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트진로가 ‘飮酒面接’ 하는 理由? 꾸며진 모습보다…|동아일보

하이트진로가 ‘飮酒面接’ 하는 理由? 꾸며진 모습보다…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0月 1日 15時 04分


코멘트

우리는 이런 人材를 願한다
박기돈 하이트眞露 人事팀長

―이수환 社員을 뽑은 理由가 있다면…. 그의 어떤 點을 높이 산 것인지.
"面接 날이 기억난다. K-1 選手出身이라는 經歷 때문에 實際 모습이 궁금했다. 格鬪技 選手하면 强烈한 印象일 것으로 豫想했는데 그는 便安한 印象에 好感을 주는 타입이었다. 부드러운 印象 속에서도 節制된 自信感을 느낄 수 있었다. 그를 採用한 理由는 挑戰精神과 意志를 높이 評價했기 때문이다. 學生으로서 K-1이라는 世界格鬪旗大會에 參加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努力과 時間을 投資했는지 알 수 있었다. 運動計劃을 세우고 實行하는 것은 웬만한 意志가 없이는 不可能한 일이다."

―하이트진로가 願하는 人材相異 있다면….
"먼저 會社의 核心價値를 說明하는 게 좋겠다. '顧客·社會獻身, 創造的 革新, 正統·代表性 繼承, 信賴와 謙遜, 疏通과 和合'이다. 이런 核心價値를 갖고 있는 人材를 選好한다. 첫째 會社의 正統性에 對한 理解를 土臺로 環境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人材, 둘째 失敗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挑戰을 試圖하는 創意的인 人材, 셋째 나보다는 우리를, 우리보다는 顧客을 먼저 생각하는 獻身的인 人材를 願한다."

―스펙이 重要한가, 態度나 人性이 重要한가.
"斷言컨대 스펙보다는 態度나 人性이 더 重要하다. 뛰어난 스펙을 가졌어도 그만큼 훌륭한 成果를 내느냐는 다른 問題다. 오히려 熱情과 眞心 어린 姿勢, 배우려는 意志를 갖고 組織에 自然스레 融和하는 사람이 우리 會社가 찾는 人材다. 會社의 經營理念은 '世界 모든 이들과 늘 함께하며 삶의 즐거움과 希望을 나눈다'이다. 뜨거운 感性, 뜨거운 熱情, 뜨거운 眞心을 갖고 周邊사람들과 共有하며 나눌 수 있는 人材라면 누구나 하이트眞露人이 될 수 있다."

―態度나 人性이 重要하다면 어떻게 그런 사람을 찾아내는지. 다른 大企業과는 다른 하이트眞露만의 特色이 있다면….
"다른 企業에는 없는 특별한 面接이 飮酒面接이다. 이 자리는 志願者들과 함께 술자리를 가지며 飮酒매너, 酒量 等을 테스트하기 위한 單純한 자리가 아니다. 바로 便安한 雰圍氣 속에서 先輩와의 對話를 통해 志願者의 性格, 價値觀, 態度, 人性 等을 綜合的으로 把握하는 자리다. 便安한 雰圍氣 속에서 志願者들은 꾸며진 모습보다는 本人의 實際모습으로 面接에 臨하면 된다. 飮酒面接을 하는 다른 理由로는 面接을 보러 온 志願者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食事를 待接하고자 하는 뜻도 담겨 있다. 또 하이트眞露의 올바른 飮酒文化를 傳播하는 것도 綜合 酒類企業의 責務라고 생각한다."

―上半期 人材는 어떤 過程을 통해 뽑았는지. 올해 下半期도 같은 方式인지.
"昨年과 再昨年은 大規模 公採를 했으나 올해는 小規模 隨時採用만 했다. 公採 때는 書類銓衡-面接銓衡(深層面接, 討論面接, 人性面接, 飮酒面接)의 銓衡段階를 거친다. 올해 下半期 公採 與否는 아직 決定하지 못했다. 公採를 하게 된다면 같은 方式으로 할 豫定이다."

―普通 文科系列과 理工系列의 比率은 어느 程度인지.
"2012年과 2013年 大規模 公採 때 文科系列의 比率이 65%, 理工系列이 30%, 其他 系列이 5%였다. 하지만 이 比率이 큰 意味가 있는 것은 아니다. 品質管理, 情報技術(IT) 等 特定系統의 學科를 반드시 卒業해야 하는 職務를 뺀 大多數 職務(營業職 等)에는 모든 學科 出身이 支援할 수 있다. 學科에 따라 評價가 달라지지도 않는다."

박기돈 人事팀長은 全國 大學生을 相對로 '하이트진로 서포터즈 모임'을 運營 中인데 該當期間에 優秀한 成果를 낸 서포터즈들에게는 書類銓衡 免除라는 惠澤을 줄 豫定이라고 덧붙였다.

윤양섭 콘텐츠企劃本部 專門記者 (東亞日報 大學世上 www.daese.cc)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박기돈 인사팀장. 사진 하이트진로 제공

박기돈 人事팀長. 寫眞 하이트眞露 提供

다음
移轉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