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종현 대한유도회 會長, 중고聯盟 이무희 會長 暴行 物議|東亞日報

남종현 대한유도회 會長, 중고聯盟 이무희 會長 暴行 物議

  • 스포츠동아
  • 入力 2015年 6月 22日 05時 45分


대한유도회 남종현 회장. 스포츠동아DB
대한유도회 남종현 會長. 스포츠동아DB
會食자리서 ‘忠誠盟誓 안한다’며 麥酒컵 던져
李 會長 “診斷書 나오면 警察에 提出 할 생각”
조인철 監督 橫領 이어 또 醜態…誘導系 패닉


대한유도회 남종현(寫眞) 會長이 19日 밤 傘下團體인 中古柔道聯盟 이무희 會長을 暴行한 것으로 알려졌다. 江原道 鐵圓에서 開催된 2015全國實業誘導最强戰 直後 열린 유도회 任員 會食 자리에서 일이 터졌다. 被害를 當한 李 會長은 “남 會長이 나에게 麥酒 컵을 던졌다. 이가 1個 부러졌다. 얼굴까지 찢어져 티셔츠와 속옷까지 피범벅이 됐다. 鐵圓의 한 病院으로 바로 옮겨졌으나, 應急處置만 해주고 ‘큰 病院으로 가라’고 해서 서울아산병원에서 傷處를 縫合했다”고 말했다. 現在 집이 있는 浦項의 醫療院으로 옮겨 入院한 이 會長은 21日 電話通話에서 “診斷書가 나오면 警察에 提出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 남종현 會長이 말한 ‘忠誠盟誓’란?


大體 왜 남 會長이 常識 以下의 暴力을 썼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 대한유도회는 “會長님 個人的인 일이라 答辯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男 會長은 電話를 받지 않았다. 被害者인 이 會長은 “남 會長이 ‘딴 놈은 나한테 忠誠盟誓를 했는데 너는 왜 안 해? 꿇어 앉아’라고 말했는데 내가 應하지 않자 컵을 던졌다”고 主張했다. 이에 앞서 다른 鐵原郡 유도회 幹部 1名도 남 會長에게 뺨을 맞고 무릎을 꿇었다고 한다. 男 會長의 暴力 理由에 對해 “文化體育觀光部에서 推進한 競技團體 任員의 再選 禁止 條項에 對해 내가 積極的으로 反對하지 않는 것으로 남 會長의 誤解를 산 것 같다”고 李 會長은 解釋했다. 李 會長은 “자기 職員한테도 이렇게 하면 안 되는데, 柔道人들한테 남 會長이 이럴 수 있나”라고 말했다. “(바깥에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지) 前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는 證言도 나왔다.

● 남종현 會長, 유도회 首長職 繼續 맡을 수 있나?


柔道人 出身이 아닌 남 會長이 대한유도회 首長이 될 수 있었던 것은 前任 會長인 김정행 大韓體育會長의 影響力이 作用했다는 것이 定說로 通한다. 따라서 이番 事件은 겉으로는 暴行事件이지만, 그 本質은 文體部와 大韓體育會가 推進한 일에 남 會長이 反撥하는 立場임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미 조인철 男子柔道代表팀 監督의 橫領 事件으로 檢察 搜査가 유도회 全體로 擴大된 狀況에서 남 會長의 醜態까지 터지자 柔道人들은 ‘패닉’ 狀態다. 大韓體育會는 지난해 9月 仁川아시안게임에서 남 會長이 警察을 相對로 物議를 일으켰을 때도 어떤 懲戒를 내리지 못했었다.

現在 이 會長은 “合意해줄 생각은 없다. 男 會長에게 刑事的, 行政的 責任을 모두 묻겠다”며 强勁한 姿勢를 보이고 있다. 男 會長이 緊急代議員 召集을 통해 ‘彈劾’을 받거나 刑法上 處罰을 받으면 大韓柔道會長職에서 自動 罷免된다.

김영준 記者 gatzb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