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스볼 브레이크] 최형우 이용규 방망이엔 특별한 게 있다|동아일보

[베이스볼 브레이크] 최형우 이용규 방망이엔 특별한 게 있다

  • Array
  • 入力 2011年 7月 15日 07時 00分


코멘트

거침없는 上昇勢…이대호 對抗馬로

삼성 최형우-KIA 이용규. 스포츠동아DB.
三星 최형우-KIA 이용규. 스포츠동아DB.
최형우, 4番打者 自信感 果敢한 初球攻掠
컨택트 能力 UP! 홈런 19個로 이대호 코밑
이용규, 1番打者 살아나가야 한다는 執念
集中力 UP…打率·出壘率 堂堂히 1位 올라
올시즌 롯데 이대호의 7冠王을 威脅하는 選手는 KIA 이용규(26)와 三星 최형우(28)다. 이용규는 他律과 出壘率 1位, 得點 共同 2位를 달리고 있고, 최형우는 14日까지 홈런 19個를 때려내며 이대호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打點도 61個로 1位에 不過 5個 모자라고 長打率도 높다. 그래서 들어봤다. 이대호의 强力한 對抗馬들이 올시즌 잘 나가는 理由.


○코칭스태프의 信賴 속에 自信感 솟구치는 최형우

최형우는 14日까지 打率 0.320, 19홈런, 61打點을 記錄하고 있다. 홈런과 打點은 勿論 長打率(0.596)에서도 롯데 이대호를 바짝 뒤쫓고 있다. 그러나 그의 成績에서 눈여겨봐야할 곳은 打率이다. 최형우는 프로 데뷔 後 지난해까지 單 한番도 3割 打率을 達成하지 못했다. 올해는 시즌 中盤이긴 해도 3割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류중일 監督은 “昨年보다 (技術的으로는) 컨택트 能力이 向上됐다. 安打가 많아지다 보니 홈런도 늘어나는 것”이라며 “經歷이 쌓이면서 投手와 싸우는 能力이 좋아진 것으로 봐야 한다. 이제 좋아하는 球質과 코스의 공을 自己 스윙臺로 치는 能力뿐 아니라 싫어하는 볼을 커트하는 能力도 생겼다”고 分析했다.

김성래 打擊코치는 “積極性이 向上됐다. 過去 최형우는 1∼2具를 그대로 흘려보내는 傾向이 있었다”며 “요즘 投手들은 투스트라이크 以後 포크볼을 던질 程度로 精巧해졌다. 初球부터 積極的으로 쳐야 打者가 유리하다”고 말했다. 金 코치의 指摘대로 최형우는 지난해까지 消極的이었던 1∼2具 攻掠에 올해 눈을 뜬 모습이다. 올시즌 初球를 攻掠해 25打數 14安打(打率 0.560) 1홈런 11打點, 2具를 攻掠해 46打數 22安打(打率 0.478) 6홈런 23打點을 올리고 있다. 최형우는 “監督님과 코치님 얘기가 모두 맞다. 올시즌을 앞두고 技術的으로 變化를 준 部分은 없다”며 “다만 4番打者인 나를 믿어준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그 德에 自信感이 늘어 좋은 成績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밝혔다.

○KIA 이용규가 잘 나가는 理由 3가지

이용규도 올시즌 最高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 他律과 出壘率, 得點, 最多安打 4個 部門 3位 안에 모두 이름을 올렸다. 打率은 無慮 3割8푼대다. 그러나 그는 “나는 3割5푼을 3割이라고 생각한다. 3割8푼도 나에게는 3割3푼”이라고 말했다. 理由는 簡單하다. 緊張의 고삐를 늦추지 않기 爲해서다. 그는 “現在 打率에서 5푼을 뺀 打率이 내 目標打率이기 때문에 늘 打席에서 난 3割3푼이라고 想像을 한다. 그러면 ‘조금씩 打率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1番 打者로서 ‘살아나가야 한다’는 責任感도 더 剛하게 만들었다. 이용규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1回부터 集中이 잘 안 됐다. 그런데 經驗이 쌓이고 타이틀도 걸리게 되니까 한 打席, 한 打席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競技 初盤부터 살아나가야겠다는 생각으로 打席에서 最大限 集中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고비가 올 수 있다는 危機意識도 猛打를 휘두를 수 있는 祕訣이다. 그는 “나는 競技에 나가서 打率을 올리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저 덜 깎이게 잘 維持하려한다”며 “2006年 最多安打 타이틀 때문에 欲心을 부렸다가 오히려 잘 안 풀렸던 記憶이 있다. 3打數 無安打를 쳐도 볼넷 하나를 골라나간다고 생각한다. 狀況에 따라 다르지만 볼도 끝까지 보려한다. 그러면 슬럼프가 와도 그 期間을 最大限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木洞 | 정재우 記者 (트위터 @jace2020) jace@donga.com
光州 | 홍재현 記者 (트위터 @hong927) hong9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