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宇宙 觀測 ‘科學技術衛星 3號’ 軌道 安着|東亞日報

宇宙 觀測 ‘科學技術衛星 3號’ 軌道 安着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21日 午後 러시아에서 發射… 밤 10時 10分 大戰 衛星센터와 첫 交信

우주 적외선 관측 위성인 ‘과학기술위성 3호’가 21일 오후 1시 10분(현지 시간)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드네프르’ 로켓에 실려 우주로 발사되고 있다. 과학기술위성 3호에는 국내 최초로 인공위성에 탑재한 지름 80mm 천문용 적외선 우주망원경이 달려 있어 은하계를 관측할 수 있다. 위성 발사 후 1시간 26분 58초 후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상국에서 위성의 생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비콘 신호’를 수신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宇宙 赤外線 觀測 衛星인 ‘科學技術衛星 3號’가 21日 午後 1時 10分(現地 時間) 러시아 야스니 發射場에서 ‘드네프르’ 로켓에 실려 宇宙로 發射되고 있다. 科學技術衛星 3號에는 國內 最初로 人工衛星에 搭載한 지름 80mm 천문용 赤外線 宇宙望遠鏡이 달려 있어 銀河系를 觀測할 수 있다. 衛星 發射 後 1時間 26分 58秒 後 노르웨이 스발바르 地上局에서 衛星의 生存 與否를 判斷할 수 있는 ‘비콘 信號’를 受信했다. 韓國航空宇宙硏究院 提供
우리나라 첫 宇宙 觀測 衛星인 ‘科學技術衛星 3號’가 宇宙에 安着했다.

未來創造科學部와 韓國航空宇宙硏究院은 科學技術衛星 3號가 21日 午後 1分 10分(現地 時間) 러시아 야스니 發射場에서 ‘드네프르’ 로켓에 실려 成功的으로 發射됐다고 밝혔다. 發射 15分 48秒 後 로켓에서 分離됐고, 86分 後 노르웨이 스발바르 地上局에서 生存 與否를 判斷할 수 있는 ‘비콘 信號’를 受信했다. 6時間 後인 午後 10時 10分(韓國 時間) 大戰 KAIST 人工衛星 硏究센터와 交信했다.

科學技術衛星 3號는 90日間 機能 點檢을 마친 뒤 2年 동안 本格的인 觀測 任務를 遂行할 豫定이다.

무게 170kg의 小型 衛星인 科學技術衛星 3號에는 多目的 赤外線 映像시스템(MIRIS)과 小型映像分光器(COMIS)가 搭載됐다. MIRIS엔 國內 最初로 衛星에 搭載한 直徑 80mm 천문용 赤外線 宇宙望遠鏡이 달려 있어 우리 銀河와 宇宙 背景 複寫를 觀測해 科學者들에게 提供한다. 함께 搭載된 地球觀測카메라는 山불 探知, 指標 溫度 變化 모니터링에 쓰이며, COMIS는 韓半島 大氣 汚染을 監視하고 河川 水質 豫測 모델을 만드는 데 活用될 豫定이다.

大陸間彈道彈을 改造한 드네프르 로켓은 地下 벙커人 사일로에서 發射돼 날씨의 影響을 거의 받지 않는다. 올해 8月 發射된 多目的實用衛星(아리랑) 5號도 이 로켓에 실려 올라갔다.

한便 이날 드네프르 發射體에는 科學技術衛星 3號 外에도 國內 衛星 製造業體인 ‘쎄트렉아이’가 만들어 아랍에미리트(UAE)에 販賣한 映像 衛星 두바이샛 2號, 경희대가 만든 超小型 衛星 시네마 2·3號 等 모두 4代의 國産 衛星이 실려 올라갔다.

大戰=전승민 enhanced@donga.com   
이우상 동아사이언스 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