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同行… 그리고 나눔|동아일보

同行… 그리고 나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社會 貢獻 앞장서는 金融社들
小商工人-自營業者-靑年 支援부터
低出産 克服 위해 온終日 돌봄사업까지
障礙人 일자리 위해 ‘勤勞 事業長’ 마련
災難地域 救護 金融-被害 住民 컨설팅도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高金利와 景氣 沈滯가 길어지는 狀況에서도 높은 實績을 거두고 있는 金融社들이 이를 社會에 還元하고 相生하기 爲한 社會貢獻에 앞장서고 있다. 小商工人, 自營業者와 靑年 支援부터 低出産 問題 解決, 災難 및 救護 金融 投入 等 活動 分野도 다양하다. 特히 우리 社會의 脆弱·疏外階層을 中心으로 長期的이고 持續的인 支援이 이뤄지는 모습이다.

● 小商工人·自營業者 等 地域 社會에 ‘溫氣’

宸翰金融은 지난해 4月부터 6個月間 電氣, 종이 等 日常生活 속 ‘에너지 節約’을 위해 모든 그룹社 任職員이 參與하는 ‘宸翰 아껴요 캠페인’을 實施했다. 節約한 에너지 費用은 約 8億5000萬 원. 여기에 그룹 寄附金을 더해 總 20億 원의 基金이 造成됐다. 이 基金은 지난해 12月 行政安全部와의 地域 經濟 活性化 政策 支援 業務協約 一環으로 零細 小商工人 및 自營業者 等 에너지 脆弱階層을 위해 傳達됐다.

우리金融度 小商工人 支援에 앞장서고 있다. 社會福祉共同募金會, 小商工人聯合會와 함께 ‘우리洞네 선(善)한가게’ 프로젝트를 進行해 食堂과 美容室, 洗濯所 等 全國 300餘 곳의 事業場에 金融, 컨설팅, 弘報, 인테리어 等을 支援하고 있다.

KB金融은 지난해 9月부터 서울 市內 小商工人을 對象으로 KB金融그룹 映像과 캠페인 參與 가게의 弘報 映像을 該當 가게에 設置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送出하면 所定의 支援金을 支援하는 相生 프로그램 ‘KB마음가게 캠페인’을 進行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料食業種 關聯 60個 事業場을 支援했고, 올해부터는 對象 業種을 이·美容業까지 擴張하고 規模도 大幅 擴大할 豫定이다.

하나은행도 高物價, 高金利 等으로 經營 負擔을 겪고 있는 小商工人들을 위해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小商工人聯合會, (寺)함께만드는세상과 總 100億 원 規模의 ‘小商工人 支援 事業’을 實施하고 있다. 約 1800個 事業場의 낡은 低效率 에너지 機器를 高效率 機器로 交替했고, 約 1000個 事業場의 老後 看板도 바꿔줄 方針이다.

● 低出産 解決 돕고 脆弱階層 支援

KB金融은 低出産 克服과 女性의 經歷 斷絶 問題 解決을 위해 2018年부터 總 1250億 원을 投入해 온終日 돌봄 事業에 나서고 있다. 2022年까지 全國의 初等돌봄교실 및 國公立 竝設幼稚園의 神·增設을 爲해 750億 원을 投入했다. 지난해 2月에는 敎育部와 ‘늘봄 學校 및 初等 돌봄 體系 發展’을 위해 2027年까지 5年間 總 500億 원을 支援하는 業務協約(MOU)도 맺었다.

하나金融 亦是 ‘365日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支援 事業으로 保育 環境 改善에 앞장서고 있다. 週末과 公休日, 正規 保育 時間 以外에 돌봄 서비스를 支援하는 內容이다. ‘365日型’은 24時間 願하는 時間帶에 돌봄 保育이 可能하고 ‘週末·公休日型’은 週末과 公休日 午前 9時부터 午後 6時까지 運營된다.

宸翰金融은 共同 育兒 나눔터人 ‘宸翰 꿈度담터’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宸翰金融이 政府의 低出産 對策에 발맞춰 父母들의 育兒 負擔 輕減 및 女性 經歷 斷絶 豫防을 위해 맞벌이 家庭 子女들의 放課 後 돌봄 活動을 支援하는 社會貢獻 事業이다. 2018年부터 女性家族部와 業務協約을 맺고 全國에 148個의 新韓 꿈도담터를 열어 運營 中이다.

우리金融未來財團은 2023年 10月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障礙人 일자리 創出을 위해 서울 衿川區 독산동에 ‘굿윌스토어 밀알衿川店’을 開館했다. 生活用品 販賣 賣場으로 個人과 企業이 寄贈한 物品을 販賣한 收益으로 運營되는 障礙人 勤勞 事業場이다. 우리금융은 向後 10年 동안 300億 원을 投資해 올해 3月 基準 32個인 굿윌스토어 店鋪를 100個로 擴大해 1500餘 名의 發達障礙人을 위한 일자리를 마련할 方針이다.

農協生命은 延世大醫療院(세브란스病院)과 協約을 맺고 農村醫療支援 事業을 實施하고 있다. 지난해 1年 동안 專門醫를 包含한 醫療支援 人力 30餘 名이 農村 地域에 直接 訪問해 總 1129名의 老人이 醫療 惠澤을 받았다. 高危險 患者의 境遇 세브란스병원에 追加 醫療서비스를 連繫하는 等 持續的인 管理로 醫療 福祉에 힘쓰고 있다.

● 災害·災難 救護 및 復舊 活動 앞장

농협金融은 颱風, 火災 被害 等 災難 地域에서 現場 救護 活動에 나섰을 뿐만 아니라 迅速하고 實質的인 金融 支援策도 提示했다. 지난해에만 777名이 5492時間의 救護 活動을 통해 被害 地域 全社的 일손 돕기 및 施設 復舊에 나섰다.

被害 地域 住民들에게는 新規 貸出과 貸出 滿期 延長, 手數料 減免 等의 金融 支援이 이뤄졌다. 農村地域은 被害 農業人 農業 政策 資金 支援 및 農業 金融 컨설팅을 提供하고 迅速한 損害 評價로 保險金이 早期에 支給될 수 있게 도왔다.

新韓金融 任職員들은 지난해 7月 豫期치 못한 集中豪雨로 인해 논둑이 무너져 내린 忠北 충주시를 찾아 排水路 報酬 및 土沙 除去 活動을 했다. 新韓銀行 任職員들도 지난해 5月 山불로 被害를 입었던 江原道 固城을 찾아 伴侶犬들과 함께 씨앗을 뿌리는 奉仕活動을 進行했다.

우리金融 亦是 大田·홍성·江陵 等 山불 被害 復舊 支援과 튀르키예 地震 被害 罹災民 支援, 集中豪雨 被害 復舊支援 活動에 積極的으로 나섰다.


정순구 記者 soon9@donga.com
#동아일보 104周年 #同行… 그리고 나눔 #企業 #金融社 #勤勞 事業場 #災難地域 救護 #新韓金融 #우리金融 #kb金融 #하나銀行 #우리金融未來財團 #農協生命 #농협金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