 그外 患者에게는 폭넓게 適用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짧은 入院 期間, ‘톱 팀’ 運營

生體型 녹는 螺絲를 利用한 手術을 成功하기 前에도 延世건우病院이 이뤄낸 成果는 相當하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의 分析 資料에 따르면 拇指外反症 疾患으로 手術을 받은 患者들의 境遇 手術 뒤 平均 約 6日間 入院했다. 하지만 年歲건우病院에서 拇指外反症 手術을 받은 患者들의 平均 入院 期間은 約 2.1日. 그만큼 日常生活에 빠르게 復歸할 수 있다는 뜻이다.

延世건우病院 關係者는 “바쁜 日常生活을 살아가고 있는 現代人의 라이프스타일을 勘案할 때 짧은 入院 期間은 큰 競爭力”이라고 말했다.

이 病院은 手術 뒤 痛症을 줄이는 部分에서도 神經을 많이 쓴다. 朴 院長은 이를 위해 複合 藥물注射 治療를 導入했다. 이 治療를 받은 患者들의 境遇 該當 治療를 받지 않은 患者들에 비해 痛症이 4分의 1 程度로 줄어드는 效果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專門性을 갖춘 醫療陣 構成도 延世건우病院의 長點. 病院은 足部 疾患과 關聯된 다양한 手術을 圓滑하게 進行하기 위해 ‘톱 팀(Top-Team)’ 시스템을 運營 中이다. 톱 팀은 病院 內 主要 分野別 醫療陣과 體系的인 浹辰 시스템을 構築해 運營하는 것을 意味한다. 朴 院長은 “쉽지 않은 決定이었지만 톱 팀을 構成한 뒤 治療 노하우가 빠르게 改善되고 있고 患者들의 滿足度 亦是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硏究 活動에도 積極 投資

患者에 對한 診療와 治療 못지않게 다양한 硏究를 進行 中이다. 生體型 녹는 螺絲를 利用한 施術을 試圖했다는 것 自體가 새로운 治療法 硏究에 病院이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음을 보여준다. 實際로 朴 院長은 整形外科 部門에서 國際的인 權威를 자랑하는 學術誌 ‘美國스포츠醫學저널(AJSM)’의 리뷰어(reviewer)로도 活動 中이다. 리뷰어는 硏究者들이 提出한 論文이 AJSM에 실릴 만한 價値가 있는지를 判斷한다. 또 醫療陣이 患者를 돌보는 中에도 꾸준히 病院 내 臨床分析팀과 함께 크고 작은 硏究課題들을 進行하는 文化가 形成돼 있다.

朴 院長은 “다른 病院과 區別되는 病院이 되려면 우리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恒常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선 只今 當場 患者를 治療하는 데 必要한 臨床 技術뿐 아니라 未來에 더 나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한 準備가 必要하다고 생각해 硏究 競爭力의 重要性을 强調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세형 記者 turt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